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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至于中国人的窝里斗,可是天下闻名的中国人的重要特性。每一个单独的日本人,看起来都像一条猪,可是三个日本人加起来就是一条龙,日本人的团队精神使日本所向无敌!中国人打仗打不过日本人,做生意也做不过日本人,就在台北,三个日本人做生意,好,这次是你的,下次是我的。
(어휘)
窝里斗[wō li dòu]:내분, 내부투쟁.
团队精神[tuán duì jīng shén]:단결정신.
所向无敌[suǒ xiàng wú dí]:가는 곳마다 무적이다.
做生意[zuò shēng yi]:장사하다.
(번역)
자기들끼리 싸우는 내분’ 또한 천하에 유명한 중국인의 두 번째 특징이라고 일컬을 만하다 일본인은 한 사람만 떼어놓고 보면 돼지 같다. 하지만 세 사람이 모이면 용이 된다. 일본인의 단결정신은 일본을 무적으로 만든다. 중국인은 싸움에서도 일본사람에 지고 장사에서도 일본사람을 못 이긴다. 타이베이에서 일본인 세 사람이 장사를 하면 “좋아! 이번에는 네가 벌고 다음에는 내가 번다.”하는 식이다.
42.中国人做生意,就显现出中国人的丑陋程度,你卖五十,我卖四十,你卖三十,我卖二十。所以说,每一个中国人都是一条龙,中国人讲起话来头头是道,上可以把太阳一口气吹灭,下可以治国平天下。中国人在单独一个位置上,譬如在研究室里,在考场上,在不需要有人际关系的情况下,他可以有了不起的发展。
(어휘)
吹灭[chuī miè]:(불을)불어서 끄다.
人际关系[rén jì guān xì]:대인관계.
(번역)
그런데 중국인이 장사하는 것을 보면 중국인의 추악한 정도가 드러나는데 “흥! 네가 50위앤에 팔면 나는 40위앤에 팔지. 네가 30위앤에 팔면 나는 20위앤에 팔겠어!”라는 식이다. 그러므로 중국인 개개인은 모두 용과 같아 말하는 것은 구구절절 옳아서, 위로는 단번에 태양의 불을 끄게 하고 아래로는 나라를 잘 다스리고 천하를 안정시킬 기세이다. 따라서 중국인은 혼자서 하는 일에서와 같이 예를 들어 연구실과 시험장 같은 대인관계가 필요 없는 상황 하에서는 대단한 발전을 보인다.
43.但是三个中国人加在一起──三条龙加在一起,就成了一条猪、一条虫, 甚至连虫都不如。因为中国人最拿手的是内斗。有中国人的地方就有内斗,中国人永远不团结,似乎中国人身上缺少团结的细胞,所以外国人批评中国人不知道团结,我只好说:“你知道中国人不团结是什么意思?是上帝的意思!因为中国有十亿人口,团结起来,万众一心,你受得了?是上帝可怜你们,才教中国人不团结。”我一面讲,一面痛彻心腑。
(어휘)
最拿手[ná shǒu]的:가장 잘하는 것, 주특기.
只好[zhǐ hǎo]:~하는 수밖에 없다.
痛彻心腑:가슴이 찢어지다.
(번역)
그러나 세 사람, 즉 세 마리용이 모이면 바로 한 마리 돼지나 벌레가 되고 만다. 심지어 벌레만도 못할 때도 있다. 중국인의 주특기가 내분이기 때문이다. 중국인이 있는 곳이면 어디나 내분이 있다. 중국인이 영원히 단결하지 못하는 것은 중국인의 몸에는 단결이란 세포가 없어서인 것 같다. 그래서 외국인이 중국인은 단결을 모른다고 비판하면 나는 이렇게 대답하는 수밖에 없다. “중국인이 단결하지 못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아는가? 그것은 하느님의 축복이야! 중국은 인구가 10억이 넘는데 이들이 한마음으로 단결하면 당신네들이 어떻게 되겠어? 하느님께서 당신네를 가엾게 여기시어 중국인이 단결하지 못하게 하신 거지.” 사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슴은 찢어지는 것만 같다.
44.中国人不但不团结,反而有不团结的充分理由,每一个人都可以把这个理由写成一本书。各位在美国看得最清楚,最好的标本就在眼前,任何一个华人社会,至少分成三百六十五派,互相想把对方置于死地。中国有一句话:“一个和尚担水吃,两个和尚抬水吃,三个和尚没水吃。”
(어휘)
一个和尚担水吃,两个和尚抬水吃,三个和尚没水吃:중이 하나면 물을 져다 먹고, 둘이면 물을 맞들어다 마시고, 셋이면 마실 물이 없다.
(번역)
중국인은 단결하지 못하면서 (고치려고 하기는커녕) 단결하지 못하는 충분한 이유를 대는데(충분한 이유를 대어 자기를 합리화 하는데) 중국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책을 한 권씩 써도 모자랄 지경이다. 여러분은 미국에 있으니 나보다 훨씬 잘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가장 좋은 표본이 눈앞에 있으니까 말이다. 화교사회가 있는 곳이면 어디나 적어도 365개의 분파가 있어서 서로를 사지로 몰아넣는다. 중국에 이런 말이 있다. “중이 하나면 물을 져다 먹고, 둘이면 물을 맞들어다 마시고, 셋이면 마실 물이 없다.”
45.人多有什么用?中国人在内心上根本就不了解合作的重要性。可是你说他不了解,他可以写一本团结重要的书给你看看。我上次(一九八一年)来美国,住在一个在大学教书的朋友家里,谈得头头是道,天文地理,怎么样救国等等,第二天我说:“我要到张三那儿去一下。”他一听是张三, 就眼冒不屑的火光,我说:“你送我去一下吧!”他说:“我不送,你自己去好了。”都在美国学校教书,都是从一个家乡来的,竟不能互相容忍,那还讲什么理性?所以中国人的窝里斗,是一项严重的特征。
(어휘)
窝里斗:내부싸움, 내부투쟁.
送[sòng]:데려다 주다.
头头是道[tóu tóu shì dào]:말하는 것이 이치에 맞다.
不屑[bù xiè]:가치가 없다, 쓸데없는.
家乡[jiā xiāng]:고향.
(번역)
사람이 많아봐야 무슨 소용인가? 중국인은 협력의 중요성을 근본적으로 모른다. 그런데 누군가 중국인은 단결의 중요성을 모른다고 말하면, 중국인은 바로 단결의 중요성에 관한 책을 써서 그 사람에게 보여주려고 할 것이다. 나는 지난번(1981년) 미국에 왔을 때, 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친구 집에 묵었는데 그는 말하는 것이 사리에 맞았고 천문과 지리와 또 어떻게 하면 나라를 구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이튿날 나는 그에게 “장 아무개집을 방문하겠네.”라고 말했다. 그는 장 아무개라는 말을 듣자, 갑자기 눈에 쌍심지를 켜고 나를 치켜다보았다. 내가 “미안하지만 날 좀 그쪽에다 데려다 주게"하고 말하니 그는 “나는 데려다 줄 수 없으니 자네가 알아서 가게!”하고 말했다. 두 사람 모두 미국의 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있고 고향도 같은데, 이렇게 서로를 받아들이지 못하면서 어떻게 무슨 이성(理性)을 말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중국인의 내부싸움은 심각한 특징이다.
46.여러분은 미국에 있으니 이 점을 더 잘 이해할 것이다. 중국인을 가장 심하게 곤경에 처하게 하는 사람은 외국인이 아니라 바로 중국인이다. 중국인을 팔아먹는 사람도 외국인이 아니라 모두 중국인이다. 중국인을 모함하고 해치는 사람 역시 외국인이 아니라 중국인이다. 말레이시아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 광산을 개발하던 한 친구가 갑자기 고발을 당했는데 아주 심각하게 고발을 당했다. 조사를 해보았더니 그를 고발한 사람은 알고 보니 다름 아닌 중국에서 같이 건너와 여기저기를 다니며 함께 고생한 가장 오랜 친구였다.
47.친구가“왜 이런 비열한 짓을 했느냐”고 물었더니 그 사람의 대답이 이랬다. “함께 고생하며 사업을 하러 여기저기를 돌아다녔지만 너는 지금 고층빌딩에서 떵떵거리며 살고 나는 이렇게 형편없이 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었으니 내가 자네를 고발하지 않으면 누구를 고발하겠는가?" 그래서 중국인을 해치는 것은 중국인이라고 하는 것이다. 미국처럼 큰 나라에서 개개인은 좁쌀 한 알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니 당신이 불법으로 입국한다고 해도 누가 알겠는가? 누군가 당신을 고발하니까 적발이 가능한 것 아니겠는가? 어떤 사람이 당신을 고발한다고? 그럼 누가 당신을 고발하겠는가? 바로 당신 옆에 있는 친구이다. 바로 중국인이 당신을 고발한다.
48.많은 친구들이 내게 이렇게 말한다. “만약 직속상관이 중국인일 때 특별히 주의하고 조심해야 해! 상관은 자네들 승진시키지도 않을뿐더러 감원 때는 자네를 먼저 제거하려 할 것이 네. 그렇게 해서 자신이 공평무사하다는 것을 보이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가 어떻게 유태인과 비교할 수 있나? 나는 자주 “우리 중국인은 유대인처럼 부지런하다"는 말을 듣는다.
49.내 생각으로는 이 말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말해야 한다고 보는데 첫 번째는 중국인의 근로미덕은 대륙에서는 이미 사인방에 의해서 완전히 파괴되어서 지난 수 천년동안 중국의 가장 중요한 미덕인 근로는 지금은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 두 번째는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유태인과 비교한다는 건가? 신문보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스라엘 국회에서는 의원들이 떠들고 싸우는데, 그 기세가 대단해서 셋이면 셋 모두 자기 의견을 내세운다.
50.그들은 고의로 안건을 폐기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한 방향으로 나아간다. 밖에서는 한바탕 시끄럽게 싸우지만, 밖에서는 함께 전쟁을 수행한다. 사방에서 적이 포위해 와도 여전히 선거를 치른다. 우리 중국에서도 셋이면 셋 나름대로의 견해가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과 다른 점은, 중국인은 결론이 난 뒤에도 한 방향이 아니라 세 방향으로 각각 나아간다는 것이다. 예들 들어 누군가 뉴욕에 가자고 제안했고 또 다른 사람은 샌프란시스코에 가자고 제안했다 치자. 의견이 엇갈리자 표결에 부쳤고 그래서 뉴욕으로 결정이 났다. 이스라엘 사람들이라면 투표를 통해 결정한대로 뉴욕으로 갈 것이다.
51.중국인이라면 “흥. 너희들은 뉴욕으로 가라! 나는 내자유가 있으니 샌프란시스코로 간다.”라는 식이 될 것이다. 영국 영화에서 아이들이 서로 다투는 장면을 보았다. 어떤 아이들은 나무에 올라가자. 어떤 아이들은 헤엄을 치자며 한바탕 논쟁이 벌어진 다음 표결에 부쳐 나무에 오르는 안이 통과되었다. 그러자 모두 나무에 올라갔다. 나는 이 장면이 인상 깊었다. 왜냐하면 민주란 형식이 아니라 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중국의 민주는 보여주기 위한 민주이다. 투표 때가 되면 고관대작들이 얼굴을 내밀어 함께 사진을 찍으며 자신을 낮추는 시늉을 하므로 민주는 결코 그의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없으며 오직 그의 과시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52.단결하지 못하고 자기들끼리 싸우는 것은 중국인의 나쁜 근성이다. 이는 중국인의 품성이 좋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중국문화에 전염성 바이러스가 있어서 때가 되면 반드시 나타나 그릇된 행위를 스스로 통제 할 수 없게 만든다는 말이다. 그것이 내부싸움이란 것을 분명히 알면서도 그래도 싸운다. (그들의 심리는)밥그릇이 깨지면 다른 사람도 밥을 먹지 못할 것이고, 하늘이 무너지면 그것을 떠받쳐줄 수 있는 키 큰 사람이 있다는 식이다.
53.이런 내부싸움의 철학으로 인해서 우리 중국인은 일종의 특수한 행동양식을 만들어냈다. 즉 죽어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이다. 여러분들은 중국인이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만일 중국인의 입에서 “그래, 그건 내가 잘못했어.”라는 말이 나왔다면, 그건 정말이지 국가와 민족을 위해 경하해야할 일이다. 내 딸아이가 어렸을 때 한번은 그 아이를 손찌검을 한 적이 있다. 내가 잘못하고도 딸을 나무란 것인데 딸애는 매우 심하게 울었다. 나는 몹시 마음이 아팠다. 이 세상에 부모밖에는 돌봐줄 사람이 없는 어린아이인데 부모가 갑자기 안면을 바꿨으니 얼마나 무서웠겠는가?
54.나는 아이를 끌어안고는 이렇게 말했다. “미안하다 아빠가 잘못했어. 아빠가 잘못했다. 다시는 그런 잘못을 범하지 않을 테니까 착한 딸아 아빠를 용서하렴.” 딸애는 한참 뒤에야 비로소 울음을 그쳤다. 이 일이 있는 뒤로 마음이 무척 아팠다. 그렇지만 또 무한한 자부심을 느꼈다. 왜냐하면 아이에게 내 잘못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55.중국인은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지 않아서 도리어 수많은 핑계를 대며 자신의 잘못을 덮으려 한다. 이런 말이 있다. 즉 ‘문을 걸어 잠그고 잘못을 생각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과연 누구의 잘못을 생각한다는 말일까? 상대방의 잘못을 생각한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칠 때 나는 학생들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일기를 쓰게 하여 일주일 동안의 행위를 깊이 반성해보게 한 적이 있다. 그랬는데 반성한 결과는 “오늘 어떤 녀석에게 속았다. 나를 속인 그놈에게 나는 여러 가지로 잘해주었다. 이는 다만 내가 너무나 성실하고 후덕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상대방의 반성내용을 보니, 거기에도 자신이 너무 성실하고 후덕했다고 말하고 있다.
56.개개인이 다 자신들이 성실하고 후덕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누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인가?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중국인이 잘못을 인정하는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잘못은 그래도 존재하고 있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서 잘못이 없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자신의 잘못을 가리기 위해 중국인은 아주 큰 힘을 들여서 더 많은 잘못을 저질러서 처음에 한 잘못이 결코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중국인은 큰소리치기 좋아하고, 빈말하기 좋아하고, 거짓말하기 좋아하고, 황당한 말, 나아가 독설--악독한 말을 퍼붓기를 좋아한다. 끊임없이 중화민족이 위대하다고 과장하고, 중국의 전통문화가 세계에 떨칠 수 있다고 끊임없이 허풍을 떤다.
57.이런 말들은 실현될 수 없기 때문에 모두 허풍이 되고 빈말이 되어버린다. 나는 다시 거짓말이나 황당무계한 말의 예를 들지 않겠다. 그러나 중국인의 독설은 아주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부부간에 쓰는 말도 외국인과는 다르다. 외국의 부부들은 다정하게 서로 ‘허니’ 나 ‘달링’ 이라 부른다. 하지만 중국인은 부부간에 ‘살천도적殺千刀的’이라고 부른다. ‘천 번이라도 난도질해 죽일 놈’ 이란 뜻이다. 일단 정치적인 입장과 권력이나 이익다툼과 관련되는 경우에는, 이런 독설은 끝을 모를 정도로 넓게 그물을 펼치어 사람들로 하여금 정말 중국인이 저렇게 악독하고 저질인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58.내게는 무협소설을 쓰는 친구가 있는데 장사로 직업을 바꾸었다. 어느 날 우연히 그들 만나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장사해서 돈은 좀 벌었나?" ”돈은 무슨 돈! 지금 목을 맬 지경이야.” 그 친구의 대답에 놀라서 왜 손해를 보았느냐고 물었더니, 그는 “자네는 잘 모를 거야. 장사꾼과는 한참동안 앉아서 얘기를 해도 도대체 그 속을 알 수가 없단 말이야.”하고 말했다. 많은 외국인들도 이런 말을 한다. “중국인과는 사귀기가 아주 어려워요. 한참동안 대화해도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가 없거든요.”
59.그러면 나는 이렇게 말해준다. “그게 뭐 그리 이상할거 없습니다. 당신네 서양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중국인끼리 내왕을 해도 그 속을 모르는데 ” 중국인들은 상대방의 말과 표정을 살피면서 이리저리 말꼬리를 돌려가며 한참 이야기를 나누다가 “밥 먹었소?"라고 물으면 상대방은 ”먹었지”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사실은 먹지 않아서 뱃속에서는 여전히 꼬르륵 소리가 나고 있다. 선거를 예로 들어보자. 서양인들의 태도는 이렇다. “제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면 저를 뽑아주십시오," 하지만 중국인은 제갈공명 식으로 사람들이 계속 추천해도 여러 번 되풀이해서 사양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아이고. 저는 안 됩니다. 제가 어디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요"
60.하지만 정말 그를 추천하지 않으면 그 사람은 평생 당신에게 원한을 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말하면 이번에 강연을 부탁받았을 때도 나는 “아이고. 아니오. 나는 말을 잘 못해요.”라고 했다. 하지만 정말 나를 초청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혹시 타이베이에서 강연 담당자를 만나면 벽돌을 집어던져 원한을 갚으려 들지도 모른다. 민족 전체가 이렇다면 잘못은 영원히 고칠 수 없다. 열 가지 잘못을 범하여 한 가지 잘못을 감추려 하고, 백 가지 잘못을 저질러 열 가지 잘못을 덮으려는 경우가 흔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