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원님들은 총무님 문자 받는즉시 접수해주시고 정원충족 되면 마감을 바로
하겠습니다.
◆미리보는 한신계곡
지리산 북부의 깊고 넓은 한신계곡은 함양군 마천면 백무동에서 세석고원까지의 험준하면서도 수려한 계곡미가 일품이다. 계곡미의 극치인 폭포를 수 없이 빚어내며 백무동에서 세석까지 10Km의 여정을 자랑하는 한신계곡은 영롱한 구슬이 구르듯 맑고 고운 물줄기가 사철 변함없이 이어지는 폭포수의 계곡이다.
백무동 위로 세석까지의 한신계곡과 덕평봉 북쪽에서 발원하는 바른재골, 칠선봉부근에서 내려오는 곧은재골, 장터목 방향에서 흘러 내리는 한신지 계곡등 네갈래가 그것이다. 여기서 한신계곡을 중심으로한 네 개의 계곡이 백무동계곡을 형성하여 엄천으로 흘러 남강의 상류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가운데 한신계곡은 촛대봉과 영신봉 사이의 협곡으로 만들어져 가네소폭포에서 한신지계곡과 합류, 백무동으로 이어진다. 한신계곡과 한신지계곡은 잘 다듬어진 등산로를 통해 누구나 쉽게 등반할 수 있으나 바른재골, 곧은골은 아직도 범접하기 힘든 미지의 계곡으로 남아 태고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한신계곡의 등반 기점은 백무동이다. 여기서 야영장 을 지나 넓다란 길을 따라 첫나들이 폭포까지 쉽게 오를 수 있다. 백무동 - 첫나들이 폭포까지 2Km구간은 계곡과 절벽을 사이에 두고 평탄한 오솔길이 있는데 울창한 숲의 터널을 이뤄 계곡에서 울려 오는 물줄기 소리와 어우러져 환상의 등산 코스로 불린다. 숲속 길을 한참 지나다보면 처음으로 등산로와 계곡이 만나는 지점이 있는데 이곳이 첫나들이 폭포이다. 20여개의 물줄기를 자랑하는 이 폭포는 바람폭포라고도 불리고 있다. 계곡을 가로지르는 철제다리 아래로 쏟아지고 있는데 다리 위에서 보다 아래서 위로 보는 폭포수가 더욱 장관이다. 등산로만 따라가다 보면 놓치기 쉬운 폭포수로 바람처럼 물방울이 흩날리면서 물안개를 피어 올리기도 해 환상적이다. 철제다리를 지나 등산로를 따라가면 곧장 또다른 철다리 3개를 더 만나게 되는데 출렁이는 다리 위에서 발아래 계곡류를 구경하는것도 일품이다. 1Km남짓한 거리를 두고 있는 가네소폭포까지의 계곡미는 한신계곡의 진수로 평가되고 있다. 이름없는 폭포수며 넓다란 반석들과 울창한 수림은 바로 선경이다. 가네소폭포 바로 아래 지점에서 물줄기는 두갈래로 나뉘어지는데 바로 한신계곡과 한신지계곡이다. 한신지 계곡은 내림폭포를 따라 장터목으로 이어지며, 한신계곡은 오층폭포 한신폭포를 따라 세석으로 연결된다.
가네소는 15m높이의 한신계곡의 본격적인 산행은 가네소에서부터 세석가지의 7Km구간이다. 가네소 왼쪽 흙비탈길을 올라 조금 가다보면 계곡을 만나 건너게 되는데 계곡주변 숲길을 가면 폭포가 5단계로 길게 이어져 독특한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오층폭포가 있다.
오련폭포라고도 한다. 오층폭포에서 산죽과 잡목터널을 따라 계곡을 건너고 등반로를 따라가다 보면 다소 벅찬 경사길이 나타나기를 몇차례 한뒤에야 한신계곡을 상징하는 한신폭포 이정표를 만날 수 있다. 폭포는 이정표에서 80여 m 우측 계곡으로 내려가야 볼 수 있을 정도로 은밀한 곳에 숨겨져 있다. 한신계곡은 수많은 폭포수를 빚어놓은 채 끝이 나고 마지막 1Km거리는 칼날 같은 바위길을 따라 세석으로 이어진다.
◆산행지도및 코스(소요시간)
▣산행코스:지리산백무동주차장▶관리사무소▶한신계곡시작▶첫나들이폭포▶
전망좋은넓은반석▶가내소폭포▶오층폭포(아름다운5개의폭포)▶
한신폭포(즐거운중식)▶백무동주차장
(원점회귀)
▣산행거리:8km(약
4시간
30분)
※현지 상황에 따라 산행코스 및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락처
◎회 장 : 010-3503-8864 (김복문)
◎수석 부회장 : 010-7314-1921 (정영원)
◎사무 국장 : 010-2532-5549 (최재벽)
◎총 무 : 010-6686-3976 (임성자)※카페지기겸직
◎총 무 : 010-7723-5169 (현정순)
◎산행 대장 : 010-4522-1568 (정금용)
◇ 산행시 주의사항
1) 송암산악회는 비영리 산악 모임이므로 개인의 안전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안전에 유의하시고 각자가 여행자보험이나 산악보험 가입을 적극 권장합니다.
2) 시간을 꼭 지켜서 개인이 단체에게 누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3) 산행시 개인 행동을 자제하고 산행 안내자를 앞서지 맙시다.
4) 과도한 음주를 하지 맙시다.
본 송암산악회는 비영리 산악회로 산행 공지자인 산행대장은 리딩만 할뿐
산행중에 일어나는 모든일(사고포함)은 회원님 본인의 책임이며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민.형사상에 아무런 법적인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시고
안전사고에 대비하셔서 안산즐산이 되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 "山"은 찾은사람에게 항상 기쁨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