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학년도 중등기출문제
다음은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전략, 교원연수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김 교사:송 선생님, 제 특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은 올해 우리 학교에 발령받아 오셨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송 교사:정말 감사합니다. 그동안 교과 간 통합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는데, 김 선생님의 특강을 들어 보니 이전 학습 내용과 다음 학습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는 수직적 연계성도 중요한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교과 내 단원의 범위와 계열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선생님께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시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김 교사:그럼요. 제가 교육과정 재구성한 것을 보내 드릴 테니 보시고 다음에 이야기해요. 그런데 교육 활동에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잖아요. 학기 초에 진단은 어떤 방식으로 하려고 하시나요? ∙송 교사:이번 학기에는 선생님께서 특강에서 말씀하신 총평(assessment)의 관점에서 진단을 해 보려 합니다. ∙김 교사:좋은 생각입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에서는 평가 결과로 학생 간 비교를 하지 않으니 학기 말 평가에서는 다양한 기준을 활용해 평가 결과를 해석해 보실 것을 제안합니다. ∙송 교사:네, 알겠습니다. 이제 교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전략을 개발해야 하는데 딕과 캐리(W.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을 적용하려고 해요. 이 모형의 교수전략개발 단계에서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이 무엇인지 생각 중이에요. ∙김 교사:네, 좋은 전략을 찾으시면 제게도 알려 주세요. 그런데 우리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해야 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제가 온라인 수업을 해 보니 일부 학생들이 고립감을 느끼더군요.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학교 게시판이 있어요. 거기에 학생의 고립감을 해소하는데 효과를 본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학습을 정리해 올려 두었어요. ∙송 교사:네,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면 활용할게요. 선생님 덕분에 좋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 좋네요. 선생님들 간 활발한 정보 공유의 기회가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김 교사:네, 앞으로는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 실질적인 협력도 있었으면 해요. 이를 위해 학교 중심 연수가 활성화되면 좋겠어요. |
[배 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송 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2가지,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2가지 [4점] - 송 교사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2가지를 각각 그 이유와 함께 제시 [4점] -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 2가지를 각각 그에 적합한 테크놀로지와 함께 제시 [4점] - 김 교사가 언급한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1가지,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
◆ 채점기준표 : 자기채점표
구분 | 논점별 채점기준 | 평정방법 | |
1 | 1-1 | 송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2가지 | [2점] |
칼채 | 1. 학습과제의 위계상 학습과제 간의 관련성과 연계성 고양 2. 체계적 학습지도, 선행학습 정교화, 출발점 행동을 바탕으로 한 포섭용이, 선행학습을 바탕으로 학습할 수 있어 학습동기나 학습효능감 향상 | 각각 중복되지 않는 2개 논거와 설득력 있는 부연설명 | |
물채 | 기타 이해 용이, 자신감 고양, 학습동기나 자기효능감 및 학습효능감 향상 | ||
1-2 |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2가지 [2점] | ||
칼채 | 1. 교육계획이나 교과서를 재조직화, 수정, 보완, 통합 2. 교과서의 내용, 단원 등 상황과 맥락(학습자, 학교환경)에 따라 재구성 3. 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 협동학습 방법의 적용 등 가르치는 방법의 다양화 | ||
물채 | 기타 교육목표를 제외한 교과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에 대한 내용을 학습자상황에 따라 수정, 보완, 통합, 재조직한다는 내용 있으면 긍정평가 가능 | ||
2 | 2-1 | 송 교사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 2가지 제시 [2점] | |
칼채 | 1. 지필평가를 통해 선수학습의 정도(출발점 행동) 평가 2. 설문지, 면접이나 상담을 통해 학생의 요구, 적성 등 진단 3.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학습수준이나 가정환경, 학습결손의 원인 진단 | 각각 중복되지 않는 2개 논거와 설득력 있는 부연설명 | |
물채 | 기타 실제수업 행동(발표나 토론, 기능수행 등)을 과정평가나 수행평가로 진단 | ||
2-2 | 송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2가지와 이유 [2점] | ||
칼채 | 1. 목표지향(준거지향, 절대평가)을 통해 목표달성도 해석: 자신감고양과 피드백 2. 성장지향평가(과거점수에 비해 향상된 점수): 진보나 향상에 강화, 동기부여 3. 능력지향평가(능력에 비해 획득한 성적):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과 동기부여 | ||
물채 | 성취평가, 수행평가, 과정지향평가, 역동적 평가, 포트폴리오, 면접법, 토론법 등 | ||
3 | 3-1 |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2가지 제시 [2점] | |
칼채 | 1. 롸이겔루스 정교화전략: 선수학습정교화, 단순복잡 정교화 전략에 따라 수업 2.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 따라 일반설명과 질문,구체설명과 질문 수업 3. 가네의 수업이론에 따라 학습사태에 따라 수업사태 제시, 브루너의 발견학습 3.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과 그에 적합한 동영상이나 학습자료 자료 제시 4. 켈러의 동기화모형(ARCS)에 따라 학습동기 유발전략 활용한 수업 | 2개 수업전략/ 수업방법 제시후 간단설명 | |
물채 | 협동학습,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토론수업, 문답법, 프로젝트학습 등 | ||
3-2 |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 2가지를 각각 그에 적합한 테크놀로지와 함께 제시 [2점] | 온라인 관련 교수학습 활동 2가지 | |
칼채 | 1. 온라인 협동학습이나 온라인 협동적 프로젝트 - 협력과 배려 2. 학교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토론학습 - 사이버 토론수업과 평가및 피드백 3. 온라인 교과 수업방 혹은 블로그 운영 - 개별질문 및 과제에 대한 피드백 4.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 SNS 통한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 ||
물채 | 기타 교사와 학생간 화상회의나 상담, 학생 간 화상회의, 브렌디드 러닝 | ||
4 | 4-1 | 김 교사가 언급한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1가지 [1점] | 학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연수종류와 방안 |
칼채 | 자기장학(마이크로티칭, 수업녹화 및 동영상촬영과 분석), 동료장학, 임상장학, 약식장학, 전문학습공동체, 교원학습공동체 | ||
물채 | 기타 학습조직, 사이버장학, 수석교사초빙, 외부강사 자율장학위원 등 초빙 | ||
4-2 |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 [3점] | ||
칼채 | 1. 학습조직이나 전문공동체 공동체 활성화 지원, 맨토링, 전문가 초빙 강의 2. 컨설팅장학지원, 전문가초빙 비용 및 교사 협의회 비용 지원, 협력문화 조성 | ||
물채 | 변혁지향적지도성 발휘하여 학교문화와 학습문화 개선, 교장의 학구적 지도성과 솔선수범, 학교환경변화 위한 조직문화혁신, 동료기반 협력문화 조성, 팀학습 지원, 교사들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유도, 연수 위한 비공식조직 지원 |
※ 주관적인 채점기준표이므로 채점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잠시휴식 후 교사가 되기 위한 도전에 집중하세요.
◆ 적중 : 9-11월 신태식 통합실전모의고사에서 출제>
논점1 | 송 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2가지,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2가지 [4점] |
[5-6월 기출풀이 2016] B 교사가 채택하고자 하는 원리 1가지와 그 외 내용조직의 원리 2가지(연계성제외) 제시 [4점]
◆ 교육과정 재구성 확대 :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른 교과 내용 재구성에 대해, B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교사는 내용 조직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몇 개의 교과를 결합해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각 교과의 내용이 구획화되지 않도록 교과 교사들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과 간의 단순한 연계성 이상을 의미합니다.” |
(1) B교사가 채택하는 교육내용조직의 원리는 ‘몇 개의 교과를 결합해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하려고 한다’는 점으로 보아 통합성의 원리이다. 이 원리는 수평적 계속성 또는 연계성(articulation)의 문제와도 상통하는 원리로서, 교육내용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그밖에 수직적 원리 중 첫째, 계속성은 학습경험의 여러 요소들을 어느 정도 계속적으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이다. 즉, 중요한 학습 내용과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강화되는 효과를 얻자는 것이다. 둘째, 계열성은 교육내용을 배우는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으로서 내용의 깊이와 넓이가 심화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수직적 연계성(연속성)은 학습과제의 위계상 학습과제 간의 관련성과 연계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체계적 학습지도, 선행학습 정교화, 출발점 행동을 바탕으로 포섭이 용이하다. (3) 넷째, 수평성의 원리인 범위의 원리는 어떠한 내용을 어느 만큼이나 폭 넓고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하느냐의 문제이다. 다섯째, 균형성의 원리는 교육과정 조직에서 종과 횡 또는 수평적․수직적 차원의 양면을 보다 균형 있게 반영시켜야 한다. 균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융통성 있는 수업시간계획이나 또는 수업시수 배당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9-11월 모고 16-4]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필요성과 방법 [3점]
교육과정 재구성은 이론과 실천, 관점과 법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 국가수준이나 지역수준 그리고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교사 자신만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가는 의사결정과정이다. 재구성의 필요성은 첫째, 학교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하고 둘째,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구현함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효율성 추구하며, 셋째,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의 신장하고, 넷째, 학교의 경영 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의 주인이 되어,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을 실현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은 첫째, 주어진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계획(敎育計劃) 및 교과서(敎科書)를 재조직화, 수정, 보완, 통합하는 활동으로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실제 가르치는 활동이다. 둘째, 교과서의 내용(內容)을 상황과 맥락에 따라 재구성하는 것이다. 국가에서 재단한 교과서의 내용을 아이들의 욕구나 흥미에 맞게 확대 내지 축소하는 활동을 말한다. 셋째,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과지도안의 개발, 협동학습 방법의 적용 등과 같이 가르치는 방법(方法)을 다양화하는 방법상의 재구성을 의미한다.
논점2 | 송 교사가 총평의 관점에서 학생을 진단할 수 있는 실행 방안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결과의 해석 기준 2가지를 각각 그 이유와 함께 제시 [4점] |
[9-11월 모고 32-4] 교육평가(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기능 [3점]
교육평가의 목적에 따라 진단평가와 형성, 총합평가가 있다. 진단평가의 목적 및 기능은 ㉠ 학생의 기초능력 및 기능보유 정도 확인 ㉡ 교수하려는 학습과제나 과정의 이해 여부 확인 ㉢ 학생의 흥미, 성격, 적성의 확인 ㉣ 학습곤란에 대한 사전전략의 수립이고, 둘째, 형성평가의 목적 및 기능은 ㉠ 학습곤란의 교정 ㉡ 학습행동의 강화 ㉢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과정 개선이다. 셋째, 총합평가의 목적과 기능은 ㉠ 성적의 결정 ㉡ 다음 학습에의 성공예언 ㉢ 교수방법의 개선 ㉣ 집단간의 학습효과의 비교이므로 규준지향과 목표지향 평가를 겸용한다.
[9-11월 모고 13-4] 조 교사가 주장한 평가(준거지향평가)의 의미와 효과적 활용방안 [4점]
조 교사가 주장한 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무엇을 성취했느냐?’라는 점에 평가기준이 있으므로 준거지향(목표지향, 절대) 평가에 해당된다. 이 평가는 주어진 교육목표를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즉 교육목표의 달성도에 의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평가는 학생들에게 성공감과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학습장면에서 학생들 간의 경쟁보다는 협동과 협동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어 교수-학습활동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이 평가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서는 첫째, 피드백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학생의 수준에 따라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을 하게 하여 성취감을 높여준다. 둘째, 성장지향평가를 함께 활용함으로써 학력이 낮은 학생들도 향상된 점수에 대한 보상을 통해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수-학습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목표도달 정도를 고려해서 교사의 수업 개선의 진단과 처방에 활용된다.
[9-11월 모고 17-2] 학생의 수월성을 높여주기 위한 교육평가의 유형 2가지와 특징 [4점]
학생의 수월성을 높여주기 위한 교육평가는 첫째, 역동적 평가는 근접발달영역에 주안을 두는 미래지향적인 평가다. 이 평가는 검사나 평가실시 상황에서 의도적 교수활동이 이루어지고, 평가상황을 수정하기도 한다. 피드백이나 힌트를 활용하는 능력을 중시한다. 이러한 점에서 역동적 평가는 교육적 및 경험적 배경이 상이한 학생들을 평가하고자 할 때 특히 중요하다. 둘째, 과정중심평가는 일제형 필기고사를 통해 학생의 지식 함양 정도를 통해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과 함께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평가하는 것이다. 형성평가나 자기성찰평가, 동료평가 등이 있다. 셋째, 수행평가는 실제상황하에서 수행과정과 결과를 계속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나 프로젝트평가 등이 있다.
논점3 | 송 교사가 교실 수업을 위해 개발해야 할 교수전략 2가지 제시, 송 교사가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의 고립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 2가지를 각각 그에 적합한 테크놀로지와 함께 제시 [4점] |
[9-11월 모고 3-3] 코로나 19에 적합한 교수·학습 3가지와 평가방안 [4점]
제시문에 언급된 코로나 19에 적합한 교수·학습 중 첫째,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학습활동을 수행하여 결과를 이루어내는 수업이다. 일반적 절차는 목표설정, 계획, 수행, 평가이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학습자의 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 설계전략, 미디어 개발 방식 등을 적절히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즉,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혼합하는 데서 착안되었다. 셋째, 하브루타(Chavruta) 교육은 학생들이 짝을 이루어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논쟁하는 2-3명씩 짝을 이루어 서로 질문을 통한 논쟁을 하며 진리를 찾아가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토론교육방식이다. 토론과정에서 자유로운 발언, 상호협동, 타협 등으로 자신의 주장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설득함으로써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다. 넷째,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학습 및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거나 모니터하기 위해 고안된 평가로서 명백하고 구체적인 평가기준이 있어야 하고, 다양한 평가정보원으로부터 평가자료가 수집되어야 한다.
[9-11월 모고 27-2] ②의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효과적인 수업방법 3가지와 이유 [3점]
②의 역량은 ‘더불어 사는 가치를 내면화하지 못해 친구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했으므로 심미적 감성 역량이나 공동체 역량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능력 배양을 위해서는 첫째, 협동학습을 활용하면 자신보다 유능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과제수행 방법을 배우고 서로 배려와 협력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둘째, 토론학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론은 학습주제에 대한 학습자마다 각기 다른 입장들을 이해하고 비교하며 분석 평가함을 강조하는 학습활동이므로 학습을 통해 의사소통기술, 갈등조정 기술,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배려심과 융통성 있는 태도, 민주시민의식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역할놀이를 활용한다. 역할놀이(role play)는 타인의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문제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극화된 놀이이므로 상황 속의 인물이 하는 행동과정과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평가해 보며,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봄으로써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을 것이다.(기타 하브루타나 버즈학습, 대화법이나 문답법 등)
[9-11월 모고 28-3] (나)에서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과 비대면교육의 효율화 방안 각각 2가지 [4점]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의 한계점은 첫째, 교수매체에 의존하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심리적 거리감과 이로 인한 상호작용 및 피드백의 감소는 학습효과를 감소시킨다. 그밖에 학생들의 학습의 질 관리와 평가가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비대면교육의 효율화를 위해 첫째, 멀티미디어나 정황학습 등 다양한 수업과 자료를 통해 학습동기를 높여야 한다. 둘째,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별 개별화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증대시킨다. 셋째, 사이버상의 토론수업 등을 활성화하고, 피드백과 토론평가를 통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그밖에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가정에서는 동영상으로 강의를 듣고, 학교수업에서는 학생들과의 질문, 토론, 모둠활동 등을 활성화한다.
[9-11월 모고 29-2]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 2.0의 의미와 교사와 학생 차원의 활용 방안 각각 1가지 [3점]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웹 2.0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모아 주기만 하는 웹 1.0에 비해 웹 2.0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정보를 더 쉽게 공유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블로그와 위키피디아 등이 이에 속한다. 웹 2.0이 정보제공자의 이동이라는 관점의 해석이라면 소셜미디어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내는 정보를 말하므로 두 개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사 차원의 활용 방안은 블로그를 통해 숙제를 공지하고 가정통신문을 대신하며, 학교 월중행사 계획이나 급식메뉴안내 등을 통해 학생 또는 학부모에 대해 더욱 폭넓은 정보공유가 가능할 것이다. 학생 차원의 활용 방안은 다양한 활동의 결과와 지식을 멤버들끼리 공유하고 하급생들 또는 인근 지역의 타 학교 학생들과의 정보 교환 창구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공연안내나 독서 감상문, 추천도서 소개, 모임 공지, 중간 결과물을 보관하는 파일링 캐비닛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포트폴리오 캐비닛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논점4 | 김 교사가 언급한 학교 중심 연수의 종류 1가지, 학교 중심 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2가지 [3점] |
[9-11월 모고 31-3] 수업과정에서의 발문능력 향상을 위한 장학유형 3가지 [3점]
수업과정에서의 발문기법 신장을 위해 첫째, 자기장학 방법으로는 자신의 수업과정을 녹음 또는 녹화하여 분석하고, 교육전문가나 장학담당자들과의 지도․조언을 바탕으로 발문기법을 개선하고, 마이크로 티칭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발문연습을 한다. 둘째, 동료장학을 통해 발문에 대한 동료교사의 경험, 정보, 아이디어를 교환하여 수업능력을 향상시킨다. 셋째, 임상장학을 활용한다. 교사들의 발문기술 향상을 위해 교장이나 전문직의 도움을 받아 수업 및 발문중심의 수업계획을 하고, 수업관찰 후 평가회를 통해 발문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밖에 발문과 관련된 전문서적 탐독이나 교원연수 등을 통해 발문기술을 함양한다.
[9-11월 모고 21-4] 제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기 위한 교사문화 혁신방안 3가지 [3점]
제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기 위한 교사문화 혁신방안은 첫째, 비전을 공유하고,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해 주기 위한 방안을 개방적이고 비판적 토론을 통해 모색한다. 둘째, 교사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팀학습을 통해 수업능력을 향상시킨다. 셋째, 개인적 숙련이 필요하다. 교사 스스로의 자각, 자기성찰평가를 통해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넷째, 상호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동료기반의 협력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다섯째, 변혁지향적 지도성을 발휘하여 학교문화와 학습문화 개선을 위해 솔선수범하여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노력한다.
<모범답안>
2021년 11월 29일 10시 30분 해커스 학원 직강 후 up 예정
신태식 교육학박사는
2012년 충남대에서 개최된 「교육학논술 출제경향에 대한 세미나」에서
토론자로 참여하여 교육학논술시험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다른 교육학 강사보다 1년 먼저 2012년 1월부터 지금까지
교육학논술에서 가장 적중도 높은 강의와 효율적인 강의방법으로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교육학논술 1타 강사로서의 신태식 교수는 타의추종을 불허합니다.
재미있고 명쾌한 강의!!! 불만제로의 멋진 강의!!!
∙ 박문각 임용고시학원 (2012. 1 ∼ 2015. 2. 28일까지 강의)
∙ KG희소 임용고시학원 (2015. 3 ∼ 2018. 11. 30일까지 강의)
∙ 해커스 임용고시학원 (2018. 12. 1 ∼ 2021. 12. 30일까지 강의)
여러분 모두에게 합격의 영광이 있길 기도하고 기원합니다.
------ 임용교사 합격운명공동체 신태식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