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合論(삼합론).
* 地支(지지)에 12운성은 각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만남에 따라 生剋制化(생극제화), 刑沖破害(형충파해)가 구성된다.
그 가운데 三合(삼합)은 특히 그 뜻과 힘의 척도가 각 合(합)의 형성에 따라
다른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 寅午戌(인오술)은 火局(화국)을 형성하고,
巳酉丑(사유축)은 金局(금국)을 형성하고,
申子辰(신자진)은 水局(수국)을 형성하고,
亥卯未(해묘미)는 木局(목국)을 형성한다.
● 土(토)는 局(국)이 없고 體(체)만 있으니
土體(토체)는 그 속에 火局(화국), 金局(금국), 木局(목국), 水局(수국)을 각 방위에 따라
特性(특성)과 任務(임무)를 부여한 것과 같은 이치이다.
◆ 寅午戌 三合(인오술 삼합).- 火(화)
전체가 火局(화국)이요 불바다요 끝없이 일어나는 불꽃이다.
월령이 午(오), 寅(인), 戌(술)의 순서에 따라 강도가 다르다.
♠ 寅午半合(인오반합).
午(오)에 寅木(인목)이 타고 있으니 끝없는 火(화)가 돌출하는 기세이다.
寅木(인목)이 午火(오화)를 보나 午火(오화)가 寅木(인목)을 보나 같은 이치이지만
寅日(인일)에 午(오)를 보면 火氣(화기)가 더 강하다고 본다.
♠ 午戌半合(오술반합).
화로에 불꽃이 일고 있는 형상이며 午月(오월)에 戌(술)을 보면 火氣(화기)가 강한 것이고,
戌月(술월)에 午(오)를 보면 비교적 火氣(화기)가 약한 편이다.
♠ 戌寅半合(술인반합).
生木(생목)일 때는 화로에 연기가 나면서 불이 타는 형상이고
死木(사목, 마른나무)일때는 연기 없이 타는 형상이다.
生木(생목)과 死木(사목)은 태어난 계절로 보아야 알 수 있다.
◆ 巳酉丑 三合(사유축 삼합).- 金(금)
금 덩어리며 전체를 완전한 금 덩어리로 본다.
巳(사)는 광택과 빛내는 것 또는 철이 자라고 있는 상태로 보며,
酉(유)는 완성된 보석이나 가공품 또는 완제품을 의미하며,
丑(축)은 완제품이 고철로 되어버려 더렵혀진 폐품 상태를 의미한다.
♠ 巳酉半合(사유반합).
金(금)이 자라고 있는 상태이나 다시 빛나게 만들어 지려는 상태와 같다.
♠ 酉丑半合(유축반합).
완제품, 보석이 고철로 변해 가는 것과 같은 상태이다.
♠ 丑巳半合(축사반합).
고철과 새 철이 혼합되는 상태와 같다.
* 酉巳丑(유사축) : 쓸수록 좋아지는 금.
*巳丑酉(사축유) : 귀한 보석을 쓰다. 녹이 쓰나 다시 광택이 나는 것.
* 丑巳酉(축사유) : 쓸수록 고철로 변하는 것.
* 丑酉巳(축유사) : 광체없는 가공품, 빨리 고촐로 되는 것.
§ 년월일시로 변해 가는 과정을 알 수 있다.
◆ 申子辰 三合(신자진 삼합).- 水(수)
大海(대해)다. 흐르는 물이다.
겨울이라도 얼어잇는 물이 아니다 전체가 물로 되어있다.
사계절 흐르고 파도치는 물이다.
♠ 申子半合(신자반합).
그릇에 얼음물이 담겨져 있는 상태이다.
만약 子月(자월) 申(신)이면 고드름 또는 바위나 처마 밑에 얼어있는 물과 같이 본다.
三合(삼합)은 월령을 참조하여야 한다.
♠ 子辰半合(자진반합).
농사철이면 논에 물이 있는 상태이다.
겨울이면 논바닥에 물이 얼어 빙판이 된 상태로 본다.
♠ 辰申半合(진신반합).
무기본다는 논바닥에 돌이 박혀있는 상태나 돌이 있는 산에 물이 나오려는 상태로 본다.
◆ 亥卯未 三合(해묘미 삼합).-木(목)
전체가 꽃밭이며 花草(화초)나 芝草(지초)밭이다.
亥月(해월)이면 밭 전체에 씨앗을 뿌린 상태이며,
卯月(묘월)이면 꽃밭 전체에 花草(화초)가 잘 자라고 있는 상태이며,
未月(미월)은 전체가 꽃밭이니 芝草(지초)밭과 같은 상태이다.
♠ 亥卯半合(해묘반합).
씨에서 새싹이 나오는 것이다.
亥月(해월) 卯(묘)는 씨앗이나 새싹과 같고
卯月(묘월)에 亥(해)는 옆가지가 돋아 나오는 상태와 같다.
♠ 卯未半合(묘미반합).
밭에 꽃이 만발한 상태이다.
또는 花草(화초)가 무성하게 자라고 있는 상태이다.
♠ 未亥半合(미해반합).
꽃밭에 甲木(갑목)의 씨앗을 접붙이는 것,
또는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으며,
亥未半合(해매반합)은 甲(갑, 싹)에 乙木(을목)을 접붙이는 것과 같다.
未土(미토)에는 乙木(을목)이 暗藏(암장)되어 있고
亥水(해수)에는 甲木(갑목)이 暗藏(암장)되어 있어서 亥未半合(해미반합)이 이루어진다.
※ 地支論(지지론)은 사주 원국의 월령을 기준하여 년, 월, 일, 시의 地支(지지)와의 관계,
혹은 用神(용신)의 뿌리와 대운 세운과의 관계를 본다.
● 여명중 庫藏(고장)에 用神(용신)이 있는 자는 애인을 몰래 두던지
아니면 外道(외도)가 있는 자이다.
● 여명중 比劫(비겁)이 用神(용신)인 자는 첩이 되거나 정상적인 가정을 갖기가 어렵고
用神(용신)이 羈絆(기반)되어 있는 자는 사기꾼이며 거짖말장이이다
● 사주는 무대와 같고 運路(운로)는 사주가 가는 길이다.
● 계절에 적합한 正(정) 用神(용신)이 아니면 자기가 좋아하는 직업을 갖기가 어렵다.
● 凶神(흉신)을 제거하는 藥神(약신)을 가진자는 조후 용신을 쓰는자는 활인업을 가진자가 많다.
● 사주에 用神(용신)이 있는데 用神(용신)을 치는 글자가 왕성하면 세상에 부끄러움이 있는 자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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