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각 서화 도장의 감별 기교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서화 감상은 작품의 스타일, 필묵, 색채, 구도, 장법, 화법, 인장, 종이, 표구, 발문 등의 방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가장 중요한 측면은 역시 서화 자체와 서예, 인장이다.
도장은 중국 서화의 경우 대부분 인쇄되어 있기 때문에 서화를 감정하는 주요 측면으로 반드시 중시해야 합니다.청·중기 작품에 찍힌 도장이 진품임을 알 수 있는 도장과 정확히 일치하고, 다른 점에도 의문이 없다면 기본적으로 진품으로 단정할 수 있다.모사 복제 도장은 원인과 다소 다른 경우가 많아 원인과 똑같이 만들기 어렵기 때문이다.
인장에서 감별하면 소견 인장과 진품 인장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인쇄물의 두께, 테두리의 너비 및 손상, 인쇄물의 명확성과 흐릿함 등이 있습니다.한 쪽의 인장은 초용과 오래 사용하면 달라지는데, 초용 인장은 글씨가 선명하고 오래 사용하면 인장의 선명도가 달라지기 때문일 수 있다.또한 인쇄 진흙의 품질, 농담, 건습 등도 도장을 찍은 후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테두리의 너비는 도장을 찍을 때의 힘과 하부 패드와 관련이 있으며 때로는 너비가 다르게 변하기도 합니다.인영의 선명도는 인장을 사용하는 사람의 수법과 일정한 관계가 있는데, 어떤 사람은 인장에 큰 힘을 가하고, 어떤 사람은 작은 힘을 가하며, 어떤 사람은 약간의 흔들림을 가하며, 또한 아랫받침의 질과 얼마, 날씨의 냉온, 오래 방치한 인토와 자주 사용하는 인토, 이런 것들은 인장을 찍어낸 효과를 다르게 만들며, 어떤 사람은 인장을 막 찍은 인장에 약간의 흰가루나 색가루를 뿌려 서화 작품이 눌릴 때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기도 한다.자주 닦거나 닦는 도장은 잘 닦지 않는 도장과도 다르다.한 폭의 명가의 서화 작품과 그 도장도 일정한 예술 수준을 가져야 한다.특히 글에 오류가 없어야 하는데 유명한 서화가라면 오자를 자주 쓰거나 쓰는 일이 있을 수 없다.
인장을 감별할 때는 인토의 색에 따라 달라지는데, 한 폭의 옛 그림 인장의 색상은 선명할 수 있지만 항상 세월과 변화를 겪으며 색이 진하고 침착해집니다.
현대의 많은 서화가들은 흔히 전통을 계승하기에 부족하고 기본기가 비교적 부족하여 항상 새로운 것을 내세우고 싶어하며, 도면을 재구성하지 않고, 붓과 먹만 중시하지 않으며, 서예의 기초도 없고, 더욱이 전각에 대한 연구는 없으며, 도장을 통해 그들의 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들의 도장은 대부분 다른 사람이 대신 새기고, 자신의 작품에 찍으며, 풍격의 조화 여부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시대별 예술품에는 시대별 풍격의 특징이 있고, 도장도 그렇고, 서화상의 도장은 반드시 그 시대적 풍격과 일치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위작이 될 수밖에 없다.청나라 중기 이전의 서화 작품처럼 갑골문 도장이 나올 리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