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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량지재(棟梁之材)
마룻대와 들보로 쓸 만한 재목이라는 뜻으로, 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떠받치는 중대한 일을 맡을 만한 인재를 이르는 말이다.
棟 : 마룻대 동(木/8)
梁 : 들보 량(木/7)
之 : 어조사 지(丿/3)
材 : 인재 재(木/3)
(유의어)
간성지재(干城之材)
동량(棟梁)
동량(棟樑)
동량재(棟梁才)
동량지기(棟梁之器)
동량지재(棟樑之材)
동량(棟梁)은 기둥과 들보의 뜻이고, 재(材)는 인재의 뜻이다. 그러므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떠받치는 중대한 일을 맡을 만한 인재를 가리키는 말이다.
구천(勾踐)의 부인이 구천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부인 예용(曳庸)이 말하기를‘대부 문종은 나라의 동량(棟梁)이요, 임금의 조아(爪牙)이다’라고 했다.” 여기서 조아(爪牙)란 범의 날카로운 발톱과 어금니처럼 임금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신하란 뜻이고, 동량(棟梁)은 집의 마룻대와 들보처럼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신하를 뜻한다.
마룻대는 서까래를 지탱하며 집의 중앙을 횡(橫)으로 버텨주는 가로 막대이다. 산마루에서 알 수 있듯이 마루는 정상을 뜻하는데, 마룻대(棟)란 집의 정상에 해당하는 중요한 대이다. 이 마룻대가 옆으로 뻗어 올라 집의 풍채를 한껏 웅장하게 해 주는 것이 용마루이다. 들보는 기둥과 기둥 사이에 얹히는 굵은 막대로서 집의 상단부를 받쳐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러 개의 들보 중에서도 가장 굵고 힘을 쓰는 것을 대들보라고 한다.
우리의 김후직(金后稷)에 대한 삼국사기(三國史記) 기록을 살펴보자. 김후직은 신라(新羅) 지증왕(智證王)의 증손으로, 진평왕(眞平王)을 섬겨 병부령(兵部令)을 지냈다.
그는 정사를 내 팽개치고 사냥을 즐기는 왕에게 직언을 서슴지 않았다. “옛날 노자(老子)가 이르기를, 말(馬)을 달리며 사냥을 하는 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발광케 한다고 하였습니다. 서경(書經)에서는 ‘안에서 여색에 빠지거나 밖에 나가 사냥에 몰두하는 것 중 한 가지만이라도 있으면 망하지 않는 자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병을 얻어 세상을 하직하는 마당에도 충심은 변함이 없었고 유해를 왕의 사냥 길목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겼다. 후직(后稷)의 사후(死後)에도 왕의 사냥 놀음은 그칠 줄 몰랐다. 어느날 왕이 사냥을 가는 도중 어디선가 “가지 마시오!”라는 소리가 들렸다. 소리의 출처는 후직의 무덤이었다. 왕은 후직의 충성심에 감복하여 다시는 사냥터에 나가지 않았다. 사람들이 이를 간묘(諫墓), 묘간(墓諫)이라 말하였다.
나라를 생각하고 임금을 섬기는 신하의 지극한 충심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간묘(諫墓)에 들어가면 묘비가 있다. 우뚝 하나만 덩그마니 서 있어 외로운 모습이다. 그것은 조선 숙종 36년(1710)에 경주 부윤 남지훈이 김후직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세웠다고 한다.
다음은 신라시대 고승 원효(元曉)의 일화이다. 원효는 그가 스스로 붙인 이름으로 원래 속세의 성(姓)은 설(薛)씨다. 그런 그가 어느날, 아침부터 미친 사람처럼 거리를 쏘다니며 큰 소리로 이런 노래를 불러댔다. “누가 내게 자루 빠진 도끼를 빌려 주려나. 내가 하늘 받칠 기둥을 찍어 내리라(誰許沒柯斧爲斫支天柱).” 사람들은 원체 이상한 행동을 잘 하는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이번엔 또 무슨 바람이 불어 이러나 하면서도 그 노래의 뜻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그런데 태종(太宗) 무열왕(武烈王)이 대궐에서 이 노래를 듣고는 무릎을 탁 치며 말했다. “스님이 부인을 얻어 훌륭한 아들을 낳고 싶은 모양이구나. 그런 분의 자식이라면 영특할 것은 틀림없고, 나라에 훌륭한 인재가 생기면 그보다 좋은 일이 없지.”
마땅한 여자가 없을까 궁리하던 무열왕은 마침 요석궁(瑤石宮)에서 혼자 살고 있는 공주를 떠올렸다. 무열왕은 됐다 싶어서, 즉시 원효를 찾아 요석궁으로 안내하게 했다.
관리들이 원효를 찾아나섰을 때, 원효는 이미 일이 그렇게 될 줄 알고 먼저 문천교(蚊川橋) 다리로 나가 기다렸다. 저 편에서 관리들의 모습이 보이자 원효는 모르는 척하고 다리를 건너오다가 일부러 발을 헛딛고 물에 빠졌다. 관리들은 허겁지겁 원효를 건져내서 요석궁으로 데려갔다.
원효는 젖은 옷을 말린다는 핑계를 대고 옷을 벗고 궁에서 머물렀다. 요석공주(瑤石公主)는 처음엔 어이가 없었지만 한편으로는 스님답지 않은 자유분방한 태도가 마음에 들었다. 그리하여 둘은 함께 밤을 보냈다. 열달 만에 요석공주가 아이를 낳으니 그가 바로 설총(薛聰)이다.
조선시대(朝鮮時代) 거상(巨商) 임상옥(林尙沃)은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라 했다.
동량지재(棟樑之材)
젊은이를 가리켜 나라의 기둥이라 한다. 지난 세대까지만 해도 맏아들은 집안의 기둥이라 했다. 기둥은 물론 집을 지을 때 주춧돌 위에 세운 나무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을 나타낸다. 지금은 주추로 변했지만 일의 바탕을 이루는 것이 주초(柱礎)다. 기둥과 주춧돌을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주석(柱石)이라 한다.
하지만 이것만 있어서는 집을 이룰 수 없다. 기둥을 이어주는 대들보가 있어야 하고 지붕을 떠받쳐주는 마룻대가 있어야 한다. 요즈음이야 기둥을 모두 철근으로 대체하여 이러한 것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모르더라도 기초가 튼튼해야 멋지고 훌륭한 집을 짓게 되는 것은 같다.
등성이를 이루는 지붕이나 산 따위의 꼭대기가 마루인데 서까래를 지탱하며 집의 중앙을 버티게 하니 마룻대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지붕 가운데 부분에 있는 가장 높은 수평 마루인 용마루를 웅장하게 만드는 역할도 한다. 기둥과 기둥 사이의 들보가 없으면 상단부가 형체를 유지할 수가 없다.
마룻대와 들보(棟樑) 같은 재목(之材)이라 한 이 말은 한 집안이나 나라를 떠받치는 중요한 일을 맡을만한 인재를 가리킨다. 큰 집을 이루는 대하동량(大廈棟樑), 또는 줄여서 동량(棟梁)이라고도 한다.
이 성어는 오월춘추(吳越春秋)에서 용례가 보인다. 오월동주(吳越同舟)란 말이 있듯이 중국 남방의 두 나라가 서로 경쟁하며 패권을 차지하기까지 흥망성쇠를 그린 책이다. 전한(前漢)의 조엽(趙曄)이 썼다.
월왕(越王) 구천(句踐)을 섬겨 오왕(吳王) 합려(闔閭)에 패한 뒤 와신상담(臥薪嘗膽)을 하게 한 대부 문종(文種)에 대해 이렇게 평했다. ‘대부 문종은 나라의 동량이요, 임금의 조아이다(大夫文種者, 國之梁棟, 君之爪牙).’
손톱과 어금니를 말하는 조아(爪牙)는 적의 습격을 막고 임금을 호위하는 신하를 비유한다. 구천입신외전(句踐入臣外傳)에 실려 있다. 나무 목(木)이 없는 량(梁)도 역시 들보란 뜻이다.
나라의 동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백년대계(百年大計)인 교육이 우선이다. 우리나라를 단기간 발전시킨 원동력도 교육의 힘이 컸다는 것은 모두 인정한다. 하지만 앞날에 적합한 인재를 잘 기르고 있는가는 사교육에 찌들리고 입시제도가 자주 바뀌는 요즘은 모두 머리를 흔든다.
또 있다. 나라의 일꾼을 뽑고서 포부를 발휘하게 해주지 않고 정권 따라 몸을 사리게 해서는 성과를 기대하지 못한다. 동량을 잘 기르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棟(마룻대 동)은 형성문자로 栋(동)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나무 목(木; 나무)部와 음(音)을 나타내며 동시(同時)에 제일 위의 뜻(上)을 나타내기 위한 東(동)으로 이루어졌다. 집의 맨 꼭대기의 나무의 뜻으로 마룻대를 말한다. 그래서 棟(동)은 ①마룻대(용마루 밑에 서까래가 걸리게 된 도리) ②용마루(지붕 가운데 부분에 있는 가장 높은 수평 마루)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마룻대와 들보로 기둥이 될 만한 인물을 동량(棟梁), 중도리에서 마룻대에 걸쳐 댄 서까래를 동연(棟椽), 마루 높이를 동고(棟高), 집의 마룻대와 추녀끝을 동우(棟宇), 창문이나 문짝 따위에 가로지른 살을 동전(棟箭), 여러 개의 병실로 된 병원 안의 한 채의 건물을 병동(病棟), 별동에 대하여 으뜸 되는 집채를 본동(本棟), 본동에 대하여 따로 떨어져 있는 집채를 별동(別棟), 원 병동 소재지 이외의 지역에 분설함 또는 그 분설한 병동을 분동(分棟), 높은 지붕마루의 보를 비동(飛棟), 높이 솟아 있는 지붕의 용마루를 운동(雲棟), 기동과 들보로 기둥과 들보가 한 가옥을 지탱해 나가는 것처럼 한 나라나 한 집안을 받드는 사람을 주동(柱棟), 기둥과 도리로 가장 중요한 인물의 비유를 영동(楹棟), 국가의 중신을 재동(宰棟), 나라의 기둥이라는 뜻으로 옛날에 태자를 이르던 말을 국동(國棟), 마룻대와 들보로 쓸 만한 재목이라는 뜻으로 나라의 중임을 맡을 만한 큰 인재라는 말을 동량지재(棟梁之材), 한 나라의 중요한 책임을 맡아 수행할 만한 신하라는 말을 동량지신(棟樑之臣), 수레에 실어 운반하면 소가 땀을 흘리게 되고, 쌓아올리면 들보에 닿을 정도의 양이라는 뜻으로 장서가 많음을 이르는 말을 한우충동(汗牛充棟), 대들보는 위에 꼿꼿이 가로 놓였고 서까래는 그 양편에서 밑으로 내려뜨렸다는 뜻으로 집을 짓는 것을 이르는 말을 상동하우(上棟下宇) 등에 쓰인다.
▶️ 梁(들보 량/양)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나무 목(木; 나무)部와 삼수변(氵=水,氺; 물)部,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건너다의 뜻을 나타내기 위한 刅(창)으로 이루어졌다. 물 위에 놓는 다리, 전(轉)하여 들보, 또 漁(어)와 통하여 물고기를 잡는 발담(어량: 魚梁)의 뜻이다. ❷회의문자로 梁자는 ‘들보’나 ‘대들보’, ‘교량’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들보란 두 기둥 사이를 건너지르는 나무다리를 뜻한다. 梁자는 木(나무 목)자와 水(물 수)자, 刅(비롯할 창)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梁자의 금문을 보면 水자에 爿(나뭇조각 장)자만이 그려져 있었다. 爿자가 ‘널빤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니 이것은 물 위쪽을 가로지르는 나무다리를 표현한 것이다. 소전에서는 이러한 모습이 梁자로 바뀌게 되었다. 그래서 梁(량)은 ①들보(칸과 칸 사이의 두 기둥을 건너질러는 나무), 대들보(기둥과 기둥 사이에 건너지른 큰 들보) ②나무다리(나무로 놓은 다리) ③교량(橋梁), 징검다리 ④제방(堤防), 둑 ⑤관골(顴骨: 광대뼈) ⑥양(모자 등에 가로로 둥긋하게 마루가 진 부분) ⑦양주(陽鑄: 주금(鑄金)에서, 겉면에 무늬나 명문(銘文) 따위를 약간 두드러지게 함) ⑧어량(魚梁: 물고기를 잡는 장치) ⑨활 모양 ⑩기장(볏과의 한해살이풀) ⑪왕조(王朝)의 이름 ⑫양(梁)나라 ⑬성(姓)의 하나 ⑭노략질하다 ⑮(다리를)놓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다리 교(橋)이다. 용례로는 강이나 내 등을 사람이나 차량이 건널 수 있게 만든, 비교적 큰 규모의 다리를 교량(橋梁), 등골뼈를 척량(脊梁), 함부로 날뜀을 도량(跳梁), 외나무 다리를 독량(獨梁), 산골짜기를 건너지른 다리를 산량(山梁), 건물의 중심에 세우는 기둥에 앞뒤로 마주 끼어 걸린 들보를 상량(相梁), 어지러이 달림이나 마음대로 날뜀을 육량(陸梁), 둘 이상의 재목을 합쳐서 만든 들보를 합량(合梁), 하천에 놓은 작은 다리를 하량(河梁), 가마가 지날 수 있는 나무다리를 여량(輿梁), 어량을 쳐 놓은 못을 택량(澤梁), 마룻대와 들보 또는 기둥이 될 만한 인물을 동량(棟梁), 대들보 위에 있는 군자라는 뜻으로 집안에 들어온 도둑 또는 도둑을 미화하여 점잖게 부르는 말을 양상군자(梁上君子), 들보 위에 회를 바른다는 뜻으로 여자가 얼굴에 분을 많이 바른 것을 비웃는 말을 양상도회(梁上塗灰), 마룻대와 들보로 쓸 만한 재목이라는 뜻으로 나라의 중임을 맡을 만한 큰 인재라는 말을 동량지재(棟梁之材), 지는 달이 지붕을 비춘다는 뜻으로 벗이나 고인에 대한 생각이 간절함을 이르는 말을 낙월옥량(落月屋梁), 허벅다리를 찌르고 머리털을 대들보에 묶는다는 뜻으로 분발하여 열심히 공부함을 이르는 말을 자고현량(刺股懸梁), 머리털을 대들보에 묶고 허벅다리를 찌른다는 뜻으로 분발하여 열심히 공부함을 이르는 말을 현량자고(懸梁刺股), 권세나 세력을 제멋대로 부리며 함부로 날뛰는 행동이 만연함을 이르는 말을 도량발호(跳梁跋扈) 등에 쓰인다.
▶️ 之(갈 지/어조사 지)는 ❶상형문자로 㞢(지)는 고자(古字)이다. 대지에서 풀이 자라는 모양으로 전(轉)하여 간다는 뜻이 되었다. 음(音)을 빌어 대명사(代名詞)나 어조사(語助辭)로 차용(借用)한다. ❷상형문자로 之자는 ‘가다’나 ‘~의’, ‘~에’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글자이다. 之자는 사람의 발을 그린 것이다. 之자의 갑골문을 보면 발을 뜻하는 止(발 지)자가 그려져 있었다. 그리고 발아래에는 획이 하나 그어져 있었는데, 이것은 발이 움직이는 지점을 뜻하는 것이다. 그래서 之자의 본래 의미는 ‘가다’나 ‘도착하다’였다. 다만 지금은 止자나 去(갈 거)자가 ‘가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之자는 주로 문장을 연결하는 어조사 역할만을 하고 있다. 그래서 之(지)는 ①가다 ②영향을 끼치다 ③쓰다, 사용하다 ④이르다(어떤 장소나 시간에 닿다), 도달하다 ⑤어조사 ⑥가, 이(是) ⑦~의 ⑧에, ~에 있어서 ⑨와, ~과 ⑩이에, 이곳에⑪을 ⑫그리고 ⑬만일, 만약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이 아이라는 지자(之子), 之자 모양으로 꼬불꼬불한 치받잇 길을 지자로(之字路), 다음이나 버금을 지차(之次), 풍수 지리에서 내룡이 입수하려는 데서 꾸불거리는 현상을 지현(之玄), 딸이 시집가는 일을 지자우귀(之子于歸), 남쪽으로도 가고 북쪽으로도 간다 즉, 어떤 일에 주견이 없이 갈팡질팡 함을 이르는 지남지북(之南之北) 등에 쓰인다.
▶️ 材(재목 재)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나무 목(木; 나무)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才(재; 잘라 내는 일)이 합(合)하여 재목을 뜻한다. 材(재)는 樹(수; 서 있는 나무)를 자른 材木(재목), 건물(建物)이나 도구(道具)의 재료가 되므로 사람의 素質(소질)이나 재능도 材(재)라 한다. ❷회의문자로 材자는 '재목'이나 '재료', '재능'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材자는 木(나무 목)자와 才(재주 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才자는 땅 위로 올라오는 새싹을 그린 것으로 '재능'이나 '재주'라는 뜻이 있다. 이렇게 '재능'을 뜻하는 才자에 木자가 더해진 材자는 상태나 재질이 좋은 나무라는 뜻이다. 材자는 나무의 '재목'이나 '재료'라는 뜻으로 쓰이지만, 사람에 비유할 때는 '재능'이나 '재주', '수완'과 같이 사람의 자질과 관련된 뜻을 갖는다. 그래서 材(재)는 ①재목(材木) ②재료(材料), 원료(原料) ③재능(才能), 재주, 수완(手腕) ④성질(性質) ⑤자질(資質), 바탕 ⑥도리(道理), 길 ⑦보물(寶物), 재화(財貨) ⑧가, 변두리 ⑨나무의 열매 ⑩헤아리다 ⑪사용하다, 쓰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물건을 만드는데 드는 원료를 재료(材料), 재목의 질을 재질(材質), 건축이나 토목 또는 기구 등의 재료로 쓰이는 나무를 재목(材木), 사람의 됨됨이와 쓸모 있는 바탕 또는 쓸모 있는 사람을 재국(材局), 예술 작품의 바탕이 되는 재료를 소재(素材), 어떤 사물에서 작품이나 기사의 재료 또는 제재를 얻음을 취재(取材), 학식과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인재(人材), 가르치고 배우는 데 쓰이는 재료를 교재(敎材), 건축이나 가구 그밖에 여러 가지로 쓰이는 나무로 된 재료를 목재(木材), 무엇을 만드는 기본이 되는 재료를 자재(資材), 시세를 하락시키는 사항을 악재(惡材), 예술 작품이나 학술 연구 등의 주제가 되는 재료를 제재(題材),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에 쓰이는 모래나 자갈 따위의 재료를 골재(骨材), 쓸모 없는 재목 또는 그런 사람을 산재(散材), 재목이 너무 커서 도리어 쓰기 어렵다는 말로 재주 있는 이가 불우한 처지에 있음을 이르는 말을 재대난용(材大難用), 들보로 쓸 만한 재목이라는 뜻으로 나라의 중임을 맡을 만한 큰 인재라는 말을 동량지재(棟梁之材), 방패와 성의 구실을 하는 인재란 뜻으로 나라를 지키는 믿음직한 인재를 이르는 말을 간성지재(干城之材), 영웅이 될 만한 자질을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을 영웅지재(英雄之材), 여러 세대를 통하여 드물게 나는 뛰어난 인재를 이르는 말을 간세지재(間世之材), 참나무와 가죽나무의 재목이라는 뜻으로 쓸데없는 물건이나 무능한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을 저력지재(樗櫟之材), 큰 재목이 작게 쓰이고 있다는 뜻으로 사람을 부리는 데 있어서 제 능력을 다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이 안된다는 말을 대재소용(大材小用), 어떤 일에 적당한 재능을 가진 자에게 적합한 지위나 임무를 맡긴다는 말을 적재적소(適材適所)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