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사용자모임 - (갤럭시S,갤럭시U,갤럭시A,아이폰3,4,베가폰,옵티머스Z,이자르,디자이어) |
-메뉴 및 기능 편 리뷰 -
안녕하세요! 콘푸레이크 석이 입니다 :) 오늘은 제2탄 갤럭시 A의 메뉴 및 기능 파해치기 순서입니다.
리뷰에 들어 가기 앞어서 특징점과 스마트폰에서 사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과 메뉴순으로 리뷰를 했다는점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커스텀된 화면이 아니라 순정 갤럭시 A화면 기준으로 리뷰를 진행하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A! 새롭게 안드로이드를 탑재해서 더욱 화재가 된 스마트폰이기도 한데요, 갤럭시 A의 손과 발이라고 할수 있는 메인메뉴와 기 기능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삼성 UI 과연 어떻게 변했을까요??
기존의 옴니아2, 아몰레드등 그전의 삼성 햅틱 UI는 화려한 디자인에 비해 실제적으로 효율성을 많이 보여주지는 못하였고 스마트폰 사용자에 있어서는 오히려 혹평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갤럭시 A에서는 과연 어떻게 최적화가 되었을지 궁금했습니다.
옴니아2를 써보면서 실망도 많이 했기에 이번 갤럭시 A에서는 기대가 많이 되는 바입니다.
어떻게 갤럭시 A의 내부가 변했는지 지금부터 한번 탐험해 볼까요??
- 목 차 -
1. 홈스크린
2. 상단 위젯(와이파이,gps,블루투스,모드변경)
3-1. 메인메뉴 본메인 구성편 (메인메뉴 구성 사진),
3-2. 메인메뉴 하단 화면 (전화, 전화번호부, 메세지, 홈)
4. 카메라, 음악 플레이어
5. 홀드 화면 (순정락, 모션락(패턴설정))
6. 안드로이드 마켓
7. 총 평 및 요 약
1. 홈스크린
위의 사진을 보시면 상단의 화면에 5개의 흰점과 현재 스크림 화면에 넘버링이 되어 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갤럭시 A에는 총 5가지 기본홈스크린 섹션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옴니아 2에 비해 2개나 더 늘어났군요.
역시 위젯 및 아이콘도 자신의 취향대로 배치 할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테마 배열은 이동수단, 일정, 실생활 테마, 데일리 일정, 환경설정 및 작업관리 테마로 구분지어서 설정해 놓았습니다.
각페이지 각 가로줄마다 같은 테마를 배치하니 찾기도 쉽고 정리된 모습이 좋아서 저는 그렇게 씁니다. 홈스크린 배경 역시 바꾸실수 있습니다.
옴니아2에서는 볼수 없었던 기존 섹션을 넘어가게 되면 화면이 쭈~~~욱 이어지는 것을 모실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화면을 각각 다르게 해놓고 셋팅하는 맛이 있었다면, 이번 홈배경에서는 뭔가 연속적인 느낌이 나네요.
특히 정전기식 터치방식으로 바뀌여서 살짝쌀짝 건들기만 해도 쭉쭉 시원스럽게 넘어가는것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2. 상단 위젯(와이파이,gps,블루투스,모드변경)
위의 사진을 보시면 기존에 스마트폰의 필수가능 와이파이, GPS,블루투스, 핸드폰 현재 상태 모드를 모아둔 위젯이 상단에 배치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버튼을 눌러거서 설정하는 방식이였다면 이번 갤럭시 A에서는 원핑거로 스크린을 내리고 올려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방식이였다면 위젯 하나하나를 눌러가며 화면전환으로 오히려 전체적인 상태를 확인하는데 더 어려움을 겪었다면 이번 갤럭시 A에서는 원핑거로 스크린을 내려서 자신의 휴대폰의 상태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설정이 끝나면 다시 원핑거로 쭉 올려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메뉴로 와이파이 메뉴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같은경우는 무선AP가 잡히는 곳에서 무선 인터넷 주소를 잡아와서 인터넷을 하는 방식인데요, 기존 옴니아2 보다는 혁신적으로 신호를 잘잡는거 같군요!
예전에는 검색하는데만해도 시간이 걸렸던걸로 아는데 이번 삼성UI에서는 세로 목록으로 신호강도와 함께 보안 유무까지 상세하게 표시가 되어서 나타납니다.
물론 로딩 속도도 많이 빨라진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GPS메뉴가있습니다. GPS메뉴는 는 실시간 자신의 위치 정보나 길찾기 오브제와 같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때 쓰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GPS를 모듈을 계속 업데이트 해야되었고 수신율이 약하고 정확성도 부족했지만 갤럭시A에서는 많이 개선된점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나올 뚜벅이 네비 기능 및 구글을 통한 실시간 자기위치 확인, 오브제에서의 활약을 기대해보는 바입니다.
세번째로 블루투스 기능입니다. 블루투스 버전 2.1버전을 채용하였습니다.
제가 블루투스 리시버 소니 BT-15를 같이 사용결과 수신율과 유효거리는 비슷했습니다.
벽이나 장애물이 있을시에는 수신율이 떨어졌고 유효 거리는 리시버와 디바이스의 거리가 5M내외로 추정됩니다. 그이상 되면 화이트 노이즈와 함께 잡음이 들리더군요.
스마트폰에 있어서는 블루투스 기능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자료를 보내고 받을때 음악을 들을때 정말 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물론 갤럭시 A에서도 최신버전인 2.1버전 탑재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EDR기능까지 추가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군요.
네번째로 휴대폰의 모드변경 메뉴입니다.
자신의 휴대폰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지표로써 진동모드와 일반모드 두가지로 구성됩니다.
휴대폰의 볼륨 아래키를 길게 눌러도 메너모드가 되지만 상단 위젯 창에서는 한번 누르는 걸로 ON - OFF기능이 이루어집니다.
3-1. 메인메뉴 구성편
메인메뉴를 처음 보니 깔끔하게 4*4 형태의 16개의 어플로 1페이지를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윈도우 기반의 스마트폰에서는 볼수 없는 깔끔한 구성 화면전환시 빠른구동이 강점이였습니다.
아이팟 어플과는 조금 사뭇다른 느낌으로 좀더 아이폰은 게임기능 음악기능에 특화되었다면 갤럭시 A 휴대폰DMS 전화 기능에 충실한 메인메뉴 구성이라는것이 아이폰과 다른점인듯 싶습니다.
스마트폰이라도 본연의 전화기능을 충실하게 지켜야 된다는게 제생각입니다만 전면에 보이는 전화,전화번호부, 메시지 메뉴가 확실하게 배치 되어 있습니다.
다른쪽 메인 메뉴로 바꿔도 하단의 메인은 바뀌지 않는것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3-2.메인메뉴 하단 화면 (전화,전화번호부,메세지,홈)
3-2-1 전화
하단의 메인메뉴 하단 화면을 보게 되면 전화, 전화번호부, 메시지, 홈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 메뉴인 전화 메뉴편 화면을 보시게 되면 상단에 연락쳐와 최근 송,수신 기록 그리고 즐겨찾기 항목이 구성되어 있으며, 숫자키는 심플한 라운드 사각형의 모습으로 키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옴니아2보다 글씨가 더 두꺼워지고 무거운 맛이 생긴듯 하군요. 하단의 전화걸기, 영상통화 네이트 및 문자 메세지도 보이는군요.
조금 아쉬운점은 옴니아2처럼 전화번호 패드 튜닝이 어렵다는 점인데요. 뭐 어플이나 소스가 아직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개인취향에 따라 커스텀은 하기 힘들듯 보입니다.
추후에 어플이나 다른게 업데이트 되리라고 예상됩니다.
3-2-2 전화번호부
전화번호부 또한 심플한 구성을 보였는데요 최근기록, 연락처, 그룹, 즐겨찾기 순으로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기록에는 메세지, 통화 송수신 기록이 기록되어 있으며 연락처 메뉴에서는 상단에서 초성검색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룹과 즐겨찾기도 기존에 있던 기능이니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글자가 크고 깔끔한 구성이 맘에 드는점입니다 :)
3-2-3 메시지
메시지부분이 혁신적으로 바뀌였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단문 SMS메세지 화면에서 탈피해서 실시간 대화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과거의 내가 보낸 문자가 밀려서 지워지더라도 위의 화면과 같이 문자메세지 확인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
문자를 늦게 확인하다가 잘못 보내거나 그럴일이 많이 줄어 들거 같네요 ^^
발신 화면 또한 최근 기록, 전화번호부, 그룹으로 나눠서 지정해 줄수 있으며 메세지에서 글자 입력 방식을 보시게 되면 지원하는 키패드가 3*4의 천지인 키패드, 쿼티키패드, 필기인식 이렇게 3가지 타입의 방식이 지원됩니다.
예전의 모아키방식은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갤럭시 A는 정전식 입력방식이다보 니 세로로 쓰기에는 오타도 많이 나고, 그러더군요 ㅠㅠ
그래도 G센서 때문에 휴대폰 가로로 세워 놓고 문자를 칩니다만 키간격도 훨씬 크고 수월하군요 물론 3가지 모드 가로에서도 다 지원됩니다.
4. 카메라, 음악
4-1 카메라 구현 모습입니다.
#1 촬영모드
셀프촬영과 일반 촬영을 할수 있습니다.
셀프촬영은 아시다 싶이 전면의 영상통화와 같이 겸용으로 쓸수 있는 렌즈로 촬영합니다 셀프촬영의 경우는 480*640 사이즈의 크기로 고정되어 있으며 촛점 플래시 모드등과 다른 편집메뉴는 다 고정되어서 사용하지 못합니다. GPS 연결유무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촬영은 갤럭시 A의 후면에 있는 카메라를 사용해서 플래시 설정, 화질크기, ISO설정,손떨림 보정 모드등을 선택해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셀카에는 뭔가 부족한 기능들 아쉽습니다.
#2 사진크기
1M(1280*960),2M(1600*1200),3M(2048*1536),5M(2560*1920)의 4가지 사이즈를 조정할수 있습니다.
#3 촛점모드
자동, 얼굴인식, 매크로 이렇게 3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자동같은 경우는 카메라가 알아서 피사체의 촛점을 잡는 방식이고, 얼굴인식 같은경우 피사체가 사람일때 얼굴부분만 촛점이 맞춰지는경우 더군요.
실제 사진을 찍어보니 얼굴 인식같은 경우 인물사진이 더 잘나왔습니다.
매크로 촛점모드는 강조하고자 하는 대상을 찍을때 사용됩니다.
접사나 활자체를 찍을때 유리한 모드인것 같네요 :)
#4 플래시 모드
플래시 모드 또한 자동모드, 사용, 사용안함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스트로보 쓸꺼냐 말거냐 이기 때매 상황에 따라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5 장면 모드
장면 모드경우는 자동 모드, 일몰, 새벽, 촛불, 해변, 글자, 야간, 풍경, 불꽃놀이, 인물 ,가을, 파티/실내, 스포츠 이렇게 13가지로 구성됩니다.
상황에 맞게 설정하셔서 사진을 찍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휴대폰에 거의다 지원하는 기능이라서 넘어가겠습니다.
#6 노출
8개 스톱으로 0.5단위로 -2.0부터 +2.0 까지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기본상태가 0인 상태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스타일에 맞게 노출설정이 가능합니다.
#7 화이트 밸런스
자동, 백열등, 태양광, 형광등, 흐린날 이렇게 5가지로 구성됩니다.
보통 자동에 놓고 찍는데 사진이 너무 색감이 뜬가 싶으면 설정해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보통 자동에 놓고 쓰면 잘맞는듯 합니다.
#8 색상효과
효과없음, 선명효과, 퍼플, 반전, 세피아, 그린, 블루, 핑크, 옐로우, 그레이, 레드 11가지의 색상효과로 다양한 컬러필터가 추가된게 특징이네요.
#09 ISO
자동, 50,100,200,400,800의 6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감도 ISO는 지원하지 않네요.
#10 측광방식
다분할, 중앙중점, 스팟 3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강조하고자 하는 방법에 맞게 설정합니다.
#11 대비, 채도, 선명도
-3~+3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손떨림 보정
제가 생각하는 기능중 제일 혁신적인 기능인데요.
보통 대게의 휴대폰에는 손떨림 보정이 없는 반변 이번 갤럭시 A에는 탑재되어서 야간 촬영이나찰나의 순간의 촬영에 유리할것 같습니다.
#13 광역 역광 보정
역광사진 촬영시 미리 셋팅값을 기초로 사진을 찍는 방법입니다.
#14 사진 품질
보통, 고급, 최고급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며 최고급 순으로 갈수록 사진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15 GPS설정
사진에 GPS기능을 넣어서 촬영할지 유무를 묻습니다.
사진기 메뉴를 보시면 왼쪽 위의 조그만 사진이 나온 부분이 찍었던 사진을 볼수 있는 재생메뉴, 바로 아래 있는 전환표시는 동영상과 사진 사이의 전환키, 아래는 찍는 버튼입니다.
화면 터치로 사진을 찍을수도 있지만 휴대폰 상단의 셔터키를 이용하셔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4-2 음악 플레이어
음악 플레이어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사진을 보면서 알아봅시다.
위의 사진을 보시게 되면 상단의 아티스트, 앨범, 노래, 재생목록 순으로 나타나있습니다.
앨범 커버와 함께 놓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자주듣는 노래 및 최근 곡 재생 모드는 없군요 ㅠㅠ
노래를 재생한 상태에서는 지금과 같은 모습입니다.
노래 재생시에 맨 위에 보이는 버튼이 노래의 라이브러리 버튼, 바로 아래의 버튼은 셔플재생의 ON-OFF, 현재/전제 노래 반복 버튼이군요!
그래서 왼쪽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봤습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어떤 기능이 있는지 볼까요?
5.1 CHANNEL,과 EQ가 있네요. 5.1채널 같은경우에는 이어폰으로 들을때 적용되는 음장입니다.
이번엔 다양한 EQ에 대해서 알아보면 NORMAL, ROCK, JAZZ, CLASSIC, DANCE, POP, LIVE, FULL BASS, CONCERT HALL,WIDE, BASS ENCHANCEMENT,MUSIC CLARITY이렇게 12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전 스마트폰인 옴니아2와 비교해서 조금 부족한 음장과 부가 서비스인듯 싶습니다.
옴니아2는 평생 무료 멜론 지원폰이여서 그런지 몰라도 음장의 숫자도 더 많았고, MP3플레이어에 채용한 WOW HD라는 기술을 채용한 반면, 갤럭시 A에는 음악에는 최적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멜론도 1년 무료이용이고요!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의 중요한 기능을 꼽으라면 음악과 동영상 재생기능일거 같은데... 음악 플레이어에 관해서는 좀 특혜를 주지 않은점이 아쉽습니다.
5. 홀드 화면 (순정락, 모션락(패턴설정))
위의 모습은 기존의 홀드화면 모습입니다. 초기의 순정락 모습 입니다.
4자리 숫자의 비밀 번호 입력방식을 탈피해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시키게 되면 `잠금해제` 왼쪽으로 드래그시키면 무음모드까지 변경시킬수 있습니다.
기존의 감압식 디스플레이에서 정전기식 디스플레이를 채용해서 보다 터치 감이 좋아지고 멀티터치도 가능해진 관계로 드래그형 홀드 방식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보실 화면 은 갤럭시A의 특징인 모션락 기능입니다.
위에서 화면에서 보신거 와 같이 9개의 점으로 잠금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설정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환경설정에 가셔서 장소 및 보안설정 메뉴 ----> 하단부분에 잠금해제 패턴설정 화면에서와 같이 9개의 점을 한붓그리기 형태로 점과점사이 자취를 연결해서 자신만의 락스크린을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자취를 보이게 할수도 있으며 안보이게 할수도 설정할수 있습니다.
중요한점은 최소 4개의 점의 연결되어야 하며, 연결된점은 다시 연결할수 없습니다.
비밀번호 일일히 숫자 입력하는것보다 편했습니다. 갤럭시 A의 독자적인 신세계인듯 합니다 :) 친구들이 요기능은 좀 부러운 기능이라고 하더군요 ㅋㅋㅋ
6. 안드로이드 마켓
마지막으로 마켓 입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은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활성화 되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A와 기타 시리우스, 모토로이 등의 휴대폰이 안드로이드 1세대를 구성하고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마켓의 장점으로는 확실히 개방되있는 오픈소스 때문에 어플의 양이 점점 증가되고 있으며, 아마추어 개발자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어플을 다운받는 곳이 크게 국내에서 T 스토어, 삼성 앱 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이렇게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오픈소스인 안드로이드 마켓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은 안드로이드 마켓 화면 입니다.
상단의 검색창이 나오고 바로 아래부분에 응용프로그램 어플, 게임어플, 자신이 다운로드한 어플의 항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은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 메뉴에 들어가본 화면입니다. 테마별로 잘 정리 되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게임어플은 아직 한국의 심의위원회 통과가 안된상태라서 6월즈음부터 풀리기 시작할 것 같다고 하네요... 저같은 경우에 마켓에서 라이프 스타일의 어플(버스,노선도,홈스크린, 스톱워치 등)의 어플을 많이 찾게 됩니다.
전세계적인 어플이 한자리에 모여서 그런지 무료 인기 어플리케이션같은 경우 인구수가 많은 중국 어플들이 순위권에 있더군요 =ㅅ=;;; 잘 보고 설치하셔야 중국어로 나오는 현상은 없겠죠? 마켓을 통해서 자신의 갤럭시 A를 더 특화될수 있게 부각 시킬수 있습니다.
더 활성화된 마켓을 기대해 봅니다.
7. 총 평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개혁을 한 갤럭시 A 스마트폰! 깔끔한 구성의 메뉴와 전세대와 다르게 더욱더 최적화된 UI로 웹브라우징 속도 개선, 메뉴 전환 속도 증가등의 기능이 손꼽혔습니다.
아쉬운점은 카메라 모드에서 더 다양한 모드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카메라 앨범아트라던지 여러가지 편집모드의 부재는 사용자로 하여금 아쉬움을 남기는 점입니다.
특히 셀카 가능일때 다른 설정들을 사용할수 없다는 점이 보완되어야 될 사항인것 같군요.
하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의 어플 구성 및 전반적인 메뉴와 기능은 충실하게 발전했습니다.
전 윈도우 모바일을 사용하다가 안드로이 드 모바일로 넘어온 경우인데 아무래도 JAVA기반이다 보니 적응이 잘안되는 감은 있습니다.
오히려 사용자가 어플깔고 이해하가에는 단순해서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계속되는 삼성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기대해보는 바입니다.
- 요 약 평 -
1. 삼성 UI최적화 ★★★★☆
2. 카메라의 기능 ★★★☆☆
3. 웹브라우징 ★★★★☆
4. 메인메뉴 및 어플 반응 로딩속도 ★★★★☆
5. 안드로이드 마켓 구성 ★★★★☆
6. 음악 ★★★☆☆
------------------------------------------------------------------------------------------------------------
스마트폰사용자모임 : http://cafe.daum.net/vidiogame1
|
첫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당.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