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전기형 디젤동차 H100형(토마코마이운전소 소속)
1. 개요
데뷔 - 2020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363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5HZD-G형 엔진 450ps/2000rpm(1기)
주변환장치 - PWM컨버터 - VVVF-SiC IGBT인버터제어방식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N-MT81(105kW)
대차 - 에어 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N-DT100 / N-TR100
제동방식 -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직통예비 / 내설 / 유치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DN
JR홋카이도의 H100형 기동차는 키하40계를 대체하기 위해 나온 모델로, 전기식 디젤기동차이며 애칭은 DECMO이다. JR동일본의 GV-E400계와 형제모델로, 기본 설계는 공통이며 한랭지 대책으로 사양변경을 실시하였다. 제조는 카와사키중공업에서 맡았다. 양산선행차는 2018년 2월에 등장하였으며, 양산차는 2020년부터 등장하였다.
나에보/아사히카와운전소 다음에 배치된 차량기지는 토마코마이운전소로, 28호부터 39호까지가 2020년 9월 4일 제조되어 해당 차량기지로 이동하였으며. 2021년에는 추가로 40호부터 토마코마이에 투입되어 45호까지 6량이 추가 투입, 총 18량의 배치가 완료되었다. 현재 무로란본선, 치토세선, 세키쇼선, 히다카본선, 임시열차, 단체열차 등으로 활용 중이다.
2. 운행노선
JR무로란본선, 치토세선, 세키쇼선, 히다카본선 등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아사히카와 카미카와/나요로/후라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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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100 |
| cMTc |
| VVVF 450ps*1 |
SIV COMP |
| 28 |
| 29 |
| 30 |
| 31 |
| 32 |
| 33 |
| 34 |
| 35 |
| 36 |
| 37 |
| 38 |
| 39 |
| 40 |
| 41 |
| 42 |
| 43 |
| 44 |
| 45 |
JR홋카이도 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
1량편성 18편성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