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간전압=상전압
선전류=√3상전류 의 관계이므로
상전압 = 선간전압 = 220V입니다.
3.만약 모터의 용량이 15kW이라면
명판에는 220 / 380V
27.0 / 15.6A로 표시 됩니다..
전원이 3상 220V이면 27.0A(델타결선시의 선전류=15.6(상전류)*1.732)이고
전원이 3상380V이면 15.6A(Y결선시의 선전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델타와 Y의 전압과 전류의 √3의 차이는 있으나
모터의 용량이 15kW로 같습니다.
용량에 맞게 설계되므로 모터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4.요즘 겸용모터의 경우 델타결선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유는요?
3상220V는 사라지고
지금은 3상 4선식(380/220V:3상380단상220V를 의미함)
을 많이 사용합니다...
5.Y-델타 운전(엄밀히 말하면 Y기동 델타운전)이 문맥에 맞습니다..
Y기동 델타운전은
3상 220/380V 겸용 모터가 아니고 3상 220이나 380V의 단전압 입니다.
환언하면 모터코일의 정격이 380V라면 전원전압도 3상 380V(델타결선)이어야 합니다.
모터는 기동전류가 운전전류의 6-7배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하여 Y결선하며 Y로 기동시 기동전류는 1/3로 줄어듭니다.
전압은 220V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T초후에 델타로 운전하면 정상적인 힘을 냅니다...
6.Y-델타 운전은 그림이 있어야만 설명이 쉽습니다..
아쉬운대로 다른 답변과 덧글을 참고 하세요.
첫댓글 멋진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리스타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소중한 자료를 읽어보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을 해봅니다.. "환언하면 모터코일의 정격이 380v라면 전원전압도 3상 380(델타결선)~"
이라고 하셨는데요.. 델타결선을 통해 380v를 공급한다는 것인지요...?
또한, 델타가 아닌 y기동시 등가저항은 델타에 비해 3배 늘어나니 전류가 3배 감소한다는 것인데 ,
전압이 220v로 같이 감소한다면 전류는 더욱 줄어들어야하지 않을지 .. 오리스타님의
견해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자료 잘봤습니다
자료...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브라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