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상담의 필요성
1.정서적 관계의 상실
~사람에게는 채워져야 할 기본 욕구가 있다
1.신체적인 욕구~음식을 먹고 잠을 자고는 등의 기본적인 욕구
2.심리적인 욕구~사랑을 받고 안정을 누리며 행복해지고 싶은 욕구
3.사회적인 욕구~성취와 힘의 우의를 누리고 싶어 하는 욕구
4.영적인욕구~삶의 진정한 의미와 자유를 누리면 죄에 대한 요서와 영생을 갈망하는 욕구
(2)자기정체감의 상실
1)자아인지의 발달
~6개월 정도~신체적 자아에 대한 인식시작
~2세 정도~신체적 자아상이 형성
~4세 정도~서서히 내제적인 자아인지가 발달
~6~8세~공격 자아와 자신의 개인내적 자아의 불일치 자아를 평가
~청소년기~자아정체성과 자아 존중감 형성
~오늘날 초기발달이 시작되면서 지나친 타인과의 비교와 성공을 위한 경쟁으로 인하여
이상적 자아로 인한 괴리와 혼동으로 자아정체감을 상실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오직 입시만 목표로 달려가야 하는 상황에서 청소년기 이후
자아정체감의 상실로 인한 부적응은 매우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아정체감의 상실은 청소년의 자살이나 비행, 대인공포증 그리고 장년기
이후의 정신적 질병과 성격장애 등 사회부적응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3)미래에 대한 불안과 위기
·어느 누구도 자신의 미래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이러한 급변하는 현대를 사는 사람은 누구라도 자신의 삶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최첨단의 정보화 사회이지만 자신의 미래적 운명을 점쳐준다는 인터넷 사이트와
타로점과 같은 각종 점집 등이 오히려 과거보다 현재에 이용하는 사람의 수가 더욱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이 현대 사회에서 얼마나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안해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이 힘들어 지면서 현대인들을 삶에 계속되는 스트레스와
불안과 긴장과 압박이 상존하며 이러한 현상은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질병과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1)상담과 상담자
1)상담이란
1. 상담의 어원
영어의 카운슬링(counseling)을 번역한 말
·고려하다(to consider) 조언하다(to take counsel)
조언을 구하다(to ask counsel of)등의 의미를 가진 라틴어에 그어원을 두고 있다.
또한 한자로 볼 때 상담은 서로상 (相) 이야기 담(談)으로 이루어져 있으면
이를 더 자세히 고찰해보면
서로상~相~눈으로 나무를 살피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이야기 담~談~온화라게 기쁜 마음으로 기꺼이 말하는 것
즉 어원대로 해석해본다면 상담이란?
·서로간의 만남을 통해 주의 깊이 살펴보고 교제하며 온화하고 기쁜 마음으로
조언을 구하고 조언을 받는 것
현대 상담자들의 상담에 대한 정의
로저스(Carl Rogers)
·명확하게 구성된 수용적 관계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이해하게 하고
새로운 방향을 향해서 적극적으로 걸어갈 수 있게 해주는 것
프랭클(V.E.Fankl)
~인간이 타고 난 가능성으로 깨닫고 삶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결단하는
능력을 고취시킴으로써 스스로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
클라인 벨(H.Clinebell)
~문제를 성장지향적으로 돕는 회복적 기능으로서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
(2)상담의 특성
1.전문적이고 인격적인 만남을 필요로 한다.
2.온화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의 언어적 , 비언어적 대화를 매개로 한다.
3.내담자의 회복과 성장 지향적인 변화를 위한 도움의 과정이다.
1)상담자의 자질
1.전문적 자질
~제라드 이간~전문적인 상담은 공식적인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호소하는 심리적인 고통이나 증상을 경감시켜주는 전문적인 작업이다.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상담자에게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1.상담이론
2.상담연구
3.상담실제
2)인간적 자질
~내담자와 인격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없고 인간적인 실뢰를 줄 수 없다면
그가 갖춘 전문성은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다.
~상담자는 자신 내면에 솔직한 인간으로 서 있어야 하며 모든 사람의 삶속에서
본질적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철학적 자세를 지녀야 한다.
~이를 위해 칼로저스가 강조하는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솔직성 등의
태도는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제까지의 상담자로서의 전문적인 자질과 인격적인 자질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자로서의 자질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상담의 원리
~공감적 이해가 필요하다.
~내담자의 모든 행동의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동등하고 인격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항상 동등해야 한다.
~상담의 기본원리
1.개별화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해야 한다
2.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유롭게 의도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3.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태세를
갖추고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자세를 갖는다.
4.수용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를 따뜻하게 대하고 수용적이어야 하며,
내담자의 인격을 존중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
5,비판단적 태도의 원리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과 태도, 가치관 등을 평가할 때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6.자기결정의 원리
~내담자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주어야 한다.
7.비밀보장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대화 내용을 타인에게 발설해서는 안 되며
철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주관적~자기만의 견해나 관점을 기초로 한것
객관적~개인의 주관을 떠나 제삼자의 입장에서 사건이나 사물을 보거나 생각하는 것
말채나무
꽃말 : 당신을 보호해 드리겠습니다
옛날, 강원도 어느 산골 마을의 사람들은 가을만 되면 큰 걱정을 했다.
왜냐하면 음력 8월 보름날 밤에 달이 뜨면 뒷산에 사는 천년 묵은 도술지네 떼들이 몰려와서
일년동안 공들여 지어놓은 농작물을 모두 빼앗아 가버리기 때문이었다.
마을 사람들은 아무리 풍년이 들어도 모든 양식을 지네에게 몽땅 빼앗겼기 때문에 늘 배고프고 가난하게 살았다.
동네 노인들은 정자나무 밑에서 대책을 모색했지만, 뾰족한 수가 없었다.
그런데 마침 백마를 타고 가는 한 젊은 무사가 나타나
'8월 보름날 밤, 달이 뜨기 전까지 독한 술을 빚어서
지네가 나타나는 마을 어귀에 가져다 놓으십시오'하고는 가던 길을 떠나 버렸다.
동네 사람들은 즉시 술을 빚어서 무사가 시키는 대로 했다. 그랬더니 지네들이 나타나 정신없이 술을 마셨다.
이때 갑자기 무사가 나타나 칼을 뽑아 술에 취한 7마리의 도술지네의 목을 모조리 베어 버리는 것이었다.
동네 사람들의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다음날 아침 무사가 마을을 떠난다고 하자, 온 동네 사람들이 모두 그를 배웅하러 나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가 떠난다는 사실에 무척 아쉬움을 표시했다.
그러자 무사는 손에 들었던 나무말채를 땅에 깊숙이 꽂았다.
그리고 말을 탄 후, '말채가 여기 꽂혀 있는 한 지네의 습격은 없을 것입니다.'하며 어디론가 가 버렸다.
봄이 되자 이 말채는 뿌리가 내리고 잎이 나고 꽃이 피어 큰 나무로 자랐고 다시는 지네의 횡포가 없었다.
지금도 말채나무 가까이에는 지네가 범접하지 않는다고 한다.
대청호오백리길 9구간 안터마을 입구 공원에있는 말채나무
자색자두나무
컴프리
쉬땅나무~ 꽃말 신중 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