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정의
: 휴대용 음식을 칭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작은평수에서
포장을 전문으로 하는 영업형태입니다.
2.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종류
1)직영체제 운영 커피전문점
- 이유 : 동일한 맛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가맹을 하지아니하고
직영의 형태로만 운영합니다.
- 브랜드 : 스타벅스,커피빈,파스쿠치,카리부,투썸플레이스
- 입점상권 : 주요 역세권 서울(강남,명동,종로,신촌등), 대기업 로비
- 경쟁력 : 가맹의 형태와 다르게 직영으로만 운영을 하므로 동일한 서비스와 맛으로
단골화 전략이 가능. 브랜드의 지역마다의 특성이 아닌 브랜드 전체의
이미지 개선,홍보의 치중하여 영업범위 확대. 주변 경쟁업소의 진출을 사전에방지
2) 중형 커피브랜드
- 브랜드 : 할리스 , 탐앤탐스, 엔제리너스(롯데)
- 입점상권 : 중심상권 A-급지에 입지 ( 임대료등 고정비에 따른 문제)
대형 오피스밀집지역에 위치
- 가맹조건 : 브랜드별 다소 차이는 있으나 평균적으로 30평기준 ( 1억 3천~5천만원 정도 )
- 30평을 해야하는 이유는 회전시간과 매출을 고려하여 최소의 평수로 판단
- 경쟁력 : 대형브랜드의 비해서는 지지도가 떨어지겠으나 가맹점주의 단골마케팅화,
가맹점만의 특징을 살린다면 대형브랜드와 많은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또한 입점지가 대형브랜드에 비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 대로변으로만 입점 하는 것이 아니라 영업권을 줄여서 오피스건물에 오픈 )
3) 테이크아웃 중심의 브랜드
- 브랜드 : 로즈버드,이디야,조샌드위치,리틀제이콥스,샌드프레소등
- 입점상권 : 영업권을 상당히 한정하여 대기업회사나 업무지구이면에 위치
대학상권에 위치
( 점포 구입비 상당히 저렴 )
- 가맹조건 : 10평내외의 작은 평수 오픈 가능 (점포구입비 제외한 비용 : 7천만원 정도 )
- 경쟁력 : 영업권범위 작게 두고 이면에 위치하여 고정비가 저렴
배달등을 통한 매출 확보
가격적인 경쟁력가능
3. 커피전문점의 사이트 메뉴
-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샌드위치 ( 본사에서 완제품 , 매장에서 만드는 샌드위치)
- 아침식사로 자리매김하는 베이글
- 조각케익, 머핀, 쿠키
4. 가격과 마진율
가장 보편적인 메뉴 아메리카노 기준
직영 매장 : 3500~4000원대 <마진율 : 85%이상>
중형 브랜드 : 2800~3500원 <마진율 : 75~80%>
테이크 아웃 매장 : 2000원정도. <마진율 : 70%>
- 사이드 메뉴 -
보통 모든메뉴가 50%정도
5. 영업적인 노하우
-기상에 따른 매출 영향
커피전문점은 기상에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이러한 이유로
성수기와 비수기 기준이 계절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날씨가 비가오거나 추울 경우 :
소형매장의 경우 테이블 부족으로 손님들이 테이크 손님들이 줄어 타격이 큼
대형브랜드의 경우 넓은 매장으로 타격이 적음
<하지만 날씨가 좋지 않으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수가 줄어듬>
방안 : 소형매장 : 테이블의 배치구조를 통한 소비자 흡입
대형매장 : 사이드메뉴 개발로 인한 소비자 유혹
6. 프랜차이즈로 할것이냐? 개인상호로 오픈을 할 것이냐?
커피전문점의 경우 창업자의 70%이상이 초보창업자의 여성창업자들이 많습니다.
창업의 공포와 불안이 가장 많은 층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안정성을 상당히 받고 싶어합니다.
이로인하여 소형커피매장의 경우 프렌차이즈에 가맹을할려고 합니다.(가맹비추가부담)
프렌차이즈 선택이 나쁜것만은 아니지만 잘 못된 것이 브랜드 선택에 있어
커피매장브랜드이미지를 관리해주는 업체를 하느냐? 유통회사에서 만든 브랜드를 하느냐?에
향후 매장을 처분할 시에 상당히 차이가 있습니다.
<브랜드 선택의 꼭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대형브랜드의 경우 커피원두의 차이가 매출의 영향을 줄 수있습니다. 또한 상권을 크게 확보하고
들어가고 주변에 막강한 커피전문점들이 많으므로 지역특징에 맞추어 가장선호 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개인 상호의 경우 가맹비등을 초기에 절감, 인테리어비용 축소로 인하여 초기투자비용이 줄어듭니다.
또한 영업의 어느정도 노하우가 있는 분이라고 하면 유통체계도 쉽게 구축하실 수있습니다.
단, 주변의 인지도가 있는 테이크아웃브랜드가 생기면 가격 경쟁을 하거나 맛의 승부를 내야 합니다.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께서 초기비용 때문에 개인상호로 오픈하셨다가 주변 경쟁점포로 인하여
수익이 크게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8.주 매출발생시간 및 영업시간
매출발생시간의 거의 모든상권에 동일하나 영업시간의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부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세권에 위치한 커피전문점 :
출근시간에 맞추어 오픈을 해야 아침식사대용으로 샌드위치나 베이글의 판매를 할 수있습니다.
( 실질적으로 역안에 위치한 모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경우 아침김밥매출이 100만원에 이름)
- 오픈 : 오전 8시 폐점 : 오후 9시
비역세권 : 아침을 피하여 오픈 하여도 매출의 영향이 없음
- 오픈 : 오전 10 폐점 : 오후 10시
9.투자수익율
커피전문점의 경우 고수익을 바라시고 창업하시는 것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창업하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단, 대형브랜드의 경우 고수익을 바랄 수 있겠습니다.
- 2억 미만의 커피전문점 : 최저 2.3%이상 최고 5% 가능
- 3억이상 : 6%~10%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