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주 만두만들었는데 무작정로 서둘러 한것치곤 울 식구는 물론 처제네 조카들 까지 맞나게 먹어줬다.
단, 만두 두피가 냉동이라 고전한것 빼고는...^^
TV맛집 김치만두 대박집을 소개하는 프로를 보고 입맛 다시다가 다시 이번주 김치만두에 도전한다.
ㅣ) 만두소 만들다
-돼지고기 갈은거 1근 가량에 후추와 갈은마늘을 넣고
약간의 천연 조미료와 소금으로 간했다.
-그다음 대파, 양파를 다져 넣고(고기냄새 줄이는 방편으로)
-날배추 반포기 정도 끓는 소금물로 삶아 내여 잘개 채썰고 모시망으로 물기를 뺀다,
-부추 1/2단 정도 잘개 썰어 넣고 젓가락으로 이들을 섞는다. 거기에 들기름도 좀 넣고 고추가루 1수푼 첨가했다.
* 모든 음식엔 다진마늘과 파, 고추가루는 기본
- 두부는 마트에서 1kg 짜리(두부 3모 분량) 사면 된다. 국산두부는 비싸서 외국산(중국)으로 했다.
* 경험치 인데 예전엔 두부를 많이 넣으면 맛있을 줄
알았는데 갖은 채소 맛이 떨어지고 퍽퍽하다.
- 두부는 물뺀 두부를 사던가 아니면 단단한 부침두부를 사다가 망사로 물기를 빼면 된다.
- 숙주나물은 500g(마트용 포장 2봉지) 이면되고
살짝 삶아 짜내서 채선다. 이건 국산이다.
- 당면이 빠지면 맛이 없다. 대략 2~ 3인분 정도 삶아 찬물로 행구고 음식가위로 잘개 자른다.
* 삶는시간 절약 tip인데 배추 삶고 그 물에 숙주 삶고
마지막으로 당면을 삶으면 된다.
- 갖은 재료들이 적당이 배합되는게 맛을 결정짓는다. 간은 김치의 배합과 소금으로 하면 된다. 김치의 물빼기도 간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포인트!
-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김치는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심심하게 먹고 싶으면 찬물에 1시간 가량 담가 뒀다가 채썰어 짜서 물기를 빼고, 메콤하게 드시고 싶다면 숙성김치를 물에 살짝 행굼하고 하면 될듯하다.
* 김치의 짠 정도에 따라 조절하면된다. 여기에 날배추를 아삭하게 삶아 배합하는것은 본연의 김치 젓갈맛을 줄이고 단백하게 먹기위해서다.
- 마지막 두부를 으깨 넣고 잘 배합해 치대면 된다.
간이 베게 만두소도 30분 정도 숙성시켜도 좋다.
휴~ 복잡한것 같지만, 직접 가족들과 만들어 드시면 화목하고 보람되어 힘들지 않다. 해당 재료들을 적당량으로 마구 혼합하면된다. ㅎㅎ
* 직접 만들어 먹는것이 마트에서 사먹는것보다 시간과 정성은 들지만 진짜 맛나다. 저번주 만들어 먹고 마트에 가서 시식해보니 느끼한 맛이 강해 앞으로 직접 만드는것을 고수할까 한다. ㅋ
★ 이정도 분량이면 대략 200개 정도 나올듯 하다 ㅎㅎ
한번하면 두고두고 묵어야. 쩌먹구 만두국, 라면에 넣어 먹으면 맛이 끝내준다. 난 개인적으로 쩌서 간장에 식초 고추가루 곁드려 먹는걸 좋아 한다. 물론 군만두도 가능하다.
2) 만두피 만들기
* 만두피는 냉동만두 절대 사지말고, 생피를 사다 쓰던가. 명절때가 아니니 구하기 힘들면 직접 반죽해서 하는것이 좋다. 가게에서 파는 생피 또한 위생과 유효기간을 모르는게 천지다.
- 인터넷 찾아보면 잘 나와있다.
쫀득한 반죽을 위해 밀가루에 전분, 소금, 포도씨유(올리브유도 괜찮을듯) 넣고 뜨거운물 조금 붓고 되게 초벌반죽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숙성시키고 마무리 반죽을 하면 된다고 나와 있다.
- 예전에 할머니와 만두 빚을때는 반죽뽑는 기계로 얇게 뽑아 주전자 뚜껑으로 찍어내 피를 만든 기억이 난다. 기계가 없으면 밀대로 크게 밀어 하거나 반죽을 조금 때어 하나씩 밀대로 피를 만들 수 있다. 오늘 손이 많이 가도 밀대로 미는 수 밖에 없다 ㅠᆞㅠ. 조만간 반죽기계를 장만할까 싶다. ㅎㅎㅎ
* 힘들게 만두소 만든 만큼 대량 출하를? 위해^^ 또, 묶은 김치가 넉넉하다면 자주 만들기 위해서 ㅋㅋ 꼭 필요한 기구다.
3) 만두 빚기
- 피에 만두소를 적당히 넣는게 중요하다. 생피니까 만두소를 넣고 바로 여밀수 있다. 만두소를 많이 넣고 삐져 나오게 되면 피를 땡겨 여미거나 하는데 그러면 삶을때 잘 터진다.
- 만든 만두는 바로 끓는 물에 초벌로 삶아 내여 찬물에 담갔다 건져 내면 피도 쫀듯해 진다구 한다.
- 삶아 낸 만두에 들기름을 발라 놓으면 서로 엉겨 붙지 않아 좋다.
- 만든 만두는 한번씩 먹을 분량으로 비닐팩에 넣어 냉동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수 있다.
* tips) 먹는 방법별로 빚는 모양을 달리 하는게 좋으듯 하다. 길죽한 모양은 찐만두, 군만두 용으로 둥근 모양은 만두국에 적합한 듯하다. 먹기 좋은 방법데로 빚어 드시길..
♥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다지고 먹는 즐거움을 선사해 줄 만두 만들기에 도전해 보길... 이 또한 좋아 해야 가능하지만 말이다. ♡
첫댓글 만두소 까지는 그럭저럭 할만하다. 없는 생만두피 만든다구 밀가루 반죽하는것 까지는 괴안했는데. 피를 밀대로 피는 작업에서 두께조절에 실패 손들었다.ㅠ.ㅠ 갈수록 만두소는 안줄어 대왕만두로 변한 현실 ! ㅋㅋ
집식구도 고생했다. 소량으로 해먹을 때만 본 래시피를 이용하길 바라며. 생만두피가 있으면 사서 하길 바란다.ㅠᆞㅠ 그래두 3시간 동안 애쓴 보람은 당분간 먹을 양식이 생겼다는 것이다. 딸내미는 딤섬 등 여러모양으로 빚어 자신이 먹을걸 만들었다. 체험학습현장 이상으로 마친다. ㅎ
수고했네 다음에 가평가서 실력밣휘좀 하시지 삼색만두.로
팁1) 나중에 알았지만, 냉동 만두피도 상온에서 해동하면 잘 붙는다. 그전엔 급한 마음에 전자랜지로 해동하다 말라 버린듯하다.
팁2) 엇그제 생생정보통 맛집소개에서 정보를 얻었는데 만두소는 많이 치델수록(재료들 섞을때 서로 잘 엉겨붙게. . ) 맛이 좋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