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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사통팔달 KTX 프로젝트』(신규) |
《경기도 어디서나 KTX 이용 시대 개막(305만명→1,025만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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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년도 추진계획
① 수원역 중심으로 수도권 KTX 직결 : 서정리∼지제역 4.5㎞
- 道 자체 용역 추진 중(‘13.5∼‘14.2), 사업비 약 2,800억원, B/C 1.06
※ 기존 경부선 이용보다 19분 단축(수원〜대전 67분⟶48분)
⇒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토록 국토부 건의
②「수서발 KTX 의정부 연장 GTX와 공용」 : 삼성∼의정부 25.1㎞
- 道 자체 용역 추진 중(‘13.5∼‘14.2), 사업비 약 31,800억원, B/C 검토 분석중
- 한국철도시설공단 용역 추진 중(‘13.9∼‘14.2)
⇒ GTX C노선과 병행 추진토록 국토부, 철도시설공단과 적극 협의
③ KTX 정차역 중심으로 입체적인 연계 철도망 구축
- 수원역 ⇒ 수인선(수원〜인천 ‘15년) / 의정부역 ⇒ 경원선(신탄리〜철원, ‘16년)
- 지제역 ⇒ 포승〜평택(‘19년) / 동탄역 ⇒ 인덕원〜수원(‘20년)
- 광명역 ⇒ 성남〜여주(‘15년), 신안산선(안산․시흥시청〜여의도, ‘18년), 월곶〜판교(‘22년)
- 행신역 ⇒ 경의선(‘09년 개통), GTX A노선(킨텍스〜수서, ‘20년)
⇒ 효율적 연계망 구축 및 활용 방안 추진
참 고 | KTX 정차역 및 연계 철도망도 |
■ 성남시 관내에서의 연계 접근망
1. 성남 1호선
구 분 | 개 요 |
주요 경유지 | 판교역(신분당선,성남2호선)~모란역(분당선, 8호선)~성남산업단지 |
정거장 개소 | 13개소 |
환승역(환승노선) | 101역(신분당선, 성남2호선), 102(분당선, GTX노선(안)), 105(분당선), 107(분당선, 8호선) |
연장/평균역간거리 | 10.38km/0.8km |
구조물 현황 | 토공:10.38km |
총사업비 | 2,665억원 |
최소곡선 반경 | R=25.0m |
최급 기울기 | 45‰ |
총소요 시간 | 28.6분 |
차량기지 | 성남2호선 차량기지 확장 사용 |
차량시스템 | Tram |
차량최고속도 | 60km/h |
노선도 | |
2. 성남 2호선
구 분 | 개 요 |
주요 경유지 | 판교지구~판교테크노벨리~정자역(분당선) |
정거장 개소 | 17개소 |
환승역(환승노선) | 102역(월곶~판교선), 202역(판교역 신분당선,성남~여주 복선전철), 306역(정자역 분당선) |
연장/평균역간거리 | 13.7km/0.8km |
구조물 현황 | 토공:13.2km, 교량:0.44km, 개착:0.06km, NATM:0.22km |
총사업비 | 3,948억원 |
최소곡선 반경 | R=14.0m |
최급 기울기 | 64‰ |
총소요 시간 | 노선A(17.30 분), 노선B(14.39 분) |
차량기지 | 1개소 |
차량시스템 | Tram |
차량최고속도 | 60km/h |
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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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시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3- 호
철도건설법 제7조제4항에 따라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내용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3년 12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사업명칭 :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건설사업
2 사업목적 : 수도권내 선로용량 확충을 통해 경부 2단계․호남고속철도 완공 이후 KTX 추가투입을 정상화하고, 서울․경기 지역의 고속철도 잠재수요 창출 및 서비스 제공
3. 사업시행자의 명칭 및 주소
ㅇ 명칭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변경없음)
ㅇ 주소 (변경)
- 당초 : 대전광역시 동구 신안동 264번지
- 변경 : 대전광역시 동구 중앙로 242번지
4. 공사내용
ㅇ 노선 : 수서~동탄~평택 61.1㎞(변경없음)
ㅇ 노반, 건축(정거장 3개소), 궤도, 전기, 신호, 통신, 주박기지 (1개소) 및 기타 부대시설공사
* 수도권고속철도와 일부 구간 선로를 공용하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동시시공분 추가(수서접속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중간역 2개소 및 동탄역 승강장시설)
5. 공사비 : 3조 9,560억원(국고 출연 40%)
* 동시시공 비용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비로 확보
6. 공사기간(변경)
ㅇ 당초 : 2008~2014년
ㅇ 변경 : 2008~2015년(1년 연장)
7. 공사노선의 기점과 종점(변경없음)
ㅇ 기점(수서역) :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일원
ㅇ 종점(현 경부고속철도 연결부)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일원
8. 주요 경유지, 역 및 철도차량기지의 위치(변경없음)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주요경유지 | 행정구역 | 비고 |
수서역 |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일원 | 지상역사 |
동탄역 |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일원 | 지하역사 |
수서 주박기지 |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 일원 | 지 상 |
지제역 | 경기도 평택시 지제동 일원 | 지상역사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주요경유지 | 행정구역 | 비고 |
중간역1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 일원 | 지하역사 |
중간역2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일원 | 지하역사 |
※ 역 명칭은 향후 준공시점에서 확정할 계획임
첫댓글 역사 출입구 위치는 확인불가
경전철이 다시 추진되는건가요?
경전철 부분은 일전에 경기도청에 요청하여 받은 자료을 참고하시라고 올린것입니다. 경전철 확정을 의미하는것은 아닙니다.
노면전차 '흐림' 복선전철 '맑음'
http://www.abn.co.kr/news/newsList_view.asp?newsseqq=63261
아름방송 뉴스 기사 참고 요망.
경기도의 10개년 도시철도 기본 계획에
포함된 성남 1, 2호선 노면전차 조성 사업.
C.G
1호선은 판교역을 출발해 중원구 산업단지를 연결하고
2호선은 판교역과 정자역을 연결합니다.
이 계획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장관 주재로 열린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사업 추진을 기대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감사원 감사 결과
한국개발연구원 등이 이용자 수요예측 조사를
과다하게 부풀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기획재정부에 성남 1, 2호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통보해 현재 사업 진척이 없는 상황입니다.
성남시의회 관련 상임위원회 또한
심도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인터뷰> 김재노 위원장 /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이것은 우리가 아주 꼼꼼하게 기본계획을 잘 세워서 한 후에 결정해야 할 문제다. 이렇게 봅니다."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