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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창정(Chang Zheng) 8A 로켓이 이달 하이난 상업 우주기지에서 처녀 비행을 앞두고 있다. 한편 장정 12A 개발 시제기는 이번 주 75km 고고도 시험 비행을 했지만 결과는 불확실하다. 2025년은 육상 및 해상 출시로 시작되었으며, 상업 회사들은 올해 새롭고 재사용 가능한 차량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 선저우-19호 우주비행사 차이쉬제(Cai Xuzhe)와 쑹링동(Song LingDong)은 지난해 12월 최장 우주유영 기록을 경신한 데 이어 이번 주에 두 번째 우주유영을 완료했다. 1월 20일에 있었던 이 가장 최근의 우주 유영에서는 두 사람이 우주정거장의 로봇 팔의 도움을 받아 추가적인 잔해 차폐막을 설치했으며 8시간 30분 동안 지속되었다.
선저우-19호 승무원들이 톈궁 우주 정거장에서 두 번째 EVA를 실시하고 있다. (제공: CCTV/CMSA)
중국은 2024년을 68회 소폭 증가하며 연간 신기록을 세우며 마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사 성공 건수는 65건으로 2023년과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이 임무는 270개의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켰으며, 이는 2023년 대비 20%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Qianfan과 GuoWang 메가 별자리의 첫 번째 발사를 포함하여 발사되는 통신 위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2월 중순 국영 사업자 SatNet의 첫 번째 10개 GuoWang 위성이 극궤도에 진입했습니다. 그 이후로 GuoWang의 다음 출시를 위해 두 번째 배치가 Wenchang에 도착했습니다. 또한, G60 별자리의 첫 번째 극지 쉘을 위한 18개의 SpaceSail Qianfan 위성으로 구성된 3개의 배치가 지금까지 발사되었습니다. 10월에 발사된 이 위성의 두 번째 배치는 궤도를 운영 고도까지 올리는 데 문제가 있었을 수 있습니다.
이 임무는 Chang Zheng 6A 로켓에 실려 Taiyuan 위성 발사 센터에서 비행했지만 상업용 발사 제공 업체의 다른 항공사도 향후 발사를 위해 위성을 운반 할 수 있습니다. SatNet은 2032년까지 계획된 위성군의 절반인 약 6,500개의 위성을 발사해야 합니다. 세 번째 별자리인 홍호-3(Honghu-3)은 곧 이 두 개의 거대 별자리에 합류할 수 있다. 랜드스페이스(Landspace)가 거의 절반을 소유한 훙칭 테크놀로지(Hongqing Technology)는 지난 5월 160개의 궤도 비행기에 걸쳐 10,000개의 위성군을 건설하는 계획을 제출했다.
Lijian-1 Y6(Kinetica-1)은 패드로 운반됩니다. (제공: CAS Space)
1년 안에 임무 성공에 대한 새로운 기록을 세울 수 있는 잠재력은 2024년 중국의 마지막 발사가 실패하면서 아슬아슬하게 놓쳤습니다. CAS Space의 Lijian-1(Kinetica-1이라고도 함)은 3단을 점화한 지 불과 몇 초 만에 자세 제어에 문제를 겪었고, 그 결과 탑재된 11개의 페이로드를 잃었습니다. 이 비행은 2024년에 실패한 단 세 개의 중국 임무 중 하나로, 다른 두 개는 7월 하이퍼볼라-1 발사와 3월 DRO-A/B 임무였다.
Chang Zheng 차량에 대한 임무는 2024년 중국 발사의 78%를 차지했으며, 이는 올해 초에 국내 발사와 상업 발사 간의 70/30 분담으로 예상되는 것보다 높습니다. 상업 부문은 투자 유입과 생산 속도 증가에 따라 2025년에 신차를 인도하고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회사들 중 몇몇은 재사용 가능한 1단계 차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몇 달 안에 등장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75km 고고도 테스트를 앞두고 패드에 있는 SAST VTVL 차량. (제공: Lazy_doc)
SAST 고고도 시험 비행
상하이우주비행기술아카데미(SAST)와 중국항공우주과학기술공사(CASC)는 지난 1월 19일 또 다른 수직 이착륙(VTVL) 시험을 실시했다. 두 회사는 지난 6월 주취안 현장에서 10km 비행 시험을 실시한 바 있다. 가장 최근의 75km 테스트에서 10km 테스트에서 동일한 프로토타입 차량을 사용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디자인 변경에는 차체 아래쪽에 위치한 새로운 공기역학적 핀이 포함됩니다.
이 차량은 최근 지에룽 3호, 세레스 1S, 그래비티 1호 로켓의 해상 발사 장소인 산둥성의 하이양 시설에서 이륙했다. 이번 시험 비행은 곧 발사될 Chang Zheng 12A(CZ-12A) 부분 재사용 로켓의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11월 하이난에서 첫 발사된 소모성 창정 12호(CZ-12)는 4개의 등유 기반 YF-100K 엔진으로 구동된다. 재사용 가능한 1단을 탑재할 CZ-12A는 액체 메탄과 산소를 연소하는 7개의 룽윈 엔진을 대신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Chang Zheng 12A의 렌더링(제공: CASC)
룽싱-2(Longxing-2)라는 이름의 이 프로토타입에는 착륙 다리가 없었다. 원래는 해상 플랫폼에 착륙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대신 바다에서 스플래쉬 다운을 수행했습니다. 3개의 룽윈 엔진으로 차량을 약 75km까지 상승 주행한 후, 1개의 엔진으로 축소한 후 프로토타입은 자세 제어를 위해 4개의 그리드 핀을 사용하여 무동력 하강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성공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가 없기 때문에 현재 테스트 중에 이상이 발생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Chang Zheng 8A가 처녀 비행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발사 리허설을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남부 하이난 국제 상업 항공우주 발사 센터의 상업용 발사장 1(LC-1) 패드는 아직 첫 발사를 못했습니다. 이 패드는 Chang Zheng 8(CZ-8) 로켓 전용이며, 2024년 말 이전에 Qianfan 위성 배치를 탑재한 발사가 예상되었습니다.
더 큰 Chang Zheng 8A(CZ-8A) 변형은 이후 1월 25일 이전에 첫 발사를 목표로 하는 상업용 LC-1 패드로 운송되었습니다. CZ-8A는 액체 수소와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두 개의 업그레이드된 YF-75H 엔진으로 구동되는 더 강력한 2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다른 Chang Zheng 로켓과 동일한 액체 등유 및 액체 산소 YF-100 엔진을 사용합니다.
수석 디자이너 Song Zhengyu에 따르면 CZ-8A는 중궤도 및 저궤도(LEO)에서 대규모 별자리 네트워크의 발사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습니다. 중국발사체기술아카데미(CALT)가 개발한 직경 3.35의 소모성 비행체는 28개월 동안 개발되어 왔습니다. 5.2m 직경의 페어링이 있어 적재 용량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합니다. 이 차량은 LEO까지 8,400kg, 태양 동기 궤도(SSO)까지 최대 7,000kg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600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인근의 "보편적인" 상업용 발사단 2(LC-2) 패드는 11월 말에 이 발사 시설을 사용하는 다양한 액체 연료 차량 중 첫 번째 차량인 Chang Zheng 12의 데뷔와 함께 첫 번째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두 개의 패드는 상업용 우주 정거장을 위해 연간 최대 32 회 발사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궤도에 있는 태양 광 발전 위성 기둥에 대한 예술가의 인상. (제공: ESA)
중국, 궤도 태양광 발전소 발표
중국은 2030년까지 정지궤도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정거장은 약 36,000km 고도에서 태양 에너지를 활용하여 고주파 마이크로파를 통해 지구로 다시 전송할 것입니다. 궤도를 도는 태양 전지판의 길이는 1km입니다. 지상에서는 렉테나(rectenna)로 알려진 그물망 모양의 안테나 네트워크가 에너지를 모아 전기로 변환합니다.
궤도 발전소의 본격적인 배치는 2040년까지 예상되지 않지만, 중국 최초의 발전소는 10년 말까지 에너지 전송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유럽우주국(ESA)의 솔라리스(SOLARIS) 프로그램,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등 다양한 국가와 우주 기관이 이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영국에 본사를 둔 스페이스 솔라(Space Solar)는 지난 4월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계획된 카시오페이아(CASSIOPeiA) 위성의 전신인 해리슨(HARRIER) 시연기를 통해 360도 빔 스티어링을 사용해 무선 전력 전송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인프라는 Chang Zheng 9(CZ-9) 로켓을 통해 발사되고 로봇 공학이 궤도에서 태양 전지판을 조립할 것입니다. CZ-9은 달 횡단 주입을 통해 150,000kg을 LEO로, 54,000kg을 달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태양 전지판에 대한 계획은 최근 중국 과학원이 주최한 강연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이 제안은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기 Chang Zheng 로켓의 수석 설계자인 프로젝트 리더 Long Lehao에 의해 전달되었습니다.
우주 기반 태양 전지판은 전 세계 에너지 공급에 혁명을 일으키고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우주의 태양 에너지는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여과된 햇빛보다 잠재적으로 10배 더 에너지가 넘칩니다.
ZhuQue-2E가 처녀 발사를 위해 상승합니다. (제공: Landspace)
상용 출시 제공업체
2025년 상반기 동안 중국 상업 부문에서 다양한 새로운 로켓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커-2 로켓이 궤도에 성공적으로 도달한 최초의 메탄 연료 로켓인 랜드스페이스(Landspace)는 2025년 중반에 주퀘-3 로켓의 첫 비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랜드스페이스의 기존 시설인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Jiuquan Satellite Launch Center)에서 프로토타입 차량의 VTVL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은 것으로, 이 시설에서 차량을 위한 새로운 패드 건설도 시작되었다.
신형 주퀘-3 차량은 높이 76.6m, 코어 직경 4.5m, 페어링 5.2m를 갖춰 완성된다.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되었으며 부스터당 최대 20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1단계 설계에 착륙 다리와 그리드 핀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랜드스페이스의 첫 번째 복구 시도는 2026년까지 예상되지 않는다. 이번 달에는 액체 메탄과 산소를 추진제로 연소하는 차량용 Tianque-12(TQ-12) 1단계 엔진 9대의 이미지를 공유했습니다.
Landspace의 곧 출시될 ZhuQue-3 로켓 렌더링. (제공: Landspace)
9월에 실시된 10km 고고도 비행 시험에서는 착륙장 중심에서 1.2m 이내에 정확하게 착륙하기 전에 엔진 재점화를 포함하여 이 엔진 중 하나의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11월 말 ZhuQue-2E(ZQ-2E) 처녀 비행에서 비행한 진공 최적화 상위 단계 엔진의 새로운 Tianque-15B(TQ-15B) 변형을 사용합니다. 한편, 또 다른 ZQ-2E가 수송 중인 것이 포착되어 로켓의 다음 발사가 멀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딥블루 에어로스페이스(Deep Blue Aerospace)는 2024년 마지막 달을 보내며 곧 출시될 2단 Xingyun-1(Nebula-1) 로켓에 사용될 LT-RS 엔진의 하프 시스템 핫 파이어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해 9월 내몽골 에진 배너 우주기지에서 약 10km의 VTVL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엔진 재점화 테스트도 진행됐다. 엔진 추력 서보의 이상 현상으로 인해 엔진이 조기에 정지되었고, 이로 인해 경착륙과 폭발이 발생하여 네뷸라-M 프로토타입이 부분적으로 손상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11월로 예정된 100km 후속 테스트를 아직 수행하지 않았으며 2025년 상반기 중 하이난에서 처녀 발사를 목표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경 3.35m의 이 차량은 2,000kg을 LEO까지 들어 올릴 수 있으며, 이 적재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개선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갤럭틱 에너지(Galactic Energy)가 최초로 조립한 팔라스-1(Pallas-1). (제공: Galactic Energy)
갤럭틱 에너지(Galactic Energy)의 팔라스-1(Pallas-1)도 2025년 상반기에 하이난에서 첫 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팰컨 9보다 작지만 디자인은 비슷한 직경 3.8m, 높이 42m의 이 차량은 4.2m 페어링을 갖추고 있으며 8,000kg을 LEO까지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모품이었지만 결국에는 1단계 재사용성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세레스-1(Ceres-1)으로도 알려진 이 회사의 구셴싱-1 로켓은 지난해 5번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총 23개의 위성을 쏘아올렸다. 세레스-1은 2025년에 한 차례 비행을 마쳤으며, 또 다른 3대의 차량이 완성되어 향후 임무를 수행할 준비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그레이드된 Gushenxing-2도 올해 데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차량은 LEO까지 1,600kg으로 훨씬 더 많은 적재 용량을 갖게 되며 이전 차량과 마찬가지로 육상 및 해상 발사를 수행할 것입니다.
스페이스 파이오니어(Space Pioneer)의 톈룽 3호(Tianlong 3)도 올해 말에 첫 선을 보일 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 6월의 변칙적인 정적 화재 테스트에서 회복하는 동안 지상 무대 장비에 대한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차량은 2023년 4월 회사의 Tianlong-2가 최초이자 유일한 발사를 완료한 동일한 Jiuquan 현장에서 데뷔할 수 있습니다.
Space Pioneer의 Tianlong-3 렌더링. (제공: Space Pioneer)
베이징에 본사를 둔 스페이스 에포크(Space Epoch)는 64m 높이의 스테인리스강 위안싱제-1(YXZ-1) 로켓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 이 차량은 또한 액체 메탄과 액체 산소를 연소하는 Longyun 엔진을 사용하여 12월 초에 20초 동안 정적 화재를 완료할 것입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앞으로 몇 주 안에 황해에서 스플래쉬다운과 함께 VTVL 테스트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3개 회사는 2024년 마지막 몇 달 동안 올해 데뷔할 것으로 알려진 신차에 대한 엔진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오리엔스페이스는 지난해 12월 말 액체 등유와 액체 산소를 추진제로 연소하는 위안리-110 엔진의 가스 발생기를 시험했다. YuanLi-110은 거의 1년 전에 생산 라인에서 출고되기 시작한 YuanLi-85에 비해 추력이 업그레이드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 엔진 중 9개는 Gravity-2 로켓의 첫 번째 단계에 동력을 공급하여 소모 시 21,500kg, 재사용을 위해 회수할 때 17,400kg을 LEO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60m 높이의 차량에 대한 계획에는 스트랩 온 사이드 부스터의 잠재력이 포함되어 있어 용량을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인터스텔라 글로리(Interstellar Glory)로도 알려진 아이스페이스(i-Space)는 봄에 하이퍼볼라-3(Hyperbola-3)라고도 불리는 솽취셴-3(Shuang Quxian-3) 중형 로켓의 프로토타입을 시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차량이 연말 이전에 데뷔할 것인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이 회사는 최근 12월 말에 JD-2 엔진의 고온 연소 테스트를 완료했습니다. 이는 지난 여름 100초와 200초에 걸친 장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은 것입니다. 이 엔진은 액체 메탄과 액체 산소를 연소시키며 42m 높이의 새로운 차량에 8,500kg의 LEO 적재 용량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하이퍼볼라-3의 첫 번째 임무는 소모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임무는 재사용성과 해양 착륙 플랫폼을 채택할 예정이다.
Hyperbola-3라고도 하는 Shuang Quxian-3(SQX-3)의 두 가지 구성 렌더링(제공: i-space)
CAS 스페이스는 또한 12월 말에 곧 출시될 리젠-2 로켓(Kinetica-2)의 2단 엔진을 장기간 발사했다. 이는 한 달 전 자세 제어 시스템에 대한 스러스터 테스트에 이은 것입니다. 리지안-1호에 동력을 공급하는 고체 추진제와 달리, 새로운 로켓의 엔진은 액체 등유와 액체 산소를 태울 예정이며, 이들은 미래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높이 53m, 지름 3.35m의 핵을 가진 리젠-2는 이르면 9월에 비행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된 로켓은 톈궁 우주 정거장 임무를 포함하여 LEO에 12,000kg, SSO에 7,800kg을 운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이 회사는 두 건의 상업용 화물 공급 계약 중 하나를 수주했으며, 곧 출시될 칭저우 항공기로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Lijian-2 (Kinetica-2) 로켓의 렌더링. (제공: CAS Space)
코스모립(Cosmoleap)은 스페이스X의 스타십(Starship)과 캐치 타워(catch tower)와 유사한 웨첸-1(Yueqian-1) 차량 및 인프라의 진행 상황을 기록한 더 많은 비디오를 공유했다. 최신 비디오에서 이 회사는 테스트 물품을 타워 암에 짧은 낙하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스러스터 테스트 비디오를 공유하고 Flint One 비행 컴퓨터를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로 이동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엔진 추력, 점화 및 정지에 대한 제어가 입증되었습니다. 코스모립(Cosmoleap)은 상업용 저고도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시장의 다른 회사에도 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많은 중국 기업이 이미 이 분야에서 잘 발달되어 있으며, 일부 기업은 2027년 승객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출시
중국의 2025년 첫 발사는 1월 6일 20:00 UTC에 시창 위성 발사 센터에서 이루어졌습니다. Chang Zheng 3B/E는 기술 시연 우주선 스젠 25호 한 대를 정지궤도에 진입시켰습니다.
최대 1,300kg의 추진제를 운반할 수 있는 Shijian 25 항공기는 운용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위성 급유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연습'을 뜻하는 스젠(西建) 사절단은 인공위성 재배치를 포함해 수많은 실험을 진행했다.
이번 임무는 Chang Zheng 가족의 555번째 발사였으며 올해 Chang Zhang 3 시리즈를 위해 계획된 10개 이상의 임무 중 첫 번째였습니다.
중국에서의 첫 해상 발사는 1월 13일 03:00 UTC에 황해의 동팡 한톈강(Dongfang Hangtiangang) 플랫폼에서 이루어졌다. 10개의 미래 항법 CentiSpace-1 위성이 Jielong-3 로켓에 실려 650km LEO로 발사되었습니다.
Future Navigation은 별자리에 최소 20개의 CentiSpace-1 위성이 운영되면 다양한 항행 및 측량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 회사는 별자리를 190개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미래의 내비게이션은 또한 위성에서 10cm 미만의 낮은 미터 단위 위치 정확도를 제공할 것이며, 이는 위성 간 통신의 이점을 누릴 것입니다.
다양한 엔진 및 차량 최적화를 통해 Jielong-3는 이전 임무보다 100kg 더 많은 화물을 운반할 수 있게 되어 LEO 용량을 1,600kg으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Chang Zheng 2D(CZ-2D)는 1월 17일 04:07 UTC에 파키스탄 원격 감지 위성과 다른 두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CZ-2D는 하강 중 자세 제어를 제공하는 4개의 그리드 핀을 사용했습니다.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Jiuquan Satellite Launch Center)의 남쪽 단지에 있는 패드 SLS-2로 알려진 제9402기지에서 이륙한 이 차량은 3개의 위성을 SSO에 배치했다.
주요 탑재체는 파키스탄 우주 및 상층 대기 연구 위원회(SUPARCO)를 위해 제작된 파키스탄 원격 감지 위성 전자 광학 1호(PAK-E01) 관측 위성이었습니다. 이 다중 스펙트럼 전기 광학 모니터링 위성은 거의 실시간으로 매우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또한 블루카본 1호로 알려진 란탄-1호도 탑재되어 있었다. 지스페이스(GeeSpace)가 제작한 이 탐사선은 해양 모니터링 및 해양 관리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 다른 공유 위성은 기상 관측 위성인 톈루-1(DAO-1)이었다.
갤럭틱 에너지(Galactic Energy)의 구셴싱-1(Ceres-1) 로켓이 1월 20일 발사된다. (제공: Galactic Energy)
Gushenxing-1 (구셴싱-1) | 어깨에 짊어지고
구셴싱-1 또는 세레스 1호 로켓이 1월 20일 10시 11분(UTC)에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의 제95A기지에서 발사되었다. 이 위성은 535km 상공에 5개의 탑재체를 탑재했으며, 이 중 4개의 윈야오-1 기상 위성(37-40번 번호)은 총 80개로 늘어날 별자리를 구축했다. 또한 환경 모니터링을 수행할 Jitianxing A-05 광학 원격 감지 위성도 탑재되었습니다.
이 임무는 4단 Gushenxing-1 로켓의 17번째 비행이었습니다.
(대표 이미지: Longxing-2가 75km 고고도 VTVL 테스트 중 비행하고 있습니다. 크레딧:SpaceLe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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