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룻천사 미솔이 아빠의 음악이야기 73번 째입니다.
바야흐로 입시철을 맞이하여
자녀들 음악예술 전공을 하는데 곁에서 부모님들이 도와주어서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미장 - 아름다운 장식
집을 지을 때 시멘트로 벽과 천장 그리고 바닥을 바르는 작업인
미장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집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마무리 작업입니다.
사춤 - 모래의 춤, 모래로 맞춤
그런데 보다 생소하지만 전문적인
사춤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미장을 바르기 전에 모래로 틈을 매꾸어 주는 것입니다.
사춤기는 피스톤이 달린 큰 주사기로
입구가 오리너구리 주둥이처럼 생겼습니다.
큰 물총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기구로 미장이 작업하기 전에 먼저
틈을 매꾸고 코너도 바릅니다.
사춤의 역할
벽돌 즉 조적을 할 때 전기선 같은 것들이 들어가면서
벽돌 사이에 갈라지거나 벌어진 틈이 생깁니다.
그곳은 미장 시멘트로 바로 바르기 힘듭니다.
그냥 바르다가는 틈이 벌어져서 붙지 않고 떨어져 버립니다.
그래서 사춤이 먼저 몰타르로 틈을 메꾸어줍니다.
또, 창문을 달면 사방으로 코너가 생깁니다.
거기에 사춤이 폼을 쏴서 단단하게 막아줍니다.
그리고, 화장실 문턱은 물이 넘어오지 못하게 하기 위해 높습니다.
그 밑에 벽돌이 높이로 가로세로 놓여 있습니다.
그 벽돌 틈을 사춤이 매꾸어줍니다.
사춤의 도움과 중요성
이처럼 사춤은 미장이 본 작업을 하기 전에
미장 작업을 하기 수월하도록 틈을 매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도우미 작업입니다.
물론 미장 작업자가 사춤까지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문적인 사춤 작업자가 미장을 도와주는 경우에는
속도와 전문성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장은 사춤 덕분에 쉽고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춤의 줄타기
그렇다고 무조건 사춤이 앞에 가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미장 작업자와 속도를 맞추어야 하고
미장 작업자가 초벌만 할것인지 정벌(재벌)을 할것인지를
앞과 옆에서 지켜보면서 사춤의 두께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춤이 너무 많이 해주면 미장은 할 일이 적습니다.
사춤이 너무 적게 해주면 미장이 일이 넘쳐 힘듭니다.
그래서 사춤은 미장이 최적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보며 리드를 하고 길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미장이 잘 할 수 있도록 사춤이 줄을 잘 타야 합니다.
전공과 입시 자녀
음악과 예술을 전공하는 우리 아이들이
연습과 실전을 잘 할수 있도록
우리 부모님들은 옆에서 지켜보며 돕습니다.
아이가 미장 사춤 둘다 하기 힘들면
아이가 미장만 잘 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은 사춤 역할을 하면 좋습니다.
아이가 시행착오 없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아이가 힘들지 않게 포기하지 않도록
아이가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아이가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사춤은 부모의 역할
이처럼 부모님은 전공과 입시를 치르는 자녀들이
힘들어 하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옆에서
길을 제시해주고 코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일방적으로 길을 강요하면
아이가 지쳐서 탈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능력을 잘 살펴서
창의적인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춤의 속도와 깊이 그리고 넓이를 잘 정해야 합니다.
아이의 흠이 보이면 매꾸어 줍니다.
미장은 자녀의 역할
앞에서 부모님이 충실하게 사춤 작업을 해주면
아이는 잘 닦인 고속도로 같은 편한 길을 갈 수 있습니다.
미장이 편한 것은 사춤이 앞에서 힘들어서 입니다.
아이가 편한 것은 부모가 앞에서 힘들어서 입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서
음악예술 실력과 재능을 아름답게 장식합니다.
사춤 덕분에 미장이 수월하게 되고
더욱 빛을 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부모 역할이 중요하지요.
구멍과 모서리와 코너를 커버
미장 작업이 가장 힘든 경우는 바로
미장 흙손이 들어가지 않는 좁은 구멍과
그리고 틈이 좁은 모서리와 코너입니다.
이 힘든 작업 공간을 사춤이 커버해주고 있습니다.
전공과 입시를 치르는 아이들이 혼자 하기 힘들거나
혼자 하기에는 부족한 이 부분을
부모님이 적합한 역할로 커버를 해주어야 합니다.
사춤은 그림자 역할
사춤이 너무 나서게 되면 미장의 역할이 줄어듭니다.
부모님이 너무 앞에 나서면
아이들이 기가 죽어서 할 일이 적게 됩니다.
그래서 사춤은 독립적인 역할 보다는
미장이 잘 할 수 있는 보조 역할에 만족해야 합니다.
사춤이 앞에서 다 해버리면 미장이 할 일이 없습니다.
사춤은 있는듯이 없는듯이 작업을 해서
미장이 더욱 돋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모든 작업의 칭찬은 사춤이 아니라
미장이 찬사를 받도록 그림자 역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춤의 기본적인 커버
사춤 역할을 하는 부모님들이 기본적으로 하는 역할입니다.
레슨비 지원해주기
악기 구매 및 업그레이드 해주기
래슨 따라다니며 픽업 해주기
협연 따와서 무대에 세우기
여러 콩쿠르에 내보내기
영재원에 응시해서 등록하기
능력이 되면 어릴 때 독주회 열어주기
큰선생님 작은선생님과 돈독한 유대관계 맺기
유명 연주자 공연 보내주기
입시 전문 선생님 찾아서 연결해주기
이와 같은 역할은 힘들지만 기본적인 것입니다.
조금 더 특별한 사춤
미솔이 아빠는 조금 더 특별한 사춤 작업을 했습니다.
연주회나 협연 후 관련 선생님들 자리 마련하기
세계 최초 재능기부 버스킹 공연 제안
키 몸무게 구강구조 팔길이 손가락길이까지 파악해서
아이한테 가장 적합한 악기 조사해서 업그레이드
참가 콩쿠르 심사위원 성향 파악
입시 출제곡을 가장 잘 소화하는 국내 연주자 찾기
곡에 대한 오서독스 및 낭만적 연주까지 유투브에서 찾기
연주회 장소 방음 및 울림 정도 사전 답사
그 곡에 가장 적합한 피아노 반주자 찾기
입시곡의 박자와 빠르기를 달리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 파악
자녀 악기에 대하여 공부도 열심
미솔이 아빠는 플루트에 대해 연구도 했습니다.
https://cafe.daum.net/flutemusician/3R2h/10037?svc=cafeapi
잘못된 사춤은 미장을 망침
모든 사춤이 미장을 돕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잘못된 사춤은 미장을 망치게 됩니다.
사춤 부모님의 과욕이 오히려 미장을 망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춤의 역할과 범위가 중요한 것입니다.
아이 혼자 미장과 사춤을 다 하도록 내버려두지는 않는지
아님 사춤을 하는데 어설프게 해서
오히려 미장을 하는 자녀가 두번 일하게 만들지는 않는지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가장 좋은 사춤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사춤은
아이의 실력과 특성을 잘 파악해서
미래에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고,
너가 열심히 하면 이러이러한 것을 얻을 것이고
하기 싫으면 언제든지 그만두라고 부담을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끌지 않고 여러가지 길을 제시해 주면서,
각자 길의 장단점을 잘 설명해서 아이가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전공과 입시를 하는 아이가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옆에서 믿고 지켜보며 응원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든 아이들이 멋진 미장 작업자가 될 것입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