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으로 떠나는 신혼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면세점 쇼핑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 신혼부부는 결혼 전후로 가족 선물, 예물, 신부 화장세트, 예복 등 많은 것을 사야 하는데 면세점에서 사면 '면세' 가격으로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살 수 있다.
해외여행이 처음이라면 면세점 쇼핑도 낯설 것이다. 각 면세점의 차이와 장단점을 잘 알아둬 자신에게 합리적인 쇼핑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알뜰하게 효과적으로 면세점에서 쇼핑하는 노하우(항공편 출국 기준)를 ① 면세점 쇼핑 어떻게 하나요? ② 면세점의 종류와 장단점 ③ 면세점에서 더 싸게 쇼핑하는 노하우 순으로 3차례에 걸쳐 연재한다.
◇ 면세점, 허니문 고객에게는 더 퍼준다
면세점의 장점은 상품을 '면세' 가격으로 싸게 사고, 할인 쿠폰으로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면세점의 쿠폰 외에도 여행사나 웨딩업체에서도 면세점 상품권, 쿠폰 등을 쉽게 얻을 수 있다. 공항 환전소에서도 면세점 할인쿠폰을 쉽게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신혼부부에게는 '청첩장'이 곧 할인쿠폰이다. 각 면세점은 연중 허니문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벌인다. 온라인으로 청첩장 사진을 등록하거나 시내 면세점 방문 시 청첩장을 들고 가면 첫 구매라도 회원 등급을 올려준다.
보통 면세점의 회원등급은 구매금액에 따라 정해지고, 등급이 높아질수록 그에 따른 혜택이 있는데 허니문 고객은 단번에 등급이 업그레이드되는 것. 회원 등급과 품목 등에 따라 5%~20%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화장품 샘플 등을 선물로 증정받을 수 있다.
특히 인터넷 면세점은 연중 이벤트가 끊이지 않는다. 상품 품목별 쿠폰, 구매 금액별 쿠폰 등을 몇 달 간 꾸준히 모으면 면세가격보다 더 싸게 살 수도 있다.
◇ 아는 사람만 아는 스폐셜 오더
결혼 준비를 하면서 마음에 꼭 드는 상품을 발견하고 면세점에서 싸게 사려고 계획했지만, 면세점에 원하는 상품이 없을 수도 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스폐셜 오더'(special-order)이다.
'스폐셜 오더'는 원하는 상품을 특별히 주문하는 것이다. 원하는 상품의 모델명을 알아내 해당 브랜드가 입점한 면세점마다 전화를 걸어 스폐셜 오더를 해줄 수 있는지 문의하면 된다. 가방 등 고가의 제품은 제품 여부를 확인한 후 직접 시내 면세점을 방문해 스크래치는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때 상품을 시내 면세점에서 직접 구매하지 말고, 인터넷 면세점 아이디로 스폐셜 오더하면 인터넷 면세점의 할인쿠폰까지 적용해 더 알뜰하게 살 수 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제품도 물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