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ASA의 보잉 크루 비행 테스트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가 국제우주정거장의 하모니 모듈의 전방 포트와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 사이의 현관 안에 있다. 이미지: NASA.
스페이스X 창업자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오후 늦게 X에 올린 글에서 우주 커뮤니티에 혼란과 경악을 불러일으켰다.
머스크는 사전 통보 없이 '프리덤'이라는 이름의 크루 드래건 캡슐이 NASA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를 태우고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조기 출발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두 사람은 2024년 6월 승무원 비행 테스트 임무의 일환으로 보잉 스타라이너 우주선에 도착한 이후 궤도에 있었습니다. 결국 NASA는 Starliner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남아 있기 때문에 Dragon을 타고 귀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POTUS @Space_Station에 좌초된 우주비행사 2명을 가능한 한 빨리 집으로 데려오라고 @SpaceX 요청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고, 머스크는 동부시간 오후 5시 직후 "바이든 행정부가 그들을 너무 오래 그곳에 방치한 것이 끔찍하다"고 썼다.
NASA의 크루 비행 테스트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를 발사한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이 스페이스X 드래곤 엔데버 우주선의 창문에서 본 모습. 이미지: NASA.
NASA 지도부는 여러 포럼에서 윌모어와 윌리엄스가 "좌초"된 것이 아니라 스타라이너가 유인 지구 귀환을 지원할 충분한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우주선은 우주 정거장으로 여행하는 동안 추진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고 헬륨 누출을 겪었지만 결국 안전하게 지구로 귀환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작업으로 인해 Starliner는 6개월의 승무원 순환 임무를 온전히 수행할 수 있는 인증을 받지 못했습니다. 다음에 언제 비행할지는 불분명합니다.
"그것은 스타라이너에 그들을 반납하지 않기로 한 만장일치의 결정이었다"고 전 NASA 행정관 빌 넬슨은 12월 기자 원탁회의에서 말했다. "우리는 화이트 샌즈에서 수행한 모든 추가 테스트를 통해 마침내 밸브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았지만 그 이유는 알지 못했으며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승무원 없이 자율적으로 Starliner를 귀환시키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NASA의 CCP(Commercial Crew Program)는 Wilmore와 Williams가 귀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NASA 우주 비행사 Zena Cardman과 Stephanie Wilson을 승무원 라인업에서 제외하고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우주비행사 알렉산더 고르부노프(왼쪽)가 크루 9의 우주 상승 중 사령관 닉 헤이그(오른쪽)를 도울 예정이다. 이 두 자리는 스타라이너 사령관 배리 "부치" 윌모어와 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가 내년 3월 지구로 귀환할 때 사용할 예정이다. 이미지: 스페이스 X
이 듀오는 원래 크루-9 멤버인 NASA 우주비행사 닉 헤이그(Nick Hague)와 러시아 우주비행사 알렉산드르 고르부노프(Alexandr Gorbunov)와 함께 크루-10 콰르텟이 도착한 후 2월 말에 ISS에서 도킹을 내릴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Crew-10 임무를 궤도에 올리기 위해 설계된 Crew Dragon의 문제로 인해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계획된 Dragon이 서비스에 진입하여 발사가 3월 말로 연기되었습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CCP 매니저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12월 17일 블로그 게시물에서 "새로운 우주선의 제작, 조립, 테스트 및 최종 통합은 세부 사항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힘든 작업"이라고 밝혔다. "우리의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드래곤 함대를 확장하기 위한 스페이스X 팀의 노고와 새로운 캡슐의 비행 준비를 완료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우주 정거장 프로그램 및 탐사 대원들의 유연성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는 크루-9 귀환 또는 크루-10 발사 시기와 관련하여 변경할 계획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NASA에 연락했으며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