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천의 희망씨앗
과천 교통정비 중장기계획 시급히 마련 돼야
과천시가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라고 말하지만, 과천시의 교통 계획은 아직도 미흡한점이 많다
차도와 보행자도로, 그리고 자전거도로가 명확하지 못하다.
보편적으로 잘 만들어졌다고는 하는 자전거 도로 조차도 단절된 부분 때문에 매우 위험하며, 중심상가 쪽의 경계석은 자전거도로의 역할은 물론이고 보행하기조차 불편하다
중장기적인 교통계획으로 넘어가보면
갈현동 지식정보타운 지역과 과천동 화훼종합센터 등 개발계획지구와 도심간의 연계 교통체계가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과천대로로 인한 지역간의 단절된 도로망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먼저 과천시는 장래 교통수요에 대비한 도로망 체계를 구성하여야 한다.
교통집중 발생지역 및 도심집중에 대한 해소방안을 위한 도로망 체계를 구축하여 광역 도로망 및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원활하도록 하여야 하며, 교통 시설 체계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도로망 체계를 구성하여 균형있는 지역 개발을 유도하여야 한다. 뿐만아니라, 장래 수요변화에 대응한 계획적 가로망을 구성하여 친환경 청정 도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 보금자리주택지구 및 지구단위 계획으로 인한 내부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제2경인고속도로 사업으로 인하여 과천대로로 통과 하는 차량이 증가하고 있고, 서초우면지구 안양관양지구 등 주택단지로 인한 주변 교통량 증가하여 접속부가 상당히 혼잡할 것으로 예측된다.
청사이전 후 방위산업청 이나 출입국관리국 등이 입주할 경우 관내 사업체의 증가, 재건축에 의한 인구유입 등으로 인하여 도시 및 경제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여년 동안 추진해오던 지식정보타운 사업이 지하철역사 문제로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지식기반산업용지 조성으로 유발되는 교통수요에 대처하고 산업용지에 입
주하는 업체의 편의와 지식기반조성사업의 성공, 그리고 과천지구(안양 관양
지구 포함) 입주민의 편의 증진을 위하여서라도 역사 가 필요하지만 지하
노반시설 문제도 간과 할수 없다 노반 시설 개량을 하지않을 경우 토지를
제대로 활용하지못하여 사업성이 떨어질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철도시설
관리공사에 우리시는 협의요청을 해온 상태이지만 시민의 중지를 모아 좀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것이다
짧은 의정활동 기간이지만 뽑아주신 시민들에게 유익한 일을 해야하는데 아직 우리과천시는 복지나 교육환경 교통계획등 장기계획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것같다 뵁자도로 자전거도로 차도를 어떻게하면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편안하도록 할것이며 필요한 예산은 어디에 어떻게 확보할것인지 누렇게 물든 과천의 은행나무 숲길을 걸으며 매일같이 고민한다.
보행자도로, 자전거도로, 차도를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편안하도록 할 것이며, 필요한 예산은 어디서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누렇게 물든 과천의 은행나무숲길을 걸으며 이 아름다운도시를 어떻게 보존하며 발전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하여 매일 고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