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인종 분류
현재 세계에는 여러 가지 인종들이 존재합니다. 백인종, 흑인종, 황인종으로 나누는 인종 외에 추가적인 인종구분이 되어 집니다.
인종구분을 함에 있어 편의상 인종계주 ·인종 ·아인종(亞人種)으로 나누지만 그 단계의 적용은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르다. 여러 학자들의 설을 적당히 종합하여 오늘날의 인종명을 예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코카소이드: 북유럽인 ·알프스인 ·지중해인 ·동(東)유럽인 ·디나르인 ·아르메노이드(아나트리아인이라고도 한다) ·인도 아프간 ·투르크(투란인) ·남동인(南東人:아라비아인 ·셈인이라고도 한다) ·라프(알프스인의 북방형) ·드라비다인(인도 흑인이라고도 하나 복잡한 구성) ·아이누.
② 니그로이드: 수단 ·기니 ·콩고 ·남아프리카, 나일의 각 니그로, 에티오피아인(함인이라고도 하며, 백인적 요소가 들어 있다) ·코이산(부시먼 ·호텐토트) ·마다가스카르(니그로이드와 인도네시아 말레이인과의 혼혈) ·피그미 ·멜라네시아인(뉴기니에 있는 것을 파푸아라고 하나 이는 亞人種으로 나눌 수 있다).
③ 몽골로이드: 극북인(極北人:사모예드 ·추크치 등) ·북부(전형적) 몽골로이드(퉁구스 ·몽골인 ·한국인 등) ·중부 몽골로이드(중국인) ·남부 몽골로이드(인도차이나인이라고도 한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인(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어, 니그리토 ·原말레이인 ·續成말레이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일본인 ·폴리네시아인(몽골로이드의 범위를 크게 벗어나 코카소이드와도 닮았다) ·에스키모.
④ 아메리카 인디언: 아메린드라고도 하며 몽골로이드로 분류되고, 나아가서는 북태평양 ·북대서양 ·남태평양 ·남대서양 ·팜파 ·고(古)아메리카의 각 인디언으로 나눌 수 있다.
⑤ 오스트랄로이드: 호주 원주민 ·베디데(베다 및 이와 유사한 것).
이중 미국인 코카소이드 인종이라 볼수 있는데 커다란 코와 백발, 금방, 그리고 커다란 키가 특징으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