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20년간 지속돼온 IT의 시대가 저물고 앞으로 30년간 DT(Data Technology)혁명에 기반한 새로운 인터넷시장이 열릴것이다. 이제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줄 아는 기업이 성공하는 'DT시대'다"
="기술이 뛰어난 기업은 두렵지 않다. 하지만 고객의 요구를 경청하는 기업이 더 두렵다" =재산이 내것이라고 생각하면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 사회가 나를 믿기 때문에 관리하라고 맡긴 것이라 생각한다. =미래의 기업가는 불만하는 사람이 아닌, 이 불만을 풀려고 하는 사람들 가운데 나올 것이다.알리바바의 역사는 언제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었다. 세상에는 문제보다 해결책이 훨씬 많다고 믿는다. =누군가 우리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아주 고맙고 영예스러운 일이고, 거절당하면 당연하다고 생각하라.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워 도전도 하지 않느니 계속 도전해 보는 것이 훨씬 낫다. =21세기엔 스스로 강해지는 사람보다는 남을 강하게 만들 줄 아는 사람이 이길 것이다. =선생님의 능력은 그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에 따라 판가름 나지 않는다. 좋은 학생들을 얼마나 많이 배출하느냐에 따라 결판이 난다. 기업가도 마찬가지다.(대학졸업후 첫 직업이 영어교사였던 마 회장) =당신 사이트 때문에 우리 회사가 돈을 많이 벌고 있다. 정작 당신을 돈을 못번다면서요? 그래서 밥은 우리가 사겠습니다. 내가 돈을 못벌어도 고객이 잘된다는 이야기에 신나게 일했다. =나는 우리 회사보다 우리의 정신이 살아남기를 바란다. =청년을 뽑을 때 출신대학을 안본다. 석박사 학위는 교육받은 것에 대한 영수증이다. 배우려는 준비된 열정적인 사람, 배울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에게 기회는 열린다 =좋은 교육받은 사람은 많지만 우리가 필요한 것은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이다 =기회는 항상 불평하는 곳에 있다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은곳에 기회가 있다 =알리바바 창립 1년간 단 1달러도 벌지 못했다 =그런데 고객에게 수많은 감사의 편지를 받았다. =데이터기술은 공유과 책임,열정이다 =가진 것이 없다고 불평하지 말고 어떻게 변화를 이끌지 생각하라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웠다 =변화를 만들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수 있을까 =돈을 버느냐는 주요치 않다. 이 세상을 얼마나 바꾸느냐가 중요하다 =알리바바 창업날 모든 것을 녹화하라고 했다. 16년간 했더니 집한채가 되었다. 내가 성공하면 중국인 80%가 성공한 거다. 은행에서 단 1달러도 빌리지 않았다. 40%는 대학생, 40%는 친구들이었다. =자신이 얼마나 큰 범위로 생각하는지 =주변사람부터 섬기면 더 많은 사람을 도울 기회가 온다 =기업가가 되려면 누구보다 일찍 일어나고 용감해야 한다 =낙천적인 태도는 늘 기회를 만든다 =모두가 한목소리를 낼 때 ‘맞는 길일까’ ‘기회가 있을까’ 1분만 생각하라. =실수도 자산이 된다 =중기서 일하면 여러 가지를 배운다. 좋은 상사는 가르치는 것도 다르다 =20대는 실수를 많이 해라 =30대는 명확하게 일하고 =40대는 잘하는 일에 어떻게 집중할지 생각해야 한다 =50대라면 젊은이를 밀어주고 =60대는 본인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 =창업후 1년간 버틸돈을 확보라라. 비전의 크기와 상관없이 작은 것, 쉬운 것부터 시작하라 =자금을 이미 가지고 있을 때 돈을 모아야 한다. 날이 맑을 때 지붕을 고쳐야 한다 =성공보장은 열정, 미래 믿음, 지속적인 투자, 다른이를 돕는 다는 사명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인생을 즐기자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경쟁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다. =알리바바의 원동력은 청년들이 알리바바에서 일하고 싶도록 하는 것이다 =MBA가 기업가정신을 가르치지 않는다. 너의 직관을 활용하고 고객의 요구에 모든 것을 집중하라 =누구와 함께하는 것인지, 그들이 누구인지, 그들의 경험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투자는 중요치 않다 =좋은팀, 좋은 비전, 투자받을 확신이 중요하다
(마윈 중국 인터넷 전자상거래 알리바바 창업가, 그는 중학교 시험에 3번, 대학 입시에 3번, 취업도 30번이상 떨어졌다)
=성장할수록 부를 이웃과 나눠야 하며 공동체의 책임도 늘어난다. 인도는 이 원칙을 정책에 반영할 것이다. (인도 모디총리)
첫댓글감동적인 글이네요. 마윈 아름답네요. 슬픔은 댓글쓰는 순간 내가 뭐에 감동되었지 ? 구체적 내용이 전무 하고 단지 감동만 남아있고, 밀려가는 파도처럼 떠내려가네요. 확신은 반드시 밀려들어오는 것이 파도의 특성이라는 사실이죠. DT의 시대가 온다. 경청, 섬김, 열정, 나눔, 감사 합니다. 그리고 오늘 한번 찾아뵈려고 합니다. 감사 합니다.
첫댓글 감동적인 글이네요.
마윈 아름답네요. 슬픔은 댓글쓰는 순간 내가 뭐에 감동되었지 ? 구체적 내용이 전무 하고 단지 감동만 남아있고, 밀려가는 파도처럼 떠내려가네요.
확신은 반드시 밀려들어오는 것이 파도의 특성이라는 사실이죠.
DT의 시대가 온다. 경청, 섬김, 열정, 나눔,
감사 합니다.
그리고 오늘 한번 찾아뵈려고 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