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국내 쌀 소비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즉석밥' '냉동김밥'과 같은 쌀 가공식품 수출 사업이 대표적으로, 최근 5년 사이 2배 이상 성장해
2023년엔 2억달러를 달성했다.
올해도 7월까지 1억6500만달러를 수출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7% 증가하는 등 쌀 가공식품은 라면에 이어
새로운 K-푸드 대표 품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쌀 가공식품 수출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은 즉석밥이 차지하고 있지만, 올해 주인공은 냉동김밥이다.
비건.글루텐프리 식품으로 주목받는 앤동김밥은 식재료에 관심이 많은 미국에서 비건&건강식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미국 현지 대형마트인 '트레이더 조'에 일정한 '복을 만드는 사람들'의 냉동김밥은 공사의 '미래클사업'
'수출상품화 사업' 등을 통해 상품 개선과 다양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현재는 20개국 이상으로 수출되고 있다.
공사는 여기에서 나아가 차세대 K-라이스푸드 대표 주자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식사대용과 간식으로 즐기기에 적합한 '누룽지', 달콤한 맛으로 외국인들에게 높은 호응이 기대되는
한국 전통음료 '식혜'를 앞세워 쌀 가공식품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한국산 쌀의 수출 확대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수요가 높은 북미 시장 외에도 새로운 시장으로 수출 영토를 넓히기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그동안 수출이 없던 카자흐스탄에 국산 쌀을 처음으로 수출하는 성과를 냈다.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김밥과 도시락에 적합한 한국산 프리미엄 쌀 수출을 지원하면서다.
지난달 초도 수출을 시작으로 향후 5만달러 규모의 국산쌀이 수출됭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정부와 함께 가루쌀 산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새로운 메뉴 개발과 수요처 발굴에도 집중하고 있다.
가루쌀은 보통의 벼와 수확 방식이나 형태는 갔지만, 성질이 밀과 비슷해 빵.면.맥주 등을 만들 수 있다.
지난해에는 대전의 유명 빵집 '성심당' 등 총 15개 업체가 공사의 지원 사업을 통해 '초코 미마들렌' '가루쌀 미식빵' 등
가루쌀로 제조한 제품 47종을 소비자에게 선보였다.
또한 제품 출시를 통해 식품산업 내에서 가루쌀의 가치와 활용 확대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요 창출의 계기도 마련했다는 평가다.
올해도 가루쌀 활용 촉진과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해 재품화 패키지 사업 지원과 빵지순례 .팝앱스토어 이벤트 등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내고 있는 K-푸드의 효자상품인 쌀 가공식품의 지속적인
해외 판로 개척과 가루쌀 산업 육성을 통해 국내외 쌀소비 확대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학 중앙일보M&P 기자
(주) 오뚜기
즉석밥.컵밥등 생산에 연간 쌀 3만t 사용
국내 쌀 소비 촉진해 지역 농가에 큰 도움
1인당 쌀 소비량은 줄어드는 가운데 즉석밥.컵밥과 같은 다양한 쌀 가공식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통계청의 '2023년 양곡소비량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4kg으로 전년대비 0.6% 줄어든 반면
연간 가공용 쌀 소비량은 81만7122t으로 18.2% 증가했다.
(주)오뚜기는 국내 쌀 소비를 촉진해 지역 농가에 도움이 도리 수 있도록 쌀 가공식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각종 즉석밥.캅밥 등의 생산에 연간 약 3만t의 쌀을 사용하고 있다.
오뚜기는 곡물를 기준으로 구분했던 기존 즉석밥과 달리 식감을 깆ㄴ으로 '식감만족'을 개발했다.
'식감만족'은 진밥.된밥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서 인기가 높다.
오뚜기는 지난 2004년 '맛 있는 오뚜기밥'으로 즉석밥 시장에 진출해 현재 총 5개 라인, 14종을 갖추고 있다.
2023년 출시된 식감만족은 고온.고압 처리 후 증기로 취반하는 2단 가열 방식을 적용해 밥알의 찰기를 높였으며,
백미밥 2종과 잡곡밥 2종 등 총 4종으로 구성된다.
백미밥 2종은 '찰기 가득 진밥'과 '고슬고슬 된밥', 잡곡밥 2종은 '찰진 흑미잡곡밥'과 '부드러운 현미 잡곡밥'이다.
탄수화물에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잡곡과 식이섬유를 더한 즉석밥도 있다.
오뚜기 '식이섬유 플러스 현미밥'은 지난달 농림축산식품부와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실시한 '2024 쌀가공품 품푱회'에서
최종 우수상품 톱(TOP)10에 선정됐다.
현미와 멥쌀을 절반씩 섞고 식이섬유 4.6g을 첨가해 식이섬유 함량이 7g인 기능성 표시식품이다.
오뚜기 '컵밥'도 국내 쌀 소비 확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품목 중 하나다.
지난 3월 오뚜기는 MZ세대를 겨냥해 다양한 맛 조합으로 만든 '골드 치킨마요컵밥'을 선보였으며,
이를 포함해 현재 총 32종의 컵밥 라인업을 갖췄다.
골드 치킨마요컵밥은 오뚜기 대표 재품 '골드마요네스'와 컬레버레이션해 고소한 마요네스와 부드러윤 닭고기가 어우러진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여름철에 입맛 살리기에 좋은 조미료인식초도 쌀로 만든 제품이출시됐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오뚜기는 지난해 9월에 지역 특산물로 만든 원물발효식초를 출시했다.
이천쌀로 만들어 부드러운 '막걸리 식초'는 일교차가 크고 일사량과 강우량이 충분해 쌀 재배에 적합한 경기도 이천에서 자란
이천쌀을 활용해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과 향이 특징이다.
식초를 밎는 항아리인 초두루미에 막걸리를 넣고 부두막 위에 올려 놓으면 발효를 통해 식초가 되는 전통 식초에 착안해
100% 이천쌀만을 사용해 두 번 발효한 제품이다. 김승수 중앙일보 M&P 기자
동원F&B
100% 국산쌀, 자연 재료 '양반 비빔드밥'
차별화된 맛과 간편성으로 주목받아
동원F&B가 최근 선보인 가정간편식(HMR) '양방 비빔드밥'이 차별화된 맛과 간편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양반 비빔드밥은 100% 국산 쌀과 풍부하게 담긴 각종 자연 재료들이 이미 비벼져 있는 형태의 상온 즉석밥 제품으로,
글로벌 한식 HMR 브랜드 '양반(YANGBAN)'의 비법 소스와 다양한 재료를 가득 채워 넣었다.
양반 비빔드밥은 집, 사무실, 캠핑장 등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수 있도록 용기와 파우치 두 가지 타입으로 마련됐다.
700W 전자레인지 기준으로 용기는 2분30초, 파우치는 1분30초만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으며, 상온 보관이 가능해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
양반 비빔드밥 용기 타입은
매운참치 비빔밥, 불고기 비빔밥, 돌솥비빔밥 3종이며
파우치타입은
참치김밥 비빔밥, 불고기 비빔밥, 짜장밥 3종으로 구성됐다.
용기 타입에는 숟가락과 참기름을 별첨해 간편하면서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동원F&B는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레디밀 시장과 K-푸드 트렌드에 맞춰 양반 비빔드밥을 적극적으로 수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패키지에는 한글과 영문이 함께 들어간 양반의 글로벌 BI(Brand Identity)를 적용했다.
또한 배우 정해인을 모델로 한 TV CF를 선보이는 등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번 CF는 밥과 풍부한 자연 재료들이 이미 비벼져 있어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바로 즐길 수 있는
양반 비빔드밥의 콘샙트와 간편성을 강조하기 위해 기힉됐다.
동원F&B 고나계자는 '양반 비빔드밥은 최고의 품질과 편의성을극대화한 신개념 K-푸드 레디밀'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룬 혁신적인 제품으로 K-푸드 열풍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원F&B의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다.
양반죽과 김부터 밥, 김치, 국.탕찌개, 적전류 등 다양한 반찬류와 더불아 디저트로 식혜, 수정과, 오미자차 등
전통 음료와 김부각까지 선보이고 있다.
양반의 제품군을 상황과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맛과 영양이 풍부한 한식 '한 상 차림'을 간편하게 차려낼 수 있다는 게
동원 F&B 설명이다.
최근 양반은 원재료의 맛과 수준을 한 단계 높인 프리미엄 제품군을 강화하는 동시에
차별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팝업스토어 운영 및 신규 CF 론칭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마켓팅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준혁 중앙일보M&P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