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할리데이와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 기능의 사례
<할리데이>
1. 도구적 기능: 무언가를 얻기 위해 언어를 사용
사례) (어린아이가 부모에게) "밥 줘" / "장난감 사 줘"
2. 통제적 기능: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
사례) (선생님이 학생에게) "복도에서 뛰지 마" / "야, 깨워라"
3. 상호작용적 기능: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
사례) "오늘 날씨가 참 좋죠?" / "정말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셨어요?"
4. 표현적 기능: 화자의 감정이나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
사례) "오늘 너무 행복해~ 모든 게 잘 풀리는 것 같아" / "이건 정말 말도 안 돼. 화가 나서 참을 수가 없네"
5. 발견적 기능: 정보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위 환경을 탐색하는 수단으로 언어를 사용
사례) "나뭇잎이 왜 물들었어?" / (학생이 선생님에게) "이 문제는 어떻게 풀어요?"
6. 상징적 기능: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발휘하는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
사례) (어린아이가 인형을 가지고 놀며) "인형이 나랑 놀고 싶대" / (소설에서) "미래의 지구에는 외계 생명체가 살고 있다"
7. 표상적 기능: 타인에게 새로운 정보를 전달, 설명, 표현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
사례) "우리 식구는 5명이에요" / "게임 방법을 알려줄게"
<야콥슨>
1. 정보적(지시적) 기능: 어떤 사물이든 이름을 붙이면 그 사물의 개념이 형성되며,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요구하거나 지시할 때에도 사용됨
사례) "컴퓨터" / "이것 좀 더 주세요"
2. 표현적(정서적) 기능: 청자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화자의 감정 혹은 태도를 표현할 때 사용됨
사례) "이 꽃 너무 고마워" / "우와", "세상에", "이런" 등의 감탄사
3. 능동적(명령적) 기능: 청자에게 감화 작용을 하여 실제 행동에 옮기도록 하는기능으로 청자의 심리나 태도에 변화를 일으킴
사례) "어서 학교에 가거라" / "자나 깨나 불조심"
4. 친교적 기능: 상대방과 친교를 긴밀하게 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으로 발화 상황이 중시됨
사례) (폭우를 보며) "날씨 참 사납군요" / (문병을 가서) "빨리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5. 미적기능: 전언(Message)에 충실하려는 기능으로, 전언의 형식을 보다 미적으로 가다듬어 표현의 효과를 높임
사례) "바둑이와 순이 vs 순이와 바둑이" 보통 음절 수가 적은 단어부터 말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들리므로 "순이와 바둑이"로 표현
6. 메타언어적 기능: 언어 자체를 설명하거나 규정하는 기능으로 화자나 청자가 서로의 말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줌
사례) "까투리는 암꿩이다" / "<사랑해>라는 말은 영어로 <아이러브유(I love you)>라고 한다"
Q2. 할리데이와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 기능들이 국어 문법의 언어 기능 중 어디에 속하는지 제시하시오.
1. 정보적 기능: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
-할리데이: 발견적 기능, 표상적 기능
-야콥슨: 정보적(지시적) 기능, 메타언어적 기능
2. 명령적 기능: 듣는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움직여 어떤 행위를 하도록 함
-할리데이: 도구적 기능, 통제적 기능
-야콥슨: 능동적 기능
3. 친교적 기능: 화자와 청자의 사이를 친밀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며 실질적인 내용 보다는 발화 행위를 더 중시함
-할리데이: 상호작용적 기능
-야콥슨: 친교적 기능
4. 정서적 기능: 사람의 감정이나 태도, 정서를 표현
-할리데이: 표현적 기능, 상징적 기능
-야콥슨: 표현적(정서적) 기능, 미적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