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토종 햅쌀 4종 판매합니다.
2024년 구천도를 수확 중인 이종란 대표
안녕하세요. 영농법인 씨앗받는농부 토종벼작목반입니다.
날씨가 매년 다르다고 하지만, 농부들은 유난히도 힘든 여름을 겪었습니다.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있는 저녁 쓰러져 아직 수확하지 못한 벼 때문에 농부의 마음은 무겁습니다.
토종벼는 여러가지 이유로 농사짓기가 어렵습니다.
벼 길이가 길어 쓰러지기 쉽고 까락이 길어 베어주는 것도, 방아를 찧어 주는 것도 꺼려하기 때문에 쌀이 나오기까지 여러모로 마음이 많이 쓰입니다.
올해는 쓰러진 벼를 일으켜 묶어주기를 삼일, 쓰러진 벼를 베어 줄 수 없다하여 낫으로 벼 베기를 이틀....
앞으로 남은 논 다섯마지기도 손으로 베어야하는 상황입니다.
힘들게 농사 짓지 말고 남들 하는대로 하라는 이웃분의 말씀에 관행농으로 할 거면 농사 짓지않겠는다는 동료 농부의 얘기에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내년에도 토종벼 농사를 계속하려면 해결책을 찾아봐야겠습니다.
포기하지 않은 농사꾼들의 논에는 벼가 익어갑니다. 전라북도 완주에서 재배한 토종벼 4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씨앗받는농부가 재배한 토종벼 4종
노인을 닮은 쌀, 노인도
노인도 -
1911~12년 일제가 실시한 한반도 재배 벼 조사에서 주요재배 품종으로 노인도가 등장합니다. 흰 까락이 달린 벼가 익으며, 노인을 연상시킨다 하여 노인도라 부르며, 농업기술센터의 식미테스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만큼 맛이 우수합니다.
제왕의 쌀, 구천도
구천도 -
구천은 제왕이 사는 궁중을 의미한다고 하죠. 궁궐에 납품되던 품종 중 하나로 추정 되는 품종입니다.
벼가 크고, 까락이 붉게 익어갑니다. 임금이 드시던 품종답게 밥맛이 우수합니다.
맛 좋은 알찬벼
알찬벼 -
순천 한원식 육종가가 다마금에서 선발 육종하여 14년간 고정시킨 품종으로 새다마금이라고도 부릅니다.
다마금은 옛 문헌에 술을 담는데 썼다고 기록된 귀한 쌀입니다. 알찬벼는 다마금의 맛은 살리고, 큰 키를 줄인 토종벼입니다.
붉은까락이 인상적인 보리벼
보리벼 -
조선 후기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에는 보리벼가 전주부(지금의 전주, 완주)의 주요 품종으로 등장합니다.
까락이 핑크색으로 아름다우며, 알곡이 커서 밥맛이 우수합니다. 토종벼 중 생산량이 특히 떨어지는 보리벼는 맛나고 귀한 우리쌀입니다.
가격 (택배비 4,500원 별도/ 현미, 백미중 선택 )
- 1품종(1kg) 씨드림 후원회원 10,000원 / 비회원가 12,000원
- 4품종 세트 (각 1kg씩 4kg) 씨드림 후원회원 40,000원 / 비회원가 48,000원
주문방법
(문자 010-8387-9239 / 계좌 농협 352-1554-9900-43 송미화)
입금 후 아래 양식의 문자를 보내주세요.(이름, 전화번호, 주소, 품목 및 수량)
(예. 자연농, 010-0000-0000,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면 고산천로 401-6, 4품종 세트 1개)
배송 : 10월 21일 이후 순차배송
수확기에 접어든 보리벼
씨앗받는농부 영농법인
2018년 10월, 전라북도 완주에서 토종종자를 재배하던 농부들이 모여 상업화 되어가는 종자산업을 농민에게 되돌려, 농민의 주권인 토종씨앗을 후손에게 물려주고자 영농법인을 만들었습니다. 전라북도 완주군에 터를 잡고, 농민의 소득증대와 지속가능한 농업의 보전, 소비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토종농산물의 생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땅에서 재배된 토종 농산물은 수량은 적지만, 품종별로 특유의 맛이 있어 한 번 드셔본 분들이 계속해서 찾으시는데요. 토종벼는 수백년 동안 한반도에서 정착해 왔습니다. 그 가치와 독특한 맛들로 최근 많은 분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씨앗받는농부 영농법인에서 출하되는 모든 농산물은 무농약, 무화학비료, 무제초제로 생산됩니다! 건강한 먹거리는 건강한 우리를 만듭니다.
#토종벼 #토종쌀 #토종 #우리쌀 #씨앗받는농부
첫댓글 멋지세요🤍 현미로는 안되나요-? 백미만 가능한가요-??
현미를 찾는 분이 많으셔서 현미로도 도정하려 합니다.
@씨앗받는농부 영농법인 방금 현미로 주문했습니다: ) 귀한 벼 길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
흠..고가의 품종이니
고가격은 이해하지만
비회원 차별가격은 거시기하네요.사고싶어도..
쳐다만봐야겠네요
대풍되세요
오늘 주문했습니다~
고생이 눈에 밟힙니다 ㅠㅠ
고생많으셨네요~ 토종종자 귀하죠~ 갈수록 힘들어지는 농사일 힘내세요!
쌀은 언제 보내시나요?
입금은 했는데 아무 반응이 없으시네요…
아무 반응이 없어 답답하시겠어요.
죄송합니다.
성함 알려드리면 빠른 시일내에 확인해서 연락드릴께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11.04 13:51
택배비가 별도인가요? 가격이…?
네. 맞습니다. 택배비 4,500원 별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