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원의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학년도 서강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과 예시답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은 합격을 향한 마지막 관문으로, 단계별 전형에서 서류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서강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며 더욱 효과적으로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논술(일반)전형의 인문계열 기출문제입니다.
본 문항은 모든 지문을 교과서에서 발췌하여 사용함으로써, 교과과정 이외의 사전 지식 여부와는 무관하게 제시문의 내용에만 근거해도 충분히 답안이 작성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문항은 교육과정 [12사문01-01], [12사문02-01]에서 학습하는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이 해를 적용하여 마녀사냥이라는 사회/문화적 현상을설명할 수 있는 분석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을 다룬 <사회/문화> 교과서, 인간 삶에서 윤리 사상과 사회사상이 필요한 이유를 다룬 <윤리와 사상> 교과서, 동서양의 다양한 윤리 이론들의 윤리 문제에 대한 적용을 다룬 <생활과 윤리> 교과서 등을 활용하여 마녀사냥이라는 사회/문화적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제시문을 읽으며 제시문 사이의 논리를 연결하고 유추함을 바탕으로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는 교육과정 [10국02-04], [10국03-04], [12독서02-03], [12독서02-05], [12독서 03-02] 등의 성취기준과 연관됩니다.
정리하자면, 본 문항은 교육과정 [12사문01-01], [12사문02-01]에서 다루는 다양한 사회 및 도덕 분야 교과과정의 개념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12윤사01-01], [12생윤01-02]가 요구하는 여러 시각에서 다양 한 삶의 문제를 윤리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술하게 함으로써 교육과정에충실 하면서도 적절한 수학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제시문이 긴 만큼, 각 제시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가]는 마녀사냥이라는 현상에 대해서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설명합니다. 전반부에서는 근대시대에는 국가권력(통치자)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회의질서를 유지하고 민중들을 억압하는 수단으로 활용되 었던 마녀사냥에 관해 설명합니다. 후반부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사회집단이 대중매체를 통해서 전달한왜곡된 메시지들을 개인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마녀사냥에 동참하게 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즉, 이 지문에서는 마녀사냥이 사회(권력 집단)와 개인 모두와 연관된 현상이라는 점을 지적합니다.
[나]에서는 꼭두각시 극장의 예시를 들어서 인간과 꼭두각시를 대조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의 제약 안에 있다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고 이를 변혁시키기위해서 노력하는 존재입니다. 반면에 꼭두각시는 끈에 매달려 있음을 자각하지 못하고 줄이 당겨짐에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묘사됩니다. 본 제시문에서는 (1) 꼭두각시의 특징을 [가]의 후반부에 기술된 여론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집단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개인에, (2) 무대위에서 꼭두각시를 자신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장치’를 [가]의 전반부에 서술된 국가권력에 적용하여 마녀사냥의 원인을 분석하도록 하는 것이 의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는 군주가 군대의 단결을 유지하려고 할 때 두려움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정당성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제시문은 [가]의 전반부에 서술된 근대시대의 민중들과 국가권력에 대한 설명과 연결시켜 원인을 분석하도록 하는 것이 그 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는 다양한 사회적 논쟁들은 정치 철학의 문제이고, 철학적 문제들은 개인들에게 도덕적, 정치적 신념을 정립할 필요성을 상기시켜 준다고 말합니다. 또한개인들이 정치 사상가들의 사상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견해를 정립하고 비판적 판단 능력을 함양할 필요성을 제시함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이 의도입니다.
[마]는 니부어가 제시한 집단 이기주의에 대한 해결 방안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 구조/제도가 모두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마녀사냥에 적용하자면, 개인은 [가]에 따르면 개인들은 집단의 의견이나 권위자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마녀사냥에 동참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집단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개인들이 우선 바뀌어야 합니다. 사회구조/제도적 차원에서는 [가]에서처럼국가권력이나 지도자가 개인을 통제하거나 복종시키도록 하는 시도를 하지 못하도록, 그리고 집단의 잘못된 의견이 매체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무분별하게전달되지 못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해결책으로 암시해주고 있습니다.
[바]는 지도자가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해 형벌이라는 수단을 사용할 때, 그 의도와 달리 사회는 더 무 질서해질 수 있음이 나타나 있습니다. 반면에, 지도자의바름은 형벌이 없이도 사회를 바르게 유지할 수 있 는 방법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 문항의 답안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는 마녀사냥이 사회와 개인 모두와 관련된 현상이라는 점을 제시한다. 마녀사냥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자면, 마녀사냥은 [나]의 꼭두각시처럼 개인들을 움직이고 제약하는 ‘사회의 교묘한 끈’을 자각하지 못하여 사회집단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사회적 제약을 바꾸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것에 기인할수 있다. [다]는 지도자가 집단의 단결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두려움을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기술하고 있다. 이에 근거하면, 마녀사냥은 지도자들이 두려움을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정치적, 종교적으로 큰 에너지를 띤 민중들을 자신이 원하는 질서에 편입시키고자 하는 것에 기인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라]-[바]를 바탕으로 모색한 마녀사냥에 대한 해결 방안은 다음과 같다. [가]와 [나]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지도자들의 사회통제 의도를 지각하지 못하고 집단의 의견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개인의 모습을 감안할 때, [라]에서 제시된 것처럼 개인들이 정치 사상가들의 사상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견해를 정립하고 비판적 판단 능력을 함양할 때 마녀사냥과 같은 사회 현상이 해결될 수 있음이 시사된다. 하지만 [마]에서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 구조/제도가 모두가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라]가 제시하듯 개인은 비판적 능력을 함양하되, 사회 구조/제도적 차원에서는 국가권력이나지도자가 개인을 통제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지 못하도록, 그리고 집단의 왜곡된 의견이 매체를 통해서 개인들에게 무분별하게 전달되지 못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해결책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바]는 지도자의 바름이 형벌이 없이도 사회를 바르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를 참고하면 지도자(사회권력)가 청렴하고 바르게 통치한다면 마녀사냥이라는 잘못된 통제장치를 사용하지 않고도 개인들간의 질서를 잘 유지할 수 있고, 그렇다면마녀사냥과 같은 사회문제는 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상으로 논술(일반)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4 서강대학교 논술(일반)전형의 자연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