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JR서일본 신칸센 종합시험검측차 923형 3000번대 [하카타종합차량소 소속 T5편성]
1. 차량개요
기존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의 검측차량은 0계를 기반으로 하는 922형(T2/T3편성)이 운용되고 있었으나 차량의 노후화 및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영업속도 향상 등의 요인에 의해 검측차량의 고속화도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700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검측차량으로 제작된 것이 923형이다.
2000년 JR도카이 소속의 T4편성이 먼저 제작되고 이후 2005년에 JR서일본 소속의 T5편성이 제작되어 운용을 시작하였다. JR서일본의 T5편성은 공식적으로는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으로 되어 있지만 통상적으로 오오이 기지에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정기 검사는 JR도카이에 위탁되어 교번검사는 도쿄교번검사차량소에서, 대차 및 전반검사는 하마마츠 공장에서 시행하고 있다.
전체 7량 편성으로서 1~3호차 및 5~7호차가 전기 검측 시험을, 4호차가 궤도 검측 시험을 담당하며 히타치제작소(1~3호차)와 일본차량(4~7호차)가 나눠 제작하였다.
10일에 1회 정도 검측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체적인 운행정보 등은 공개되지 않으므로 랜덤으로 목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런 희소성 탓에 일종의 행운의 부적으로서 여겨지기도 한다.
한편 923형 역시 제작된지 25년이 경과하였고 이에 따른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퇴역이 발표되었다. 이에 따라 JR도카이 소속의 T4편성은 2025년 1월 29일 상행 최종 검측운용을 마지막으로 은퇴하였고, JR서일본 소속의 T5편성은 2027년 중으로 은퇴할 예정으로 있다.
이후 신규 전용 검측편성을 제작되지 않으며, 영업운용 편성에 각종 검측정비를 설치하여 실제 운행을 하면서 검측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0년(JR도카이 T4편성) / 2005년(JR서일본 T5편성)
길이/폭/높이 : 27350(중간차25000) / 3380 / 3650
편 성 : 7량 1편성(6M 1T)
최고속도 : 270km/h
기동가속도 : 2.0km/h/s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농형 삼상유도전동기 TMT6A, TMT7A, TMT8 (JR도카이 T4편성)
편성출력 : 6050kW
기 어 비 : 2.96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대 차 : 코일스프링-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T4편성] 전동대차 TDT204 / 부수대차 TTR8001
[T5편성] 전동대차 WDT206 / 부수대차 WTR8001
브레이크방식 : 회생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와전류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1 / ATC-N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도카이 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 / JR서일본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
운행종별 : 검측차량 (노조미/히카리 패천 검측과 고다마 패턴 검측의2가지 검측 패턴)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T5편성] JR서일본 하카타종합차량소
* JR도카이 도쿄교번검사차량소 상주, 각종 검사도 JR도카이 위탁 시행
7량 편성 1개 편성 7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
[T5편성]
6. 은퇴차량사진 : JR도카이 T4편성
최종수정일 2025. 02.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