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튜닝도하고 출력튜닝도 한것 같습니다
일단 23만 주행한 5브이
연소실 청소를 위해 브라운가스 상시 주입 키트를 장착했습니다
원리는 수산화나트륨용액에 스탠레스 철사와 백금도금 와이어를 같이 감아서 일종의 수소전지 시스템을 만들어서 장착하고 정전류 시스템을 만들어 7v 5암페어 정도 걸어주면 미량의 브라운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가스를 에어덕트에 주입합니다
그리고 승압 컨버터를 달아서 16.5v 10암페어 나오게 만들고 점화코일 양단에 굵은 전원선을 새로 배선하였습니다
6개에 양단 12개 만들어서 기존것 결선하고 새로 배선합니다
여기까지 하니 차가 좀 잘나갑니다
근데 밧데리가 영 못받쳐주네요
그래서 또 리튬인산철 65ah 장착했습니다 가격이 많이 착해져서 45만원 정도하네요
그리고 정전압 안정을 위해서 슈퍼케페시터는 ls산전에 엠트론 2.7v 6개 사서 직렬연결하고 과충전 방지회로를 달아주었습니다
이제 좀 잘나가네요 ㅎㅎ
근데. 연비는 그대로입니다
예전에 짱박혀있던 아펙시 s afc 를 찾아서 스로틀개도 35프로 이하에서는 10% 연료가 적게 들어가게 세팅을 좀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고속주행
연비가 기존 9키로 정도 구간에서 10키로 나오네요
시내주행 기존 6키로 구간에서는 6.2키로 나옵니다
뭐가 문제일까
고민해봤습니다
5브이 연비에 대해 고민하다가 점화플러그
ngk 이리듐으로 6개 교체 그리고 주행
근데 연비는 아무 변화가 없어요
아차... 스로틀 전압체크...
이런 말도 안되는 점압이 !
기존 설정이 많이 틀어졌네요
다시 설정하고 주행하니
10키로 연비 11.5 로 올라왔습니다
시내주행 연비 7키로 나와주네요
아싸. 이정도면 타고 다닐만합니다
이제 안정화 단계에 들어가면 s afc를 조작하여
10% 이상으로 조작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25% 까지
적어도 20 프로 연비 상승 기대해봅니다
고속연비 12정도 나와주면 만족할것 같습니다
차량 ecu에서 인젝터 연료공급은 공기량 스로틀개도
그리고 산소센서입니다
공기량을 속이면 연비 조정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엔진파워 입니다 힘이 없으면 그만큼 엑셀을 더 사용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겠죠
그만큼의 파워를 점화튜닝 16.5v hho 가스. 리튬인산철 밧데리와 슈퍼케페시터로 보완하고 완전 연소를 유도하기때문에 가능합니다
s afc 의 원리는 센서값을 속여서 실제보다 공기가 적게 들어오는것으로 ecu 값을 변경하는것인데 요즘 중고로 10만원 이하에 거래되는것 같습니다
작업하고 시운전하고 또 수정하기를 여러차례했네요
근 한달을 장착하고 수정의 연속입니다 안정화되면 배선 정리를 하고 하드웨어 중에 dc컨버터와 슈퍼케페시터를 조수석 다시방으로 옴겨장착하려고 합니다
현재 팔아버릴까 싶은 5v 지금은 잘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