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 고객 지갑 열어라
식품업계.마트 등 '불황 마케팅'
CNN '자유 소비 파티 막 내려'
주머니 사정이 팍팍헤진 소비자들이 꼭 필요한 물건을 소량만 사거나 저가 제품 위주로 찾는 '요노'(You Only Need One)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2030 젊은 세대가 요노족의 중심이다.
이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유통업계는 1000원짜리 과자.맥주까지 내놓으며 실속형 제품을 확대하는 중이다.
15일 NH농협은행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0~30대 소비자들은 액세서리, 시계, 고가 커피 업종에서
소비를 지난해 상반기보다 줄었다.
과시형 제품이나 장신구 소비가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특히 커피 소비에서 2030세대는 고가 커피(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할리스) 소비를 13% 줄이고,
대신 1000원대 저가 커피(메가커피.뼥다방.컴포즈커피) 소비를 12% 늘렸다.
다른 연령 대는 고가 커피를 전년보다 5% 더 썼다.
요노 현상은 기존의 '율로(You Only Live Once)' 대체하고 있다.
율로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 과감히 지출하는 트렌드였다.
그러나 물가 상승과 고금리가 지속하자 소비자들은 소비 자체를 크게 줄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소매판매액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 줄었다.
2009년 1분기(4.5% 감소)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유통업계는 '똘똘한 한 개'만 담겠다는 요노족의 장바구니를 노리는 1000원짜리 초저가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오리온은 포카칩.스윙칩.꼬북칩부터 신제품 뉴룽지까지 인기 스낵 7종을 1000원에 판매한다.
오리온이 1000원 균일가 스낵을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기를 끌었던 1000원짜리 맥주도 주류 성수기인 8~9월을 맞아 다시 나온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16일부터 스페인 맥주 버지미스터 500ml를,
26일부터는 덴마크 맥주 프라가 프레시 500ml 한 캔을 1000원에 선 보인다.
앞서 4월과 6월 1000원에 판매한 두 맥주는 출시 5일 만에 20만 개와 25만개가 완판 됐었다.
홈프러스는 이달 초 초저가 맥주 타이탄(500ml. 1000원)을 출시해 7만 캔을 3일만에 다 팔았고, 15일 부터 2차 판매에 들어간다.
신선식품 분야도 비슷하다.
SSG(쓱) 닷컴은 깐마늘과 대파, 참타리버섯 등 필수 요리 재료 6종 채소를 1000원 균일가에 판매하는 '하루 채소'를 판매 중이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자체 브랜드(PB) 상품으로 두부 한모(300g)를 1000원에 출시했다.
요노족들의 실속 소비는 이미 세계적인 트렌드다.
지난 6월 CNN은 율로 경제가 요노 경제를 만났다'라며 '코로나19이후 '자유 소비 파티'가 막을 내고 있다'고 짚었다. 이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