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거리별로 점검사항을 알아두면 자동차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은 종류가 많고 각각 교체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점검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종별 취급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단골 정비업체를 만들어 평소에 자동차 점검을 자주한다면 정확하게 '내 차'의 점검 사항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운전 습관과 운행 환경 등에 따라 주행거리별 점검 시기가 다를 수 있지만
각 부품별 주행거리별 점검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주행거리 5천, 1만, 2만, 4만, 5만, 10만km
이렇게 점검 대상 항목이 구분이 됩니다.
# 5,000KM
잘 알고 계시는 엔진오일 점검, 교환 시기입니다.
엔진오일은 통상 5,000km~1만 km 또는 3~6개월 단위로 교환하는데
최근에 나오는 제품은 엔진오일 점도가 괜찮아서 1만km 마다
교체해 줘도 괜찮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도심 주행이나 단거리 주행이 많은편이라면 주행거리 보다는 사용 기간에 따라
엔진오일을 교체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10,000KM
에어컨 에어필터 점검, 타이어 마모상태, 브레이크 패드 점검이
필요합니다.
에어클리너는 필터가 깨끗한지 먼저 살펴보고 교체해 주는 것이 좋으며
타이어는 운전 습관에 따라 4개의 타이어가 서로 다른 모양으로
마모되는데 고루 마모되도록 위치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 거리 1만km 전후로 한 번씩 위치를 교환하면 승차감도
좋아지고 타이어 교체 비용도 줄일 수 있겠습니다.
# 20,000KM
변속기 오일, 브레이크 호스, 라인의 누유나 파손 등을 점검한 뒤 교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액은 오랜 시간 사용하게 되면 수분 함유량이 많아져 성능이 저하되므로 주행거리 2만km 또는 2년 정도에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케이블은 매 2만km 마다 점검하고 4만km에 교체하도록 제작사에서 권장하기도 합니다.
점화플러그에 이상이 생기면 출력 저하, 엔진 성능이 저하되므로 필요에 따라 교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40,000K,M
부동액을 교환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일반적으로 냉각수는 보충하는 형태로 관리가 이뤄지지만 일반 부동액 기준 약 2년 또는 주행거리가 4만km라면 한 번쯤 교체해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오토미션오일 교환주기는 통상 100,000km이나 변속충격에
예민하거나 가속 주행을 했다면 4만~6만km에 교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타이어의 경우 핸들의 느낌이 이상하거나 차량이 쏠리는 듯한
느낌이 난다면 휠 얼라이먼트 점검으로 차량의 쏠림을 방지해야 합니다.
# 50,000km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한 후 상태에 따라 교체 여부를 확인하고 자동차 하부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통상 교환한지 2년이 지났거나 4만km 이상 주행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액은 수분을 잘 흡수하는데 수분이 많아지면 끓는 점이 낮아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오일양이 min 표시 선보다 적다면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 100,000km
댐퍼, 냉각펌프,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교체시기입니다.
참고로 부동액의 경우 주행거리가 10만km 이상이 된 차량이라면
매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의 소모품은 교체 시기는 일반적으로 2~3년 정도지만
운전 습관, 차량 관리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와이퍼는 6개월 혹은 년 1~2회 점검, 드르륵하는 소리가 날때 교체를 권장하며
배터리는 3년에서 5년 혹은 주행거리 약 5만km 정도에 교체하며 배터리 상단의
인디케이터의 색(초록:정상, 검정:충전필요, 투명:점검필요)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운전 중 갑자기 전조등이 어둡게 느껴졌다면 전구 수명이 다했거나 배터리 고장을 의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