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I와 함께 사용하기 위하여 웰레스 윌더(J. Welles Wilder, Jr)가 개발하였는데, DMI지표에서 많이 나타나는 톱니 현상을 단순화gotj 시장의 흐름이 어떤 추세에 있는지를 잘 나타낸다. DMI가 상승이나 하락추세일 때 상승폭과 하락폭의 비율을 알아내어 추세변화를 찾아내는 기법이라면 ADX는 +DI와 -DI의 합과 차이를 이용하여 시장 추세를 측정하는 단일 지표이다.
ADX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어느 방향이든 추세가 형성되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때는 ADX 하나만을 매매 지표로 삼지 말고 이동평균법과 같은 추세 추종적 지표와 함께사용해야 한다. ADX가 상승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DMI의 움직임이다.
만약 ADX가 상승하고 있을 때 DMI(+DI와 -DI)의 교차가 발생하면 즉시 시장의 방향대로 매매에 참여하여야 한다. 이때에는 ADX로 추세방향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DI가 -DI를 상향 돌파할 경우에는 매수를, +DI가 -DI를 하향 돌파할 경우 매도를 함으로써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다.
ADX가 하락한다는 것는 기존 추세가 약화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장은 비추세적이어서 횡보를 하고 있는 국면이거나 기존 추세와 반대가 되는 새로운 추세가 잉태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때는 주식 매도로 이익을 실현하는 등 포지션을 정리한 후 즉시 시장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그 시기는 ADX가 하락한 후 처음으로 발생하는 +DI와 -DI의 교차시점이 좋다. 또 이 시기에는 추세 반전 가능성이 높으므로 RSI나 스타캐스틱과 같은 추세 반전 지표와 병행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동평균법과 같은 추세 추종적 지표와함께 사용하는 건 피하는 것이 좋은데, 시장이 비추세적임을 의미하므로 ADX가 상승할 때와는 달리 단기매매를 이용한 소규모의 이익 실현이 현명한 투자 전략이다.
그림 : ADX를 이용한 매매 사례. 대신증권(003540) 일봉 차트.
대신증권의 일봉 차트에 ADX를 장착하여 매매 분기점을 확인해 보자. 깨끗하게 저점과 고점의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어서 파생과 현물시장에서 추세매매로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매매시그널이 그리 많지 않아서 쉽게 시세 변고점을 찾아낼 수 있으며 추세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부각되는 기법으로 ADX의 방향성만 유지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