지브리 팬 게녀들도 알겠지만
스튜디오 지브리 (대부분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애니메이션의 여성캐릭터들은 공통점이 있어
그건 바로
남자의 도움 없이 어떤 문제도 해결을 못하는
수동적인 여성캐릭터(민폐여캐)가 없다는 거야
그 예시로 1984년에 개봉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를 보면
주인공은 자연재해를 막는 영웅성이 강한 여자고
그와 대응하는 악역도 여자야
오히려 남자주인공은 서포터 역할을 해
그럼 이제
민폐여캐가 아닌 지브리 애니메이션 여주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여성상을 투영하는지 알아보자
이웃집 토토로 (1988)
주인공이자 언니 역할인 사츠키
부모의 부재중에도 독립적이고 자존감이 강한 여성
마녀배달부 키키 (1989)
키키
환경을 탓하거나 남에게 도움을 청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자주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여성
원령공주 (1998)
자연을 지키기 위해 인간과 싸우고 자신을 희생하며 헌신하는 강인한 여성 산
작품 중 난폭한 자연을 상징함
오히려 남주는 부드러움과 타협, 평화를 상징
인간측을 대표하는 악역 리더 에보시
비록 자연을 파괴하는 악당이지만
남성지배문화를 극복하고 나병 환자와 여성에게 동등한 노동의 기회를 주기도 한 입체적이고 양면성을 가진 여성이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001)
부모님을 구하기 위해 여러 사람과 유대관계를 맺고 용기를 내며 적극적으로 행동으로 실천하는 여성 치히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 (2004)
모자 가게를 계승하는 장녀 소피
극 중 전쟁이라는 문제와 하울의 마법을 풀어주는 구원자 역할을 하는 여성
캐릭터가 각기 다른 여성상을 투영하고 참 입체적이지??
그렇다고 스튜디오 지브리가 "여성 만세!" 하면서 여성을 숭배하는건 아니야
*천공의 성 라퓨타*
극 중 남자주인공들 또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해
다만 다른 작품과 차이점은
여자가 남자에게 일방적으로 보호받는것이 아니라
남자와 동등한 비중을 갖고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거야
때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리더십과 책임감이 강한 인물로 묘사가 되기도 해
이는 남주의 구원만을 기다리고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흔해빠진 여성캐릭터와 큰 차이가 있지
또한 스튜디오 지브리의 여성캐릭터는 남자 관객의 눈요기를 위한 노출이나 섹스어필을 하지 않아
다른 작품과의 비교 *너의 이름은*
치마를 입은 여성캐릭터는 속바지를 입고 절대로 가슴이나 팬티 노출을 하는 경우가 없으며
바지를 입은 여성캐릭터도 있고
여자 주인공들의 외모도 개성있고 독특하고
정통 미소녀 얼굴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아
*벼랑 위의 포뇨*
물론 지브리 애니매이션 여성캐릭터도
리본이나 악세사리를 착용하는 등 여성성의 상징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진 않아
*키키의 왕리본*
*산의 귀걸이와 목걸이*
+)
하지만 바지를 입거나 리본을 다는 등.. 선입견 없이 다양한 여주들의 모습을 보여주기에 더 매력적인 것 같아
34년 전부터 스스로의 권리를 찾아가고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여성상을 꾸준히 묘사해온건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해
그럼 게녀들 재밌게 읽었길 바라고 좋은 하루 보내!
참고문헌:
백선기 -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
이사벨 마이어스 - 성격의 재발견
마르틴 졸리 - 이미지와 기호
김은주 -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이데올로기적 이미지
첫댓글 올바르다 지브리 사랑해
소피 ㄹㅇ 주체적인 여성 우리 하울 찡찡이ㅠ 데리고 다님
헐헐 진짜 맞아 헐 역시 내 최애 다워♥♥♥♥
원령공주 ㄹㅇ ㅋㅋㅋㅋ 볼때마다좋아 여자들이다캐리함
원령공주젤젛아
ㄹㅇ 원령공주 갑.. 원령공주처럼 되고싶다
에보시ㅜㅜㅜㅜ존좋임 개멋져
이렇게 보니까 여성상 진짜 다양하네.. 여자력 여자력 하면서 여자에게 여성성을 요구하는게 많은 일본에서 34년전 부터 저렇게 추구해온 거 대단하다..
나우시카 개존잼
크으으으ㅡ 지브리^^7
ㄹㅇ 갑...
별거 안바람 걍 저 나이대에 저정도 여성관이면 그냥 대단하다고 생각
내가 저 시대 일본 할머니였으면 저렇게 생각 절대 못했을지도 모름 대단하다고 생각함
라퓨타에서도 해적선? 선장이 여자인 것도 존멋이야
어제 센과치히로 다시보면서 느낀것..
맞아 엄청 능동적이야 유명한 하울이나 센과 치히로의 소피랑 치히로만 봐도 그렇고
지브리 최고 진짜
맞아 오랜 지브리덕후로 살아왔지만 늘 이런점에서 감탄했었음ㅠ 극단적인 여성숭배가 아닌 남녀의 상호보완ㅠㅠ
오 그렇네 ㅠㅠㅠ
에보시내최애
다 좋다
진짜 지브리^^7
모노노케히메 최애작임
산 사랑해ㅠㅠㅠㅠ
인간다운 여자를 그린 것 같아 리본을 한 귀걸이를 한 꾸미기를 좋아하는 남자 병든 남자 위로가 필요한 남자등 정말 다양한 캐릭터들이 있어서 더 자유로워 보임
오....
하지만 지브리가 우익비판 해놓고 전쟁미화하고 자기네들도 어찌보면 피해자였다는 식으로 일관화 하며 영화 만들어 낸거 꽤 되서 그렇게 좋은 곳도 아님
맞아 바람이분다랑 코쿠리코 언덕에서가 대표적..!
이런 말도 안되는 기업 모르고 소비 하는 사람들 보면 안타까움 어떻게보면 진짜 젤 어이없는곳인데
페미니즘엔 틔어 있는 기업일 지언정 자기네 국가가 잘못한건 절대로 인정 안하는 보편적인 일본기업인거
공감 지브리 애니 재밌게 봤소 명작도 많지만 그런거보면 결국 아닌척해도 일본기업이구나 싶음
난 국뽕보다 여뽕 맞을래 여자에게 국가는 없다 보고 우익이든 여성중심으로 가기로 함...
좋다 ㅠㅠㅠㅠㅠ 역시
최고야ㅠㅠ
우익만 아니면 진짜 하
삭제된 댓글 입니다.
어렸을때보지않았어? 나도 어렷을때봤을때 캐릭터가 남잔지 여잔지 구분하기 힘들었었거든 그 이유가 이 글에 이윤거같아.. 그때에 알고있던 여성성과 많이 다르고 오히려 남성성에 가까워서 이미지를 구축해 그렇게 기억을 하고있었던거지..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ㅈㄴㄱㄷ 그래서 미야자키 하야오를 더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아 말은 그런식으로 그럴싸하게 말해놓고 정작 자기의 사상은 우익과 다를바 없는 전형적인 일본인 마인드니깐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맞아ㅜㅜ 글고 뭐지 작가가 술 여자침으로만들어서 남자들 욕구채워준다고 그런인터뷰도했던데 개빻
맞아 지브리껀 다좋아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헐 몇일전에 슽튜디오 지브리 갔다왔는ㄷㅔ 이런 것 좀 알고 갈걸 ㅠㅠ 힝
아 그래서 지브리 작품은 볼때마다 새롭고 불편하지않았구나 어렷을적 원령공주보고 캐릭터들이 남잔지 여잔지 구별하기가 힘들었는데 그 이유를 알았다.. 난 너무 여성관의 많은 편견과 인식을 어렸을적부터 세뇌당해왔다는걸 확 느껴버렸어.. 와 너무 좋다
느개비이름은 좆같네 ㅋㅋㅋㅋ 안보길잘함 재미도없는게
삭제된 댓글 입니다.
느개비노나마에앜ㅋㅋㅋㅋㅋㅋ
아시타카사랑해ㅜㅜ
맞아 지브리 짱 좋아 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