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가기 복사하기 본문 글씨 줄이기 본문 글씨 키우기
SNS 기사보내기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 구글+(으)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밴드(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톡(으)로 기사보내기 핀터레스트(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이메일(으)로 기사보내기 다른 공유 찾기 기사스크랩하기
[기고]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옛 어르신들의 말에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속담이 있다. 젊은 시절의 고생은 장래 발전을 위해 좋은 경험이 되므로 달게 여기라는 뜻이지만 오늘날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갈수록 나약해지고 있어 걱정스러운 마음 금할 수 없다.
맹자는 '생어우환 사어안락(生於憂患 死於安樂)'이라 했다. '걱정과 어려움이 나를 살게 하고, 안락함이 나를 죽음으로 이끈다'는 뜻으로, 고난에도 좌절하지 말고, 안락할 때 방탕하지 말라는 경계의 말이라고 생각한다.
독일의 막스 프랑크 교육연구소에서 15년 동안 1천명을 대상으로 지혜에 대한 연구한 결과 '역경이나 고난을 극복한 사람과 가난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 더 지혜롭고, 특히 지혜로운 사람일수록 인생의 어두운 단면을 일찍부터 더 많이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으로 불리는 한 남자가 있었다. 그의 어머니는 사생아로서 마을에서 손가락질을 당했다. 그는 네 살 때 동생의 죽음을 목격했다. 아홉 살 때 어머니, 열여덟 살 때 사랑하는 여동생의 죽음을 보았다. 그의 아내는 거의 정신이상자였으며 두 아들도 그의 품에서 죽었다.
그는 전쟁에 참가했다가 친구들의 죽음을 무수히 목도했다. 이 사람은 정치에 나섰으나 연거푸 낙선의 고통을 겪었으며 그의 인생은 온통 실패의 연속이었다. 아픔을 인생의 귀중한 자산으로 삼아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지도자가 된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에이브러햄 링컨의 이야기이다.
마쓰시타 전기공업을 창업한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일본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경제인이다. 그는 "하늘은 내게 가난과 무학, 그리고 건강하지 못한 몸을 주었다. 나는 이를 하늘이 내게 준 축복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매일 배가 고플 정도로 가난했기에 열심히 일했고, 항상 건강에 신경 쓰며 관리를 잘해 90세가 넘게 살 수 있었으며, 어려운 형편에 소학교를 중퇴했지만 더 많이 알고 싶어 공부를 했고 모든 사람을 스승이라 여기고 열심히 배워 오늘의 성공을 이룬 것이다.
인간의 수명을 연구하는 러시아 과학자들이 동물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첫 번째 그룹의 동물들에게는 이상적인 생활환경을 제공했다. 풍성한 음식과 상쾌한 공기와 안락한 환경이 주어졌다. 동물들을 괴롭히는 것은 전혀 없었다. 동물들은 초원을 뛰놀다가 지치면 그대로 나뒹굴었다. 몇 개월 후부터 동물들의 털에서는 윤기가 흐르기 시작했다.
두 번째 그룹에게는 걱정과 기쁨이 공존하는 공간을 제공했다. 동물들은 초원에서 한가롭게 놀다가 가끔 맹수의 습격을 받았다. 먹이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했으며 항상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두 집단의 연구결과, 안락한 환경에서 살던 동물들이 훨씬 먼저 병들어 죽어갔다. 약간의 긴장과 노력이 건강과 장수를 보장한다는 것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대부분 역경을 극복한 스토리가 있다. 땀과 역경이 없는 인생은 무미건조할 뿐이다. 역경을 탓하고 그것에 굴복하는 사람은 평생 비극적인 삶을 산다.
고난은 역경이 아니라 축복이고, 젊은 시절의 고난은 인생의 소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역경을 탓하고 그것에 굴복하는 사람은 평생 비극적인 삶을 살 것이다.
중부매일 newmedia@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유진테크놀로지, 인터배터리2024서 성능 개선 노칭프레스 유닛 공개
0 개의 댓글<form class="comment-form" name="commentWriteForm" method="POST" style="box-sizing: inherit; margin: 0px; padding: 0px;">회원로그인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0 / 400등록</form>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주요 기사
충북도, 2024년 상반기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협의회 개최
충남교육청, 중등 학생평가·학교생활기록부 공정성·신뢰도 제고 위한 지원 강화
기획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