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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vol 4는 꽤 오래 걸렸군요. 중간에 그림 파일이 5개나 있어서 그걸 어쩔까 고민하다가 계속 미루게 되었네요.
결론은 귀찮으니까 그냥 올리자!로 되었습니다. m(__)m
그나저나 이젠 최종회인 vol5만 남았는데, 그건 너무 마음에 안들어서 번역을 안할 생각입니다. 배울점도, 재미도 없는 화였어요...
대신에 레가시 탑덱 분석 컬럼인 "노부오의 방"에 손을 대볼까 합니다. 레가시라곤 하지만, 보다 정확히는 메타 환경을 읽는 법, 덱을 구성하는 법, 거기서 사이드 보딩을 하는 법까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서 프로 플레이어가 해설을 해서 스탠다드에도 적용이 될정도의 완성도 높은 컬럼이더군요. 언제 올리게 될진 모르겠지만 언젠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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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전.
일본의 프로 플레이어들에게, 하나의 숙제가 나왔다.
「일본세력은, 왜 이길 수 없었던 것일까.」
톱프로에게 적나라한 말로 공통된 반성을 하게 한 이 명기사는, 찬반양론 포함해 많은 논의를 일으켰다.
빌더의 부재.커뮤니티의 소실.해외 프로와의 차이.
기사가 출판 되는 원인이 된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은, 일본세력이 안고있는 수많은 뿌리 깊은 과제를 표면화한 대회였던 것이다.
그리고 시간은 흘러 2013년.
일찌기 확실히 있었던 「프로 매직 무대에서 일본이 가장 강했던 시대」는 벌써 지나가 버려, 암스테르담에서 지적되었음이 분명한 문제는 어느덧 보류로 되어 「일본세력은, 그래서 이겼다.」같은 앤서 기사도 쓰여지지 않은 채로.
위의 기사에서 인터뷰 되고 있는 프로들도, 대부분이 정기적인 프로 투어 참전으로부터 멀어져버린 현상.
아니 그 뿐만 아니라, 당시부터 제일선에서 계속 머무르고 있는 프로 자체가, 셀수 있는 정도 밖에 없어져 버렸다.
......하지만.
그래도.
일본의 프로 매직 무대에는, 또다시 새로운 조류가 싹트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로 투어・파리 11의 나카타 나오키(아이치), 이시무라 신타로(사이타마) 두명의 활약이나 프로 투어・나고야 11의 카도오카 토시유키(도쿄)의 준우승이나 프로 투어・다크 어센션 12에서 나가이 마모루(가나가와)의 선명하고 강렬한 4강 입상 등.
이 3년간, 다음의 세대의 프로 무대를 담당해야 할 여러 맹아가 실은 감지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런 신세대들중에, 이 암스테르담에서의 실패를 오히려 용수철로 해서 큰 성장과 비약을 거듭해 마침내 일본 톱 프로의 한 명으로서 최전선에 서는 것에 성공한 남자가 있었다.
프로 투어・아바신의 귀환 12에서, 오리지날 덱 「리애니메이트」를 돌려 훌륭히 4강에 입상한, 차세대의 호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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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켄 「리애니메이트」
프로 투어・아바신의 귀환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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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lains(LRW)》
3《Forest(LRW)》
2《Mountain(LRW)》
1《Swamp(LRW)》
4《Evolving Wilds(DKA)》
4《Woodland Cemetery(ISD)》
4《Clifftop Retreat(ISD)》
1《Cavern of Souls(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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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3)-
4《Cathedral Sanctifier(AVR)》
4《Fiend Hunter(ISD)》
4《Borderland Ranger(AVR)》
3《Huntmaster of the Fells(DKA)》
3《Falkenrath Aristocrat(DKA)》
3《Angel of Glory's Rise(AVR)》
4《Griselbrand(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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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25)-
4《Faithless Looting(DKA)》
4《Mulch(ISD)》
4《Unburial Rites(I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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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12)-
3《Purify the Grave(ISD)》
3《Blasphemous Act(ISD)》
3《Restoration Angel(AVR)》
3《Geist-Honored Monk(ISD)》
2《Witchbane Orb(ISD)》
1《Falkenrath Aristocrat(D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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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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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켄(와카야마).
와타나베 이후의 세대로는 가장 활약하고 있다고 해도 좋은 전적과 야소오카에 필적할 만큼 사랑스러운 캐릭터의 소유자다.
예를 들면 우리가 야소오카에 기계적이나 비인간적이라 평가될 정도의 일탈성, 천재성을 감지해, 거기를 동경하는 것이라고 하면.
반면에 유쿠히로는, 니코니코 생방송과 같은 곳에서 노출이 많기 때문일까, 그 어딘가 익살스러운 언동과 함께, 웬지 모르게 가깝게 느껴지는... 이를테면 "사람 냄새가 나는" 매력적인 인물이라 말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유쿠히로이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는 그의 평범치 않은 노력을 따라가 도모할 수 있다.
유쿠히로가 지금의 지위를 구축할 때까지의 노력의 궤적을. 결코 천재는 아닐터인 그가, 그런데도 프로 매직에서 이길 수 있게 되기 위한 방법론을 확립하는 이야기를.
그 원점이,
비록 UWGAPPO와 대등할 정도의 전설의 쓰레기 덱이였다고 해도.
1.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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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의 원점... 그것은 암스테르담에서의 실패에 있었다.
우선은 그 전제가 되는 메타게임을 확인해 두자.
암스테르담의 컨스트럭티드 라운드. 그것은 지금은 모던으로 교체되어 버린 그리운 포맷, 익스텐디드로 행해졌다.
사용 가능 세트는 10 th, M10, M11와 타임스파이럴부터 라이즈 오브 엘드라지까지로, 금지 카드는《Sword of the Meek(FUT)》과《Hypergenesis(TSP)》의 2장만.
그 말은, 레가시에서도 일선급의 콤보로 활약하고 있는《Punishing Fire(ZEN)》,《Grove of the Burnwillows(FUT)》콤보가, 아무런 제한도 받지 않고, 방목 되어 있던 것으로.
일단 이 2장이 갖춰져 버리면, 터프니스 2 이하의 생물은 사멸. 또 만일 터프니스 3이상의 생물이여도, 충분한 마나만 있으면 어드밴티지를 잃는 일 없이 처리되어 버린다.
그런 환경에서, 비트 다운이 융성 할 리가 없다.
그래서 메타게임의 중심은, 콤보 덱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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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와카미 카즈토 「스케이프시프트」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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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Mountain(LRW)》
3《Forest(LRW)》
1《Verdant Catacombs(ZEN)》
4《Grove of the Burnwillows(FUT)》
4《Fire-Lit Thicket(SHM)》
3《Treetop Village(10 E)》
2《Valakut, the Molten Pinnacle(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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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6)-
4《Tarmogoyf(FUT)》
4《Kitchen Finks(SHM)》
4《Bloodbraid Elf(A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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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12)-
2《Lightning Bolt(M10)》
4《Punishing Fire(ZEN)》
4《Rampant Growth(M10)》
4《Search for Tomorrow(TSP)》
4《Harmonize(PLC)》
4《Scapeshift(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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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22)-
4《Thought Hemorrhage(ARB)》
3《Primal Command(LRW)》
2《Krosan Grip(TSP)》
2《Void(TSB)》
1《Ancient Grudge(TSP)》
1《Back to Nature(M11)》
1《Primeval Titan(M11)》
1《Swamp(L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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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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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nishing Fire(ZEN)》콤보가 가진, 마치《Hammer of Bogardan(MIR)》과 같은 영구 화력으로서의 성질에 주목해, 데미지 어프로치를 강하게 한 RG스케이프시프트는, 콤보 비트라는 복잡한 포지션인 점도 있어서, 인기있는 아키타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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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ny Oberg 「Ad Grace」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9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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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Island(LRW)》
4《Underground River(10 E)》
4《Sunken Ruins(SHM)》
4《Gemstone Mine(TSB)》
2《Reflecting Pool(SHM)》
1《Adarkar Wastes(10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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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1)-
4《Simian Spirit Guide(PLC)》
1《Teferi, Mage of Zhalf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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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5)-
4《Ponder(M10)》
4《Preordain(M11)》
4《Angel's Grace(TSP)》
3《Mystical Teachings(TSP)》
4《Ad Nauseam(ALA)》
4《Pact of Negation(FUT)》
1《Slaughter Pact(FUT)》
1《Conflagrate(TSP)》
1《Thoughtseize(LRW)》
4《Lotus Bloom(TSP)》
4《Coalition Relic(F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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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34)-
3《Thoughtseize(LRW)》
3《Smother(WWK)》
3《Vendilion Clique(MOR)》
1《Slaughter Pact(FUT)》
1《Silence(M10)》
1《Wipe Away(TSP)》
1《Patrician's Scorn(FUT)》
1《Consume the Meek(ROE)》
1《Seismic Assault(10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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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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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투어의 2주 정도 전부터 그 존재가 인지되고 있던《Ad Nauseam(ALA)》《Angel's Grace(TSP)》콤보는, 물론 메타는 당했지만, 그 등장의 속도에 의해 다른 덱과는 구별을 분명히 하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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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타나베 유우야 「승천」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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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Island(LRW)》
1《Mountain(LRW)》
1《Forest(LRW)》
4《Scalding Tarn(ZEN)》
4《Misty Rainforest(ZEN)》
4《Grove of the Burnwillows(FUT)》
4《Cascade Bluffs(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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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2)-
4《Tarmogoyf(F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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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4)-
4《Ponder(M10)》
4《Preordain(M11)》
4《Mana Leak(M11)》
4《Cryptic Command(LRW)》
2《Time Warp(M10)》
4《Lightning Bolt(M10)》
4《Punishing Fire(ZEN)》
4《Manamorphose(SHM)》
4《Pyromancer Ascension(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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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34)-
4《Countryside Crusher(MOR)》
3《Negate(M10)》
3《Relic of Progenitus(ALA)》
2《Flashfreeze(M11)》
2《Jace, the Mind Sculptor(WWK)》
1《Volcanic Fallout(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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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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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일본세력이 즐겨 선택한《Pyromancer Ascension(ZEN)》덱은, 경량 드로우에 의해《Punishing Fire(ZEN)》콤보를 갖추기 쉽고, 한편으로는 그 유일무이한 대전 접근 방식으로 인해 대전 상대가 파악하기 전에 승리를 얻기 쉬운 아키타입이였다.
또, 콤보 이외의 덱, 예를 들면 비트 다운에 대해도,《Punishing Fire(ZEN)》의 존재는 당연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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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d Nelson 「도란」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준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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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Forest(LRW)》
1《Swamp(LRW)》
4《Murmuring Bosk(MOR)》
4《Verdant Catacombs(ZEN)》
4《Misty Rainforest(ZEN)》
3《Reflecting Pool(SHM)》
3《Treetop Village(10 E)》
1《Twilight Mire(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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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3)-
4《Treefolk Harbinger(LRW)》
4《Loam Lion(WWK)》
4《Tarmogoyf(FUT)》
4《Putrid Leech(ARB)》
4《Doran, the Siege Tower(LRW)》
3《Knight of the Reliquary(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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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23)-
4《Thoughtseize(LRW)》
4《Duress(M10)》
1《Slaughter Pact(FUT)》
1《Nameless Inversion(LRW)》
3《Maelstrom Pulse(ARB)》
1《Elspeth, Knight-Errant(A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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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14)-
3《Leyline of the Void(M11)》
2《Infest(ALA)》
2《Rule of Law(10 E)》
2《Kitchen Finks(SHM)》
2《Reveillark(MOR)》
1《Slaughter Pact(FUT)》
1《Crib Swap(LRW)》
1《Elspeth, Knight-Errant(ALA)》
1《Bojuka Bog(WW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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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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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nishing Fire(ZEN)》가 있다면, 터프니스 3이상의 생물로 재빠르게 때리면 된다. 그것을 충실히 실현한《Doran, the Siege Tower(LRW)》덱은, 프로 투어 당일 태풍의 눈이었다.
특히, 종래의 도란의 이미지를 뒤집은 「《Noble Hierarch(CON)》불채용」과 「《Loam Lion(WWK)》의 채용」은,《Punishing Fire(ZEN)》메타를 여실하게 나타내고 있다.
게다가 한 때의 최강 덱도,《Punishing Fire(ZEN)》의 지배에서는 피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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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ald Leitzinger 「페어리」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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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Island(LRW)》
4《Secluded Glen(LRW)》
4《River of Tears(FUT)》
2《Underground River(10 E)》
2《Sunken Ruins(SHM)》
2《Creeping Tar Pit(WWK)》
4《Tectonic Edge(WWK)》
2《Mutavault(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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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6)-
4《Spellstutter Sprite(LRW)》
3《Vendilion Clique(MOR)》
3《Mistbind Clique(L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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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10)-
4《Ancestral Vision(TSP)》
1《Spell Pierce(ZEN)》
4《Mana Leak(M11)》
4《Cryptic Command(LRW)》
4《Thoughtseize(LRW)》
3《Smother(WWK)》
4《Bitterblossom(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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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24)-
4《Relic of Progenitus(ALA)》
3《Deathmark(10 E)》
3《Damnation(PLC)》
2《Duress(M10)》
2《Negate(M10)》
1《Spell Pierce(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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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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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estral Vision(TSP)》《Bitterblossom(MOR)》이 갖춰져 있어도 페어리가 메타의 최상위 일원이 되지 않았던 것은,《Punishing Fire(ZEN)》에 치명적으로 약하기 때문이었다. 타카하시 유우타(도쿄)를 시작으로 일부의 실력에 자신있는 사람들이 선택했지만,《Punishing Fire(ZEN)》를 대책하기 위해서만 사이드에《Leyline of the Void(M11)》를 넣는 것조차 인정될 정도로 궁합이 나빴다.
이것들을 보면 알겠지만.
이때의 익스텐디드는 현재의 모던과 비교해서 분명히 금지 카드가 적고, 그 결과, 메타게임은《Punishing Fire(ZEN)》콤보를 중심으로 괴수대결전의 양상을 띄고 있었다.
...그런 중에.
유쿠히로의 눈은, 완전히 다른 차원을 보고 있었다.
그렇다... 차원이 다른 쓰레기 덱이였다.
짓궂은 일로, 유쿠히로가 오히려 덱 빌더로서의 칭찬을 받는 계기가 된 그 덱의 이름은.
오리스챤트.
유쿠히로의 전설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2.오리스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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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사실은 그 덱으로 프로 투어에 나올 생각은 없었지만」
오리스챤트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추궁 당한 유쿠히로는, 부끄러운 듯이 말했다.
유쿠히로 「우선, 이케다(이케다 츠요시)씨 경유로 배운 모리카츠(모리 카츠히로)의 적단의 정보를, 조정 과정에서 멋모르고 관동의 사람들에게 흘려 버렸어요. 당시엔 나도 젊었으니까. 그래서 적단은 사용하기 어려워졌지만. 거기다 프로 투어의 전날 저녁에 흡연실에 있던 토모하루(사이토 토모하루)씨에게, 다른 참가자도 있는 앞에서「승천은 좋을 것 같습니까」라고 물어 버렸더니, 역으로 「유쿠히로, 혹시 승천에 대한거 퍼트린거 아냐?」라고 가볍게 추궁받아서, 아니 그렇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했지만, 그래서 승천도 사용하기 어려워져 버렸죠.」
뭔가 정치적인 이유로 사용 후보 2개나 사라져버렸네. 그렇다 쳐도 너무 신경쓴거 아닌가?
유쿠히로 「아니아니, 전 그런거 상당히 신경쓰는 타입이라서. 그래서 전날밤에 곤란해요 덱 없어요라고 말할 때, 그러고보면 오리스챤트의 존재를 생각해 내고, 시험삼아 야소오카의 도란과 스파링을 해보면 생각보단 궁합 좋아서, 덤으로 야소오카도 「이걸로 좋지 않아?」라고 말해 주었고, 그럼 이걸로 좋을까라고.」
완전하게 야소오카에게 걸렸군요.
유쿠히로 「뭐 도란에게는 덱의 구조상 강했으니까. 그래서 「이 덱은 강하다」라고 착각하긴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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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켄 「오리스챤트」
프로 투어・암스테르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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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Forest(LRW)》
1《Island(LRW)》
1《Murmuring Bosk(MOR)》
4《Misty Rainforest(ZEN)》
1《Verdant Catacombs(ZEN)》
4《Ancient Ziggurat(CON)》
2《Wooded Bastion(SHM)》
1《Yavimaya Coast(10 E)》
1《Reflecting Pool(SHM)》
1《Sejiri Steppe(WW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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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0)-
4《Birds of Paradise(10 E)》
4《Noble Hierarch(CON)》
1《Treefolk Harbinger(LRW)》
4《Wall of Roots(TSB)》
4《Fauna Shaman(M11)》
3《Scryb Ranger(TSP)》
1《Gaddock Teeg(LRW)》
4《Oriss, Samite Guardian(FUT)》
1《Squee, Goblin Nabob(10 E)》
1《Doran, the Siege Tower(LRW)》
4《Knight of the Reliquary(CON)》
3《Mystic Snake(TSB)》
1《Teferi, Mage of Zhalfir》
1《Lord of Extinction(ARB)》
3《Realm Razer(ALA)》
1《Kozilek, Butcher of Truth(R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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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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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0)-
3《Relic of Progenitus(ALA)》
3《Mark of Asylum(CON)》
3《Qasali Pridemage(ARB)》
2《Gaddock Teeg(LRW)》
1《Burrenton Forge-Tender(LRW)》
1《Kor Firewalker(WWK)》
1《Baneslayer Angel(M11)》
1《Cloudthresher(L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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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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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의 Dech Tech는【이쪽】)
유쿠히로 「하지만 다시 재검토해 보면, 아주 대단한 리스트네 이거. 당시엔 1장 1장에 채용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이유가 있었겠지만, 얼핏봐선 의미불명한 카드가 가득 들어가 있고.」
우선 들어가있는 카드가 전부 생물이고. 우선, 이 덱은 어떻게 굴러가는거지?
유쿠히로 「원래 캐쥬얼로《Oriss, Samite Guardian(FUT)》란 카드는 사용했던 적이 있고, 존재는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프로 투어로 익스텐디드한다라고 되었을 때, 전《Fauna Shaman(M11)》을 몹시 사용하고 싶었죠. 그럼, 뭘 가져와야 이길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고,《Oriss, Samite Guardian(FUT)》를 매턴 서치 하면 「그랜져」연타할 수 있으니 이거 하프 락 아닌가?라고 되어서.」
그건 생각해내지 못했던 쪽이 좋았네요.
유쿠히로 「그 선으로 여러가지 생각해 보면,《Fauna Shaman(M11)》이 있으면 모든 과제에 이길 수 있다고 깨달았죠. 《Oriss, Samite Guardian(FUT)》가 4장뿐이라면 부족하니까, 묘지를 리셔플 할 수 있는 엘드라지가 있다!라든가. 어디선가 인스턴트 디나이얼 맞으면 곤란하니까,《Teferi, Mage of Zhalfir(TSP)》까지 넣으면 완전 락이다, 라든지. 자기보다 빠른 콤보 덱을 방해하고 싶다면,《Realm Razer(ALA)》를 서치하면《Armageddon(6 ED)》이다, 라든지.그렇게 해서, 「오리스를 계속 돌린다」라는 락 구조가 현실성을 띠어 갔어요.」
뭐 확실히, 이렇게 들으면 꽤 아름다운 콤보네. 현대에 되살아난 셉터챤트, 같은.
유쿠히로 「게다가 이 구조는 도란에는 막히지 않아요.《Wall of Roots(TSB)》나《Knight of the Reliquary(CON)》가 있기 때문에 지상의 돌파는 쉽지 않고, 콤보을 저해하는 요소도 적고.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정답이었던 도란에 대해서 강한 덱」으로서 이 덱도 정답으로 충분하다라고 생각했죠.」
그 밖에도, 냉정하게 보면 메인에《Realm Razer(ALA)》가 3장이나 들어간건 너무 참신하죠.
유쿠히로 「스케이프시프트나 퍼니싱파이어 콤보 덱이 강한 환경이었기 때문에, 이런 카드가 오히려 필요했어요. 그러니까 역시, 이 75장에는 제대로 의미가 있었고, 이 덱을 선택한 것은 오히려 전혀 후회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연히 서투른 준드를 2번 만나서, 어이 없이 2승 3패였지만.」
그거, 정확하게는 1-3하고 1 바이지요?
유쿠히로 「...그건 무덤까지 가지고 가려고 생각했는데...」
현실을 봅시다.
그럼.
유쿠히로 「예」
「전혀 후회하고 있지 않다」라지만, 그럼 유쿠히로에 있어서, 뭐가 패인이었죠?
유쿠히로 「뭐에 강하고 뭐에 약한 것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나간걸까요. 도란에 강한 것만은 알았지만, 그 이외는 전부 뇌내였기 때문에.」
당시의 일선급이었던 도란 상대라도 콤보로부터 못 빠져나가고 이겨버릴 정도니까, 다른 덱에도 이길 수 있는건 아닌가?
유쿠히로 「아뇨, 원래 이 콤보는 걸리기만하면 빠져 나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콤보를 걸리게 해줄것인가... 즉 콤보 완성에 이르는 프로세스에 있어요.」
즉 「도란에 이길 수 있다」라는 건, 도란이 별로 방해하질 않아서 콤보가 걸리기 쉬울뿐, 이란건가?
유쿠히로 「이 덱이 가진 치명적인 약점을, 도란만은 찔러 오지 않았으니까요. 보다 자세히 말하자면,《Punishing Fire(ZEN)》가 안 들어간 덱이니까라는 의미이지만.」
엣. 이 덱,《Punishing Fire(ZEN)》에 약해?
유쿠히로 「조금 구조를 보면 알지만.」
이렇게 해서 보면, 상당히 이것저것 모으지 않으면 걸리지 않는 콤보네.
유쿠히로 「그렇죠. 그래도 도란 상대라면《Wall of Roots(TSB)》이 5/5취급이 되거나《Oriss, Samite Guardian(FUT)》의 원래 능력같은걸로 시간을 벌면서 천천히 파츠를 모을수 있어요. 하지만, 어프로치가 다른 콤보 덱 동형전같은게 되면...」
속도가 늦어버린다, 라는거군.
유쿠히로 「이 덱은 전장만은 단단하지만, 생물만 있어서 상대의 콤보를 저해하는 요소는 거의 없어요. 그래도 일단《Mystic Snake(TSB)》이나《Realm Razer(ALA)》로 적당히 얼버무리고는 있지만, 어쨌든 대체로는 먼저 콤보를 완성한 쪽의 승리인 게임인데, 기반이 되는 마나베이스나《Fauna Shaman(M11)》이《Punishing Fire(ZEN)》에게 제거되거나 하면...」
Oh...
그렇지만 일단 도란도 디스카드나 싱글 디나이얼로 방해해 오는 것은 같잖아?
유쿠히로 「그런 단순한 1:1교환이라면, 생물을 내는 차례를 생각한다던가,《Fauna Shaman(M11)》으로 예비의《Fauna Shaman(M11)》을 미리 가져와 둔다든가, 플레잉으로 대처가 되요. 그렇지만《Punishing Fire(ZEN)》콤보의 경우, 상대는 카드를 실질적으로 1장도 소비하고 있지 않은데, 여기의 생물은 「꺼내도 의미없음」인 상태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느린 콤보인데, 큰폭으로 감속해버리는 거죠. 그렇게 되면, 상대의 콤보가 먼저 완성되죠.」
저, 유쿠히로씨.《Punishing Fire(ZEN)》콤보라는건 전제의 전제, 환경의 중심이었던건...
유쿠히로 「...처음에 도란과 스파링해서 만족해 버렸기 때문에. 이야아~야소오카에 당했군요~」
역시 완전한 쓰레기 덱이잖아!!
유쿠히로 「 「메타외에 마주치면 어떻게 될까」같은건 생각하지 않았으니까, 준드에게 무참하게 당해 버렸고. 일단 메타의 상위 3에겐(뇌내에서) 이길 수 있을 생각이었지만, 뇌내와 현실은 잘 어긋나는 것이란걸 배운 대회였죠(웃음). 야소오카 정도로 정확하게 메타를 읽을 수 있으면 모를까, 그런 건 보통 무리겠죠.」
확실히, 뇌내와 현실은 잘 어긋나죠.
유쿠히로 「메타 상위 뿐만이 아니라 메타외의 잡다한 덱에도 제대로 이길 수 있는, 「기초가 견실한 덱」을 만들지 않으면 안되고, 그런 의미로 「전부에게 5할 5푼」이란게 이상인 것은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랑프리와 달리, 프로 투어에서 이기는 덱은 그렇습니다. 너무 "대응하는 덱"이 되어선 안된다는거네요.(역주:메타에만 신경쓰다가 메인 테마를 잃어선 안된다는 의미인듯) 단지 한편으론, 현실에선 전부에게 이기는 것은 뭐 무리고, 어디선가 「특정의 덱에겐 불리」란걸 받아 들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 밸런스 잡기가 어렵네요.」
그러고 보면 최근의 켄짱은 그다지 톡톡 튀지 않는 느낌이 드네. 스스로 덱을 만들고는 있지만, 오리스챤트같은 쓰레기 덱이 아니고, 제대로 프로같은 덱 선택을 하고 있다고 할까.
유쿠히로 「조정의 시간적 한계를 생각하면, 베스트가 아니고 베타를 목표로 하는 것도 소중하단거죠. 물론 프로 투어 8강이나 그 앞을 목표로 하는 것에 변화는 없지만, 너무 기발한 일을 하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하게 되었네요. 메타외에도 지지 않게, 「기초가 견실한 덱」를 가지고 가고 싶으니까요.」
나와 랏슈가 UWGAPPO의 비극을 두 번 다시 반복하지 않게 훈계로 하고 있듯이.
유쿠히로도 오리스챤트의 실패를 반면 교사로 하고, 많은 것을 배웠다.
유쿠히로 「그리고, 이 때엔 많은 조정 팀을 떠돌아 다녔던 것도 결국 신뢰를 잃을 뿐이었죠. 뭐라고 할까, 저는 야소오카같이 전부 혼자서 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서, 제가 실력을 인정하는 몇사람의 팀에서 조정함으로써, 쓰레기 덱을 사용하는 리스크를 줄이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했었죠.」
「기초가 견실한 덱를 만든다」 「신뢰할 수 있는 팀에서 조정한다」...그런 교훈을 가슴에 안고, 유쿠히로는 암스테르담을 뒤로 했다.
3.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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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프로 투어・아바신의 귀환.
자신의 첫 프로 투어 8강을 얻은 이 대회에서, 유쿠히로는 어떻게 블록 컨스의 덱을 선택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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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켄 「리애니메이트」
프로 투어・아바신의 귀환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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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lains(LRW)》
3《Forest(LRW)》
2《Mountain(LRW)》
1《Swamp(LRW)》
4《Evolving Wilds(DKA)》
4《Woodland Cemetery(ISD)》
4《Clifftop Retreat(ISD)》
1《Cavern of Souls(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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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3)-
4《Cathedral Sanctifier(AVR)》
4《Fiend Hunter(ISD)》
4《Borderland Ranger(AVR)》
3《Huntmaster of the Fells(DKA)》
3《Falkenrath Aristocrat(DKA)》
3《Angel of Glory's Rise(AVR)》
4《Griselbrand(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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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25)-
4《Faithless Looting(DKA)》
4《Mulch(ISD)》
4《Unburial Rites(I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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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12)-
3《Purify the Grave(ISD)》
3《Blasphemous Act(ISD)》
3《Restoration Angel(AVR)》
3《Geist-Honored Monk(ISD)》
2《Witchbane Orb(ISD)》
1《Falkenrath Aristocrat(D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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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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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리애니메이트란 시스템이 강하다, 란 점에서 스타트해서, 함께 프로 투어에 나오는 칸사이사람들과 조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리애니메이트로 나오는 것은 정해졌지만, 출발 전날에 아사하라씨의 기사를 읽어서 무한 콤보의 존재를 알고, 아키마사(야마모토 아키마사)가 시험해 보자고 했죠. 나는 더이상 시간 없다고 반대했지만, 뭐 시험할수 있는 만큼 시험해보자고 했더니, 모든 덱에 유리했죠.」
무한 엔진의 채용에 의해, 단순한 리애니메이트였던 유쿠히로의 덱은, 극적으로 진화했다. 리애니메이트 동형전에서는 일방적으로 이길 수 있는 비장의 카드를 획득한 것이 되었고, 그 외의 덱 상대도, 보다 완성도 높은 피니쉬 수단을 확보한 것에 의해, 호각 이상으로 싸울 수 있게 되었다.
즉 그것은, 「기초가 견실한 덱」에의 진화였던 것이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시험하는 계기는, 같은 조정 팀의 동료인 야마모토로부터 생긴것이었다.「신뢰할 수 있는 팀」이, 유쿠히로의 활약을 음지에서 지지하고 있었다.
여기서.
와타나베, 나카무라, 야소오카같은 다른 톱 프로와는 달리, 유쿠히로는 도쿄 근교에 사는게 아니다.
그것은 즉, 와카야마라는 지방에 생활의 본거지를 둔 채로, 프로 투어의 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유쿠히로는 스스로 동료를 모으고 커뮤니티를 시작해 진지하게 프로 투어의 조정을 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냈다.
얼마나 대단한 일이었는지, 쉽게 상상할수 있다.
혹은, 금년 행해진 프로 투어・용의 미로에서도, 같은 것을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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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쿠히로 켄 「정크」
프로 투어・드래곤의 미로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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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Forest(LRW)》
2《Plains(LRW)》
1《Swamp(LRW)》
4《Temple Garden(RTR)》
4《Overgrown Tomb(RTR)》
4《Godless Shrine(GPT)》
3《Orzhov Guildgate(DGM)》
2《Golgari Guildgate(DGM)》
1《Selesnya Guildgate(D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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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24)-
4《Experiment One(GTC)》
1《Deathrite Shaman(RTR)》
4《Voice of Resurgence(DGM)》
4《Lotleth Troll(RTR)》
2《Cartel Aristocrat(GTC)》
4《Varolz, the Scar-Striped(DGM)》
3《Loxodon Smiter(RTR)》
3《Sin Collector(DGM)》
2《Obzedat, Ghost Council(G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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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27)-
3《Devour Flesh(GTC)》
3《Abrupt Decay(RTR)》
3《Putrefy(D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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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9)-
3《Trostani, Selesnya's Voice(RTR)》
3《Blood Baron of Vizkopa(DGM)》
2《Gaze of Granite(DGM)》
2《Underworld Connections(RTR)》
2《Unflinching Courage(DGM)》
1《Pithing Needle(RTR)》
1《Putrefy(DGM)》
1《Sin Collector(D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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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보드(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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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스탠다드에서 도란아리스토크랫 같은 덱이 생기기 전인데, 이 완성도. 도대체 어떻게 하면 이런 덱을 만들수 있는 것인가.
유쿠히로 「우선《Sphinx's Revelation(RTR)》《Ral Zarek(DGM)》같은 아메리칸을 만들었지만, 역시 조정 동료와 조정하고 있는 때에《Voice of Resurgence(DGM)》가 나왔죠. 그리고, 무심코 핸드의《Azorius Charm(RTR)》을 봤죠.」
하~? 그래서?
유쿠히로 「오줌을 지렸어요.」
에? 정말로?
유쿠히로 「아니, 너무 힘을 줘서 오줌이.」
아뇨, 역시 자세히 듣고 싶지 않아요. 비뇨기과에 가세요.
유쿠히로 「...그래서《Voice of Resurgence(DGM)》은 절대 사용하자고 되었죠. 그래서 반트 플래쉬를 짰지만, 색구속이 힘들고, 탭 인이 많아서. 그래서 어느샌가 정크가 되었네요.」
이 때 유쿠히로가 블록 컨스 덱의 핵이 되는 「번쩍임」을 얻었던 것도, 믿음직한 동료들과의 실금 조정의 결과에서였다.
그리고 그 만큼이 아니고, 유쿠히로에게는 새로운 카드나 새로운 아이디어에 탐욕적으로 도전하는 기개가 있다. 그러니까《Voice of Resurgence(DGM)》의 힘을 눈치채, 그것을 최대한으로 잘 사용할 수 있는 정크에 도달할 수 있었다.
이 정크가 메타외의 덱도 뒤집을 수 있는 「기초가 견실한 덱」이였던 건 말할 필요도 없다.
「일본세력은, 왜 이길 수 없었던 것일까.」부터 3년.
그 때의 숙제에 대해서, 대답을 낼 수 없었던 사람은 프로 무대에서 떠나, 일본의 프로 매직도 한시기 정도의 기세는 잃어 버렸지만.
적어도 유쿠히로는, 오리스챤트라고 하는 쓰레기 덱을 넘어서, 자신나름의 대답을 냈을 것이다.
「기초가 견실한 덱」를 만들 수 있는 빌더로 성장했다.「신뢰할 수 있는 팀」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었다. 지금 해외에도 「Ken Yukuhiro」의 이름은 인지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야말로.
「유쿠히로는, 그러니까 이겼다.」라고 말해도 좋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번 교훈은 이것이다.
쓰레기 덱에서야말로, 사람은 배울 수 있다. 쓰레기 덱을 넘어서, 프로로도 될 수 있다.
응, 이번이야말로 보통으로 좋은 이야기로 끝냈군.
그러면, 최종회에서 만납시다.
좋은 쓰레기 덱 라이프를!
4.최강의 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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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곤해도 , 하나 의문이 있는데.
유쿠히로 「...뭐죠?」
와카야마에 그렇게 매번 프로 투어 권리 소유자가 있다고는 할 수 없고. 조정상대가 되는 사람들은, 유쿠히로에 있어선 고마운 이야기이지만, 조정에 교제해도 아무런 메리트도 없죠?
그런데도 어째서 도와 주는거지, 란건데.
유쿠히로 「그건, 커뮤니티의 우정...이라고 하고 싶지만. 실은 비책이 있어요.」
...호오. 뭔가 싫은 예감 밖에 들지않는데.
유쿠히로 「예를 들면 신뢰할 수 있는 조정 멤버가 6명 있었다고 하죠. 그래서, 조정하고 싶은 환경에서 스위스드로 3 회전이라든지 작은 캐쥬얼대회를 엽니다.」
아직 착실하네요.
유쿠히로 「그러면 0-3이라든지 하는 녀석이 나오지요.」
그렇죠.
유쿠히로 「최하위의 녀석은 전원에게 저녁 밥을 사야합니다.」
!?
유쿠히로 「물론 프로 투어 참가자가 아닌 사람은 져도 아무것도 없어요. 이기면 저녁 밥 공짜이니까, 조정에 교제하는 메리트는 있어요. 서로 Win-Win이겠지? 얻어먹는게 목적인 무리를 유혹하면, 권리 소유도 권리 없음도 전원 진지하게 되어 조정할 수 있어요. 확실히 합리적인 조정 방법이에요. 어떤가요, 획기적이지 않아요?」
「신뢰할 수 있는 팀」일 동료를 「얻어먹는게 목적인 무리」라고 부른다고...!?
유쿠히로 「이 캐쥬얼 대회를 프로 투어까지 매일 열면, 모두 필사적으로 되니까요. 자연스럽게 「번쩍임」도 자꾸자꾸 태어난다 란거죠. 물론 내가 지는 것도 있고, 꽤 좋은 시스템이라고 스스로도 마음에 들었어요.」
그건 물론 유쿠히로도 0-3 할때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썩어도 프로 플레이어. 기본적으로는 유쿠히로가 커뮤니티에서 기술도 경험도 제일일 것이다.
이놈... 악마인가.
모처럼 미담으로 만들어냈더니...
동료를 뭐라고 생각하는거냐...!!
유쿠히로 「크크크....나는 헤세이의 모리타다.」
아니, 어느 쪽인가라고 하면 유쿠히로는 틴치로의 반장인 생각이 들지만.
이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나?
도박묵시록 켄~완~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뇨,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매번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메타하느라고 본분에 소홀해져서는 안된다라-ㅅ-.. 참 와닿네요...
그런데 전 제대로 메타도 못해서;; 아직 멀고도 먼 이야기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뇨, 별말씀을. 제가 고생해서 쓴 글도 아닌걸요;;
5화는 죄송합니다만 번역을 안하니 양해 바랍니다;
막판의 후쿠모토 만화들 패러디에서 뿜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
전 도박묵시록 카이지를 안봐서... 일단 그런게 있단 건 아는데 잘 몰라서 번역하는게 좀 어색할겁니다. ㅋ
오리스와 파우나 샤먼을 쓰는 덱은 저도 만들어봤었는데, 전 도란을 쓰는 WBG버전이었어요. 전 오리스로 시간을 벌고 그냥 후드려짭짭패는덱인데 저쪽은 좀 더 본격적인 콤보덱이네요. 재밌을것 같기도 하고..재료도 거의 다 있는데 짜볼까요. 좋은 칼럼 잘 읽었습니다.
오리스가 아직 제대로 된 콤보덱은 안 나온것 같아요. 카붐님이 맘 잡고 만드셔도 될듯? ㅋ
이 글은 마지막 후일담이 핵심 같아요 -ㅅ-;;;
좀 그렇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