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Science-Technology-Society)란 무엇인가?
1. 과학과 과학적 기술
과학 과학적 기술
(자연 세계에 대한 질문 생성) (환경에 대한 인간 적응 문제의 제기)
탐구법의 적용 문제 해결 전략 적용
설명체계의 제안 해결책 제시
(자연 세계 현상에 대한) (인간의 적응 문제)
설명체계와
새로운 질문 해결책의 새로운 문제
사회적 적응
설명체계와 해결책에
바탕을 둔 개인적 활동
<과학과 과학적 기술의 관계>
♥ 과학적 기술은 과학지식이 과학적 방법에 의해 발견되면, 그 지식을 적용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는 응용분야로 인식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고, 그 지식을 이용하여 사회와 생활 주변에서 나타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2. 과학 지식의 사회성
가. 과학 사회학의 관점
과학지식이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의 객관적 속성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그 정당성과 유용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주장
▶ 과학을 자연 현상으로서 보다는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그 생성과정을 분석하고 있음
나. 과학 철학적 관점
(1) 전통적 인식론자 : 경험주의와 실증주의
그 의미가 확실한 지식과 그것의 논리적 구조 그리고 그런 과학지식을 생성하는 과학적 방법에 주된 관심을 둔다. 즉, 관찰과 실험을 객관적인 탐구 수단으로 봄 - 귀납?연역적 방법, 가설-연역적 방법
▶ 과학적 탐구가 순전히 개인의 호기심에 따라 수행되는 활동이지 사회적 목적이나 요구와는 무관
(2) 현대론적인 인식론 : 쿤의 과학 혁명, 라카토스의 연구 프로그램, 포퍼의 반증주의, 파이어아벤트, 툴민 등
* 쿤의 과학 혁명
전과학 단계 -- 경쟁 패러다임 등장 -- 정상 과학 -- 과학의 위기 -- 과학의 혁명 -- 새로운 정상 과학 …
* 라카토스의 연구 프로그램
부정적 발견법
핵
보호대 긍정적 발견법
▶ 과학 사회학에서처럼 과학 지식이 상대적인 특성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평가될 수 있다고 봄
▶ 과학 지식이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기 위해 과학자가 구성한 잠정적, 가설적 설명 체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하여 과학적 방법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기도 함(파이어아벤트)
▶ 과학지식이 사회적인 상황과 문화적인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그 참가치도 변한다고 보는 견해
3. 과학의 상황 의존성
가. 과학의 가치 중립성 : 자연 환경에 대한 중립성
나. 과학의 상황 의존성
* 연구비 지원
* 사회적 문제의 정책 결정 - 환경문제, 자원고갈, 식량문제
* 연구의 윤리성 - 복제 동물
* 다른 학문과의 관계 - 수학(뉴턴, 데카르트)
▶ 사회와 동떨어진 과학의 발전과 과학적 기술의 개발을 생각할 수 없는 것이 현실적 상황 - 순수한 호기심이나 관심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연구?개발해야할 분야가 많음
☆☆★ 과학 오개념의 연구 결과는 과학 지식은 교과서의 내용과 직접 관련되어 있는 문제보다는 사회적 상황이나 과학적 기술이 응용되고 있는 실제 사례에 의해서 더 의미 있게 학습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즉, 형식적이고 논리적인 과학자의 지식보다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직관적 관념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는 주변의 문제가 더 쉽게 학습된다고 한다.☆☆★
4. STS 교육과 교육 과정
가. 형식주의 교육 과정 : 지식 위주의 교육(경전 암기 등)
나. 경험주의(아동중심) 교육 과정 : 흥미 위주(루소의 ‘에밀’, 니일의 섬머힐 학교, 듀이, 몬테소리)
다. 학문 중심 교육 과정 : 지식의 구조(나선형 교육과정), 과학 자의 탐구 과정
라. 인간 중심 교육 과정: 모든 이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
▶ 내용의 과다와 어려움
▶ 실험실 수업에 대한 반성
▶ 탐구의 의미 확대(지식 사회학 등의 영향)
▶ STS에 대한 인식 : 모든 학생을 과학자로 키울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각자 과학적인 소양을 가지고 건전한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사람을 키워야 한다는 생각 속에 통합적인 교육 과정의 틀이 나타나게 되었다(사회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등).
5. STS 교육의 의미
STS 교육은 학생들이 특별한 어려움 없이 경험할 수 있는 상황(실생활 상황)에서 수행되는 교수/학습의 일종으로서 그들이 과거의 일상생활을 통해 겪은 경험(구성주의)을 바탕으로 새로운 내용의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학습지도 전략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사회?국가?세계적 수준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하게 하며, 학생들의 책임 있는 의사결정이 특히 강조된다.
▶ STS 학습 지도 방법은 학생들이 과학을 자신들에게 관련 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하는 것인데, 이 방법을 적용하는 과학교육 현장에서는 주로 과학이 이용되거나 응용되는 일상생활의 사례와 사회적 상황이 제시되고 있다.(흥미와 호기심 진작)
▶ 과학이 과학적 기술을 통해 응용되는 분야와 사회적 상황에 과학을 들어 맞추어 가르치는 방법과 과정
6. STS 교육의 목적
과학적?기술적 교양의 함양
→ 기본적인 과학 개념과 원리의 이해와 과학 탐구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과학과 과학적 기술의 가치 및 한계도 인식할 수 있는 사람의 육성
→ 사회적 문제를 책임감 있게 대하는 행동에 필요한 지식, 기술, 그리고 정의적 속성을 기르는데 있다(합리적 문제 해결 능력과 능동적 참여의식).
7. STS와 전통적 수업 방법의 특성상 차이
STS 수업 전통적 수업
학생 중심 교사 중심
다양성에 따른 개별화 보통, 중간을 위한 단체 학습
다양한 자료의 이용 주로 교과서 이용
문제와 논쟁점에 대한 협동학습 교실, 실험실에서의 단체 수업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 학생들의 수동적 참여
학생의 경험 중심 체계적인 지식 중심
문제 및 논쟁거리 중심의 수업 교육과정과 교과서 중심의 수업
8. STS 학습 지도의 실제
가. 단순한 주제의 삽입
발문 형태, 발전?심화?보충 학습 형태, 형성 평가 형태 등
나. 과학적 기술의 응용 사례 중심 :
MP3 player, 형광등, 전자레인지, 초전도체, 레이저 총, 홀로그램..
다. 사회적 문제점의 이용 : 한라산의 케이블카 설치 문제
라. 가치 교육 : 복제 인간
예) 건식 사우나(약 120℃)와 습식 사우나(약 70℃)는 견딜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얼마나 견딜 수 있을까?
과학적 상황 : 열전도, 증발열, 인간의 항상성, 노폐물 분비(땀)
과학 기술적 상황 : 사우나실의 설비, 내부 온도계,
사회적 상황 : 개인 건강과 안전 문제
예) 핵 폐기물의 처리장 건설은 어떻게 해야할까?
과학적 상황 : 전기 에너지, 핵에너지
과학 기술적 상황 : 원자로, 원자력 발전의 원리, 핵폐기물 처리 과정
사회적 상황 : 핵폐기물의 안전성 문제,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에 관한 의사결정
예) ‘물먹는 오리’를 이용한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