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이야기, < 아바타 2 >는 확실히 시각적 장관을 선사한다. 캐머런과 그의 특수효과팀은 창작적인 섬세함으로 광휘로운 영상을 합성해낸 것은 물론, 수생 생물로 가득한 해양 환경은 새로운 탐험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캐머런은 수중에서 활동하는 등장인물들의 모션 캡처를 매끄럽게 영상화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고안해야 했다. 전에 없던 시도와 기술적 성취로 인해 훨씬 더 진보한 화상이 탄성을 자아내는 한편, 화면 전개를 이끄는 이야기는 < 터미네이터 >(Terminator), < 어비스 >(The Abyss), < 타이타닉 >(Titanic)과 같은 캐머런의 전작들에서 장점을 부분적 요소로 합성해냈다. 장차 5편까지 계속될 대서사의 초석을 다소 진부하지만, 모범적 이야기 틀로 짠 셈.
불의의 비행기 추락사고로 2015년 고인이 된 제임스 호너(James Horner)를 대신해 속편의 음악은 사이먼 프랭글렌(Simon Franglen)이 바통을 인계받았다. 1980년대 마이클 잭슨(Micheal Jackson), 퀸시 존스(Quincy Jones),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마돈나(Madonna), 데이비드 포스터(David Foster)와 같은 대중음악계 예술인들과 합작을 통해 제작자로 유명한 그는 존 배리(John Barry), 앨런 실베스트리(Alan Silvestri), 제임스 뉴튼 하워드(James Newton Howard), 한스 짐머(Hans Zimmer) 등 할리우드 영화음악계의 명작곡가들과 함께 영화를 공작한 바 있다.
프랭글렌은 1997년 < 타이타닉 >에서 제임스 호너와 손잡고 주제가 'My heart will go on'을 제작해 그래미를 수상한 것을 위시해,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The Amazing Spider-man) 등을 포함 호너가 유명을 달리하기 전까지 다수의 작품에서 중대한 역할을 해온 필생의 콤비.
기악 악구, 코드 진행, 구성 기술 등 호너의 음악 작법에 대해 프랭글렌은 매우 익숙하지만, 자신만의 독자적인 음악 양식을 구사하고 둘을 혼합해내는데도 능통하다. < 아바타: 물의 길 >의 경우 프랭글렌은 호너의 유산을 기리는 동시에 스코어의 악보에 새로운 주제를 도입했다.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속편의 내용에 따라 그에 맞는 주제를 새롭게 뽑아내면서도 원작의 테마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긴요했다. 시리즈 영화에 대한 흐름을 유지함으로써 원작의 팬들이 공감을 연장하고 그 기반 위에 신형 음악을 장착해 균형을 잡았다. 영화 전체를 구성하는 정경의 일부로서 원래의 주제를 가져온 선택은 실제 영화상에서 반가움과 연속성을 한층 더 강화하는 결과로 작용한다.
속편의 작곡가 프랭글렌이 악보에 새롭게 쓴 음악은 'Leaving home'을 비롯해 영화의 사운드트랙에 지시 악곡(cue)으로 사용된 스코어의 전반에 걸쳐 제이크와 네이티리,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을 위한 가족을 주제로 반복해 등장한다. 전임 호너가 테마를 구성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선율을 중심으로 장대하게 발전하고 변주하는 테마음악은 8화음(Am-D-Am-F-Am-Dm-E) 진행을 핵심으로 영묘한 합창과 함께 웅대한 서사적 파노라마와 가족애를 강조하는 관현악 협주곡. 영화 전반의 감정적 초점인 '가족'을 주제로 감성에 호소하는 음악을 스코어의 요점으로 구축했으며, 오케스트라의 관현악 협주를 통해 역동적인 액션 장면과 네이티리 역의 조이 샐다나가 나비 족의 가사로 부른 'The songcord'에도 뚜렷이 재생된다.
2. Into the Water (3:40) 3. Happiness Is Simple (2:22) 4. A New Star (2:57) 5. Converging Paths (1:45) 6. Rescue and Loss (6:40) 7. Family Is Our Fortress (3:07) 8. Hometree (3:28) 9. The Way of Water (2:30) 10. Payakan (3:30) 11. Mighty Eywa (4:13) 12. Friends (1:47) 13. Cove of the Ancestors (2:46) 14. The Tulkun Return (2:51) 15. The Hunt (5:48) 16. Na'vi Attack (4:44) 17. Eclipse (3:13) 18. Bad Parents (3:23) 19. Knife Fight (2:48) 20. From Darkness to Light (4:14) 21. The Spirit Tree (2:58) 22. The Songcord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