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에 실시될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권을 거머쥐어 보겠다고 나선 정치인들이 하나 둘이 아니다. 이른바 야당의 대권후보들만 해도 자천 타천에 4~5명이 거론되고, 침몰 직전의 집권 여당 쪽에서도 자천타천으로 후보군 물망에 오르내리는 정치인이 대여섯 명이나 되며 그 밖에 군소 정당과 무소속까지 합치면 대권에 뜻을 두고 있는 정치인은 어림잡아 1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 해서 대권을 향한 ‘야무진 꿈’을 꾸고 있는 정당대표들과 정치인들이 기회만 있으면 불교계를 기웃거리며 핑계만 있으면 불교종단을 방문하고, 불교행사에 끼어들어 이른바 불심(佛心)을 붙잡기 위해 온갖 아양을 다 떨고 불교계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고개를 숙이며, 허리를 굽실거리고 불교를 찬양하는 아부성 발언을 쏟아놓고 있다.
그야말로 불교계를 향한 정치인들의 구애작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이 치사한 정치의 계절을 앞두고, 일부 종단의 일부 불교계 인사들은 유력한 후보자로 알려진 정치인들과 미리 특별한 인연을 맺어놓고자, 약삭빠르게 그들을 불교행사에 특별히 모셔 얼굴을 알리게 해주는 기민함을 발휘하기도 하는 모양이다. 더더구나 일부 지방의 일부 불교계 인사들은 평소 불교를 폄하하고 서양 종교를 광신적으로 신봉하며 “수도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한다”는 망언으로 전 불교계의 지탄을 받고 있는 전 서울시장 이명박 씨를 불교행사에 참석시켜 뜻있는 불교계 인사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이에 앞서 대한불교청년회 부산지구는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한다”고 망언을 했고, ‘Again 1907 in Busan'이라는 기독교 기도회에 축사를 보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공개적으로 대국민사과를 하기 전에는 이명박 전 시장의 부산사찰 방문을 저지하기로 결의한바 있었는데, 다른 일부 지방의 일부 불교계 인사들은 어이없게도 이명박 전 시장을 불교행사에 참석시켜 미리 간접적인 선거운동을 도와준 셈이 되고 말았다.
철없는 아이들이라면 몰라도 그동안 수없이 권력으로부터, 공직자로부터 부당한 차별대우는 물론 공격과 중상모략을 끊임없이 받아온 불교계 인사들이 극단적인 종교편향자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내놓고 있는 저 유명한 ‘망언의 주인공’을 불교행사에 참석케 했다는 것은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권력에 아부하는 것도 좋고, 권력에 줄을 대는 것도 좋지만, 그렇다고 타종교 맹신자로 ‘사찰이 무너지도록 기도하는’ 기독교 기도회에 축사를 보낸 사람을 불교행사에 참석시켜 아부의 눈도장을 잽싸게 찍는다는 것은 참으로 서글프기 그지없는 일이다.
만일 불교계에도 자존심이 있다면, 평소 특정종교에 편향된 언행을 해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공직자나 정치인들은 어떤 불교단체나 어떤 사찰의 불교행사에도 참석을 금지시키는 최소한의 자존심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평소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불교를 폄하하고 공직을 이용해서 특정종교의 선교활동을 하는가 하면 국민이 낸 세금으로 특정종교의 선교활동을 도우려고 한 얼빠진 공직자는 전불교계가 하나로 뭉쳐 단호히 응징함으로써 두 번 다시 공직자의 종교편향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런데 그와는 정반대로 불교를 비방하고 불교를 폄하하며 “서울을 하나님께 봉헌한다”는 망언을 서슴없이 하고도 공식적인 사과 한마디 할 줄 모르는 그런 인사를 불교행사에 참석시킨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앞으로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정치인들의 불교계 짝사랑은 더욱 노골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여지는데 과연 오늘의 한국불교계는 밸도 없고, 자존심도 없는가. 종교편향 정치인들은 사찰 출입을 금지시켜라.
윤청광 방송작가
정권과 불교 / 현대불교역사에서 펌
조선왕조 오백년
태종이 왕에 즉위하면서 불교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이 시작되었다.
태종은 태조의 견제를 받지 않을 수 없었지만 결국 숭유억불(崇儒抑佛)의 방침을
시종 견지하여 정책상으로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세종에 이르러서는 억불보다 더한 훼불(毁佛)정책이 강행되었다.
태종 때의 불교 종단이 11개에서 7개로 통폐합되었던 것이 세종 때
다시 선.교양종(禪.敎兩宗)으로 통합되었다.한때는 승려들을 노동에 참여하게 하여
노동력을 이용했지만 그 이후로는 승려의 파계를 이유로 도성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금지했다.
이 때 세종의 친형이 효령대군이 불교를 숭신하여 천태종 승려 행평(行平)에게 사사,
제자가 되어 노승의 사실(師室)에 귀의하고 초파일 연등행사가 나라의 억제 조치에도 불구하고
매년 행해졌다. 이러한 상황에 감화 받은 세종은 점차 숭불의 왕으로 변신해 갔다.
말년에는 세종도 불교를 신봉하게 되어 석가불의 일대기를 엮도록 명하였고
우리글자 훈민정음으로 불교 서사시 [월인천강지곡]을 짓기도 했다.
세조의 불교 장려정책
조선의 대호불왕(大護佛王)이라 할 수 있는 세조는 유신(儒臣)들의 반발을 억누르고
독실한 신자로 자처하며 불교를 중흥시켰다.
성종은 간경도감을 폐지하고 출가를 완전히 금했고 승려들을 환속시켜
절이 텅텅비는 사태가 곳곳에서 도출되었다.
연산군에 이어 중종에 이르러 억불정책은 최고조에 다달았다.
그는 지난날의 사화(士禍)로 거세되었던 사림파 유학자들을 적극 등용하여
그들에 의한 도학정치가 실시되었고 불교는 더욱 억압 받게 되었다
1954년 5월 21일 이승만 정권은 불현듯 정화유시를 내린다.
이것이 1차 정화유시였으며 그 내용은 처자를 거느린 사람은 승려가 아니므로
사찰에서 물러가라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대처승 추방유시나 다름없었다.
불교에 각별한 애정도 갖지 않고 있었던 독실한 크리스챤 대통령이 왜 하필
이런 미묘한 문제에 대한 발언을 서슴없이 하였을까?
대통령은 크리스챤이었기에 당연히 불교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돌출한 사건이라고 여기면 될까?
아니면 의도된 정치적 계산이었던 것일까?
한편, 대처 승단은 태고종으로 발족하게 된다. 이 때가 1962년 이였다.
이 와중에서 망실된 재산과 토지는 그 양을 측량할 수 없을 정도였다.
결과적으로 불교에 대한 정부 관권의 개입이라는 바람직스럽지 못한 형태를 낳게 된다.
또 5.16 쿠데타 직후 종교의 자유를 내세워서 불교계의 여러 종파들을 등록시킨 것도 문제였다.
비슷비슷한 종풍(宗風)을 내건 불교 단체들이 문공부에 등록하였다.
이 때를 전후하여 한국 불교에는 26개의 종파가 난립하게 된다.
조계종의 첫번째 수행 과업은 태고종이 소유하던 사찰들의 합법적인 접수였다.
정화라는 기치아래 거의 모든 사찰들이 조계종으로 등록하게 된다.
이 접수 과정에서 무자격한 승려들이 대거 조계종 안으로 스며든다.
이들은 수행이나 사회제도에는 관심이 없고 재산권의 이득만을 노리는
이들이 승복을 걸치게 된 것이다.
조계종단 안에서 폭력이 활개를 치게 된 동기이며
오늘의 비극은 바로 이 보이지 않는 악연(惡綠)이 뿌린 인과응보이다.
정화불사를 주도했던 청담(淸潭) 스님은 이점을 두고두고 후회했다.
문민정부의 탄압
한편 문민정부를 자칭하고 나선 김영삼 정부(1993~1996)는 출범 이후
역사 바로 세우기 등 세인이 납득할 수 없는 억지논리를 전개,
일신교적 흑백사상으로 민족의 뿌리를 송두리째 뒤흔드는 누를 범했다.
단군성조이래 5천년 역사를 싸잡아서 비난 매도하는가 하면
연꽃이 불교를 상징하는 꽃이라 하여 곳곳에서 죄없는 연꽃이 뽑혀 나가는
수난을 당하고, 이 시대에 편승하여 일부 몰지각한 종교단체들이,
각급 학교교정에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으로 세워진 우리민족의 뿌리이자 근원인
단군상을 파괴하고, 훼손하는 등의 민족성이 의문되는 어이없는 일들을 저질렀다.
1993년1월4일 육군 제17사단 전차부대장이 불교가 자신이 신앙하는
종교가 아니라는 이유로 부대 내 법당을 폐쇄하고 불상을 유기한 사건이 발생하였으며,
동년 5월에는 경남지사가 부임 직후 관사에 모셔져 있던 미륵반가상을 창고에 폐기처분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김대중대통령
딱히 특정종교를 두둔하지는 않았지만 기독교신자 200만명이 늘었다는 후문.
차기대통령은 ?
불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할지 가늠해 보십시오.!!
개인적으로 바라본 정권과 불교계
이승만시절에 대처승 몰아내라고 유시를 내린 이유가 불교를 분열시키기 위한
술책이었음을 간과하지 못하고 치고받고 싸우는 모습에 어느종교에서는 회심의 미소를.....?
결과는 권력승 깡패승을 만들어낸 현 불교모습입니다.
불교정화한다고 할 때 그렇게 급진적으로 하지 말고 해인사등 도량은 독신승이 맡고
포교는 대처승이 맡는 것으로 하는 안이 있었는데 그렇게 했다면 수행은 수행대로 살고
포교는 포교대로 살았을 것이라는 혜거스님 말씀입니다.
뭉치지 못하고 분열하면 집안싸움에 서로 죽는 결과 뿐 입니다.
이미 지난일들이지만 지난일을 돌아보고 어리석은 일을 반복할 수는 없습니다.
사부대중 여러분~~~
정권이 불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지 가늠해 보시고 눈앞의 이득에 휘둘리지 말고
바른 선택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불교를 지켜야할 의무가 있는 불자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첫댓글 두눈 크게뜨고 잘 알고 삽시다.@@@
도인라고 자처하는 큰스님이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큰스님이라면 누구 말마따나 무엇이 커서 큰스님인지 모르지만, 최소한도 부처님 밥 먹는 위치는 분별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걸 모릅니다. 불교는 평등 속에 차별차별이 분명한데, 그 차별차별이 분명함 속에 평등한 것인데, 인간은 평등하지만, 남자는 남자 여자는 여자가 분명한 것과 같이,
그랑께 맨날 타종교한테 업신 당하고 살지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