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67은 게자리(Cancer)에 있는 고대의 산개성단(open cluster)으로, 많은 적색거성(red-giant stars)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지: Bernhard Hubl.
게자리의 메시에 67은 수십억 년 전에 형성된 산개성단으로서는 다소 이례적인 것으로, 대다수의 산개성단의 평균 수명을 훨씬 넘어선다.
게자리를 관찰할 때, 대부분의 망원경은 당연히 웅장한 벌집 산개성단(M44)으로 눈을 돌리지만, 그 자체로 놀라운 천체인 메시에 67(NGC 2682)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M67은 정말로 오래된 성단이며, 일부 천문학자들은 그것이 놀랍게도 50억 년이나 되었다고 계산하고 있다! 중력에 의해, 산개성단은 느슨하게 묶여 있으며, 평균 수명은 수억 년이다.
M67은 남부 게자리에 있습니다. Greg Smye-Rumsby의 그래픽.
Messier 67은 훨씬 더 밝은 벌집(등급 +3.1)에 비해 압도적이며, 그 구성원 별들은 통합 등급 +6.9로 빛나며, 주로 육안 범위를 벗어납니다. 그러나 한 쌍의 10 x 50 쌍안경은 4등성 Acubens(알파 [α] Cancri)에서 서쪽으로 2° 떨어진 과립 빛의 구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80mm(~3인치) 망원경은 성운 배경에서 약 20-30개의 별을 분해합니다. M67은 특히 희미한 별에서 매우 풍부한 성단이며, 이러한 특성은 150mm(6인치) 등급 이상의 망원경을 통해 잘 표시됩니다. 사진을 보면 M67은 겉보기 보름달 크기의 지름이 반 도나 되는 것처럼 팽창하고 있으며, 고대의 천체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처럼 고도로 진화된 적색거성으로 뒤덮여 있는 매우 매력적인 성단이다.
스페이스 클럽(Space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