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자 노자1~2: 최진석 교수
EBS 인문학 특강을 통해서 그는 "현대철학자 노자"라는 타이틀로 총 14강의 강좌를 통해서 우리가 현대철학의 정신과 인문학적 사고를 어떻게 확장시켜 나가야하는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현대철학자 노자 1강~2강의 핵심내용
人文이란: 인간이 그리는 무늬
-자연과 나 사이의 관계의 변화, 이것이 인간이 그리는 무늬이다
人文學이란: 인간이 그리는 무늬를 연구
哲學: 세계와 인간과의 관계를 따져보는 연구
-철학자들은 자신과 살고있는 세계(자연)의 관계를 따져보고 이를 통해서 나와 세계와의 관계를 그리는 힘이 무엇인가를 연구하는 사람이다
#고대 중국을 관통하는 핵심코드
- 불의 사용(두뇌발달), 기하학적 도형(추상 사유), 혈연(봉건, 시간 확장), 상제(신을 창조), 덕(천명의 기준), 도(상제를 대체)
먼저 노자를 연구하기 이전에 인간이 세계와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 왔는가를 따져봐야한다. 중국의 역사에서 인간과 세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6가지 핵심코드는 불, 기하학적 도형, 혈연 ,하느님(천명),덕, 도 이다
1)BC 50만년전(베이징원인 시대): '불'의 등장
-베이징원인이 불을 사용했음을 발견함
-인간은 불을 사용하면서 뇌가 커지고 발달하기 시작함
-구강이 확장되고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동물과 구별되기 시작함
-'생각'을 할수있게 됨
2)BC 5000년~3000년(신석기 전기): 기하학적 도형의 등장
-마제석기를 사용
-인간이 전략적사고를 하기 시작함
-기하학적 도형의 출현(세계를 종류별로 분류할수 있는 능력이 생김
3)BC 3000년~2000년(신석기 후기): 혈연의 중시
-농업혁명을 통해서, 토지가 개간되고 노동이 늘어남
-남성중심사회, 잉여생산물의 사회로 전환
-소유의 개념이 등장
-친자식에게 자신의 소유물을 상속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김
-일부일처제의 등장과 혈연이 중요한 코드로 등장함
*동양은 혈연을 인간과 세계를 해석하는 중요한 코드로 사용하지만, 서양은 혈연을 상대적으로 중요한 코드로 사용하지 않음
-인간의 능력이 확대되고 시야가 커지고 넓어짐
-중국의 고대왕조 하나라 시대에서 은나라 시대로 넘어가면서 종법제도와 장자상속시스템이 자리를 잡음
*종법제도: 장자 중심의 혈연및 사회제도
4)BC 1600~1046년 은나라 시대: 하느님(상제,천명)이 등장
-갑골문과 청동기가 등장함
*갑골문: 거북이 등껍질이나 짐승의 견갑골에 새긴 상형문자
-갑골문에 통치자가 통치행위를 하기 이전에 하느님께 점을 치는 행위(천명에게 물음)가 기록됨
-은나라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일을 하느님이 결정한다고 믿음(하느님을 창조함)
-세계를 해석하는 코드가 혈연에서 하느님으로 대체되며 인간의 지위가 상승함
-인간이 보편적인 근거와 기준(하느님)을 가지고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해석함
즉, 인간이 혈연이라는 제한된 경험시스템에서 탈피하여 '신'이라는 보편적 절대자를 매개로 자기를 해석함
*하느님의 특징: 일관성, 불변성
5)주나라의 등장: 德의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
-하느님에 의해서 세워진 은나라가 멸망하고 주나라가 등장함. 따라서 하느님의 불변성에 문제가 발생됨
-천명(하느님의 명)이 달라졌으므로 은나라가 멸망한 이유와 주나라 건국의 정당성이 필요하게 됨
-달라진 천명을 설명하기 위해서 등장한 개념이 德
-은나라 사람들은 인간으로서 가져야할 덕을 상실했기에 천명이 떠났고, 주나라 사람들은 덕이 있어서 건국되었다고 설명함
-천명이 인간, 덕에 의해서 달라질수 있는 시대로 진입함
-인간이 천명을 달라지게 할수 있는 존재로 등장
-천명을 움직이는 합리적인 기준(덕)이 생김
-인간이 역사와 문화의 무대에서 책임감 있는 존재로 등장함
현대철학자 노자 3강: 최진석 교수
#주나라의 등장: 德이 새로운 개념으로 자리잡음 하느님의 명을 따르는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등장한 주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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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자 노자 3강: 최진석 교수
#주나라의 등장: 德이 새로운 개념으로 자리잡음
하느님의 명을 따르는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등장한 주나라는 德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은나라는 사람들은 덕이 부족하여 멸망하고 주나라 사람들은 덕이 많아서 새로운 국가를 건설했다는 德의 개념을 도입한다
따라서 주나라떄는 인간이 德을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하늘이 뜻이 降臨한다.
이는 하느님(천명)의 힘일 약해지고 인간의 힘이 강해짐을 의미하며, 하느님(천명)은 德이라는 합리적 기준으로 움직임을 뜻한다
주나라는 姬氏성을 가진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건국된다
#주나라핵심제도: 혈연중심의 봉건제
-주나라는 천자가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을 중심(혈연중심)으로 땅을 분봉하는 봉건제를 만듬
-봉건제를 통해서 여러 제후국이 탄생하며, 제후국을 통해서 영토의 확장과 방어가 효율적이되고, 거대한 국가를 관리하는데에도 효과적인 시스템이 탄생
-주나라는 종법제도(혈연중심의 사회제도)를 중심으로 봉건제를 만듬
-은나라의 혈연은 아버지의 권위를 강화하는데이 국한되었지만, 주나라의 혈연은 같은 성씨를 중심으로 국가를 관리하는 기본구조로 작용됨
*중국의 봉건제는 혈연을 기반으로 충성심이 맺어졌지만 서양의 봉건제는 혈연이 기반되지 않음
-천자는 제후국을 지배하는 大宗이 되고 제후들은 小宗이 됨
#주나라의 조세제도의 변화: 井田制(정전제)에서 初稅畝(초세무)로
-정전제는 땅 1리(900무)를 9등분하여 각 100무씩을 한가구에게 할당하여 私田으로하고 나머지 100무를 公田으로 하여 공전에서 소출된 수확은 세금으로 거둬들이는 제도
-주나라는 크게 서주(BC1046~BC771년)시대와 동주(BC770~BC256년)시대로 나뉨
-서주시대는 주나라가 강성한 시기로 서쪽으로 영토가 확장되고 수도도 서안에 세움
-동주시대는 주나라가 서쪽 오랑캐들에 밀려 동쪽으로 이동한 시기로 수도도 낙양에 세움
-동주시대는 크게 춘추시대(BC770~BC476년)와 전국시대(BC475~BC221년)으로 나뉨
*공자와 노자는 춘추시대 말에서 전국시대 초기를 살았던 사람임
-주나라 건국 초기에서 공자와 노자가 등장한 춘추시대까지 약 500년의 세월동안 소인들이 사전에서 일하는 시간을 늘어나고 공전에서 일하는 시간을 점점 줄어들게 되고, 세금량도 일정하지 않고 점점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됨
-공자와 노자의 시기에 조세제도가 '초세무'로 바뀜
*초세무: 토지면적에 따라서 일정량의 세금을 납부하는 제도
-'초세무'를 통해서 국가는 재정을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집행할수 있게됨
-국가가 세금량을 일정하게 정해줌으로써 소인(농민, 노예)들이 토지로부터 더많은 자유를 확보할수 있게됨
#공자와 노자가 등장한 춘주말 전국초의 시대의 변화: 상업의 형성과 철기의 발명
-소인들이 세금량만 확보하면 됨으로써, 다양한 거래의 형태가 발생하고 상업이 형성되기 시작함
-철기의 발명: 철기의 발명으로 생산량이 향상되어 소인들의 소득이 급격히 향상됨
- 소득이 향상된 소인들이 세로운 계급으로 등장하여 중국천하를 거대한 변화속으로 이끌어가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