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김정훈
정훈이는 오자마자 " 선생님 공부해요."라고 시크하게 말을 함. " 그래 오늘은 학교 과제 도와 줄건 없고?", "네"라고 답하여 선대칭 도형의 개념을 그림과 같이 설명하여 선으로 부터 대칭되는 예제를 익힘. 선을 중심으로 반이 나와있는 선대칭 도형 그리는 법을 선으로 부터 같은 거리를 칸으로 세어 점을 찍은 후 자를 대고 그리도록 지도함. 눈대중으로 점을 대충 찍어서 자도 대지 않고 선을 찍 그리고 싶어 하였지만 점을 찍은 위치가 비슷하지만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가로, 세로 칸을 세어서 정확하게 점을 찍을 수 있도록 함. 대응점과 대응변, 대응 각을 체크할 때 힘들어 하였지만 정확하게 대응점,변, 각 을 읽고 표시해 가면서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함. 대응 각을 찾을때 읽는 법과 각의 표시를 다시한번 예제를 들어 설명하여 줌.
읽기는 지난 시간에 읽고 내용 파악한 지문을 다시 한번 읽고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 문제를 통하여 풀고, 새로운 어휘를 문제를 통해 풀어봄. 다시 한번 읽자고 했을때 1문단을 읽더니 생각이 난다면서 그냥 문제를 풀겠다고 하여 "그렇게 해봐 그리고 생각이 안나면 앞으로 넘겨서 다시한번 읽자"라고 하여 문제를 풀이하는데 2번에서 바로 문제가 걸려서 앞장으로 넘겨 다시 읽음. 어휘는 문장을 읽으면서 어우리는 단어를 잘 찾아 써넣음.
정훈이가 감기가 걸려서 컨디션이 좋지 않았지만 미루지 않고 끝내길 원했고, 잘 참고 수업을 마침.
김수현
요즘 구구단을 매일 조금씩 하면서 거의 틀리지 않고 잘 외우길래 구구단 전체가 나온 100칸 계산을 주었는데 6단부분에서 8단을 외우면서 써서 2회정도 수정해 줌. 6단에서 조금 걸리고 다른 부분은 매끄럽게 잘 외움. 기초연산 후 평면의 쌓기나무 의 앞모습,옆모습, 윗모습을 보고 입체 쌓기나무 모습을 잘 찾아냄. 읽기 '육상 트랙을 도는 방향'을 선택하여 소리내어 끊어 읽기 연습을 함.
임수빈
정훈이가 공부하는 와중에 와서 " 선생님 빨리 공부해요~"라고 하길래 " 한사람씩 차례대로 할건데 수빈이 일찍왔네." 라고 했더나 집에 가방 놓고 와야겠다고 하면서 나감. 나간지 10분정도 지나서 " 안녕하세요~"라고 하면서 바로 옴."할머니가 안계서서 바로 왔어요. 할머니가 맛있는 라면 끓여 주시는데...."라고 함. " 라면을 혼자 못 끓이는 구나?" 했더니 " 냄비에 끊이는 라면이요."라고하여 " 아직 가스불을 못만지게 하시는 구나?", " 네." 라고함. "참 선생님 저 뭐 바뀐거 없어요?"라고하며 일어서서 보여주길래 " 음 머리를 예쁘게 커트 했네~", " 또 있어요"," 아 신발을 새로 샀구나?" "네."라고 답하며 즐거워 함. 자기 자신을 알아봐 주길 원했고, 알아봐 주자 좋아했음.
수학 점대칭 도형의 원리를 알고 점대칭 도형 그리기를 함께 연습 함. "쉬워요"라고 말하고 시작 하였지만 그림을 그리면서 대칭되는 점을 찾는 원리를 여려번 고쳐가며 완성함. 읽기 "지구를 아프게 하는 탄소 발자국'를 읽으면서 "수빈이가 실천할 수 있는것은 무었이 있을까?"라고 했더니 " 콘센트 뽑기, 자전거타기, 일회용품 덜쓰기"를 이야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