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고립, 외로움은 심부전 위험을 높입니다.
두 가지 요인 모두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외로움이 위험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대규모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날짜:
2023년 2월 1일
원천:
미국 심장학회
요약: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은 심부전 발생률이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지만 실제로 혼자 있는 경우보다 외로움을 느끼는지 여부가 위험을 판단하는 데 더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은 심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 요소이지만 심부전과의 구체적인 연관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습니다. JACC: 심부전(Heart Failure )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은 심부전 발생률이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지만 외로움을 느끼는지 여부는 실제로 혼자일 때보다 위험을 판단하는 데 더 중요합니다.
사회적 단절은 서로 다르지만 연결된 두 가지 요소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은 객관적으로 혼자 있거나 사회적 연결이 드문 경우를 말하며, "외로움"은 누군가의 실제 사회적 상호 작용 수준이 원하는 것보다 낮을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감정으로 정의됩니다.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12년 동안 인구 건강 결과를 추적하고 자가 보고 설문지를 통해 사회적 고립 및 외로움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을 평가한 UK Biobank 연구의 데이터를 살펴봤습니다. 연구자들은 400,000명 이상의 중년 및 노인 인구에 대한 건강 결과를 조사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수석저자인 중국 광저우 의과대학의 지후이 장(Jihui Zhang) 연구원은 "이전 연구들은 결과가 일관되지 않고 결론이 나지 않았으며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을 평가하기 위해 다른 측정법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연구자들은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이 모두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또는 사망 위험을 15%에서 20%까지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사회적 고립이 외로움이 없을 때에만 위험 요소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외로움이 더 중요했다. 외로움은 또한 그 사람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은 경우에도 위험을 증가시켰습니다.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은 남성에게 더 흔했으며 흡연 및 비만과 같은 불리한 건강 행동 및 상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의 한 가지 이유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교류할 때에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일 수 있다고 Zhang은 말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주관적인 외로움의 영향이 객관적인 사회적 고립의 영향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결과는 외로움이 있을 때 심부전과 관련하여 사회적 고립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외로움은 적대적이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적 관계를 가진 개인에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외로움은 사회적 고립보다 더 강한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일 수 있습니다."
Zhang은 이 연구가 일상적인 임상 치료에서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을 선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의 필요성과 더 많은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을 지적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두 요소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함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개입에 대해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외롭지 않은 개인에 대해서는 사회적 고립을 선별할 것입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코로나19 팬데믹이 광범위한 건강 결과에 미치는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의 영향을 강조했기 때문에 특히 관련이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관련 편집 논평에서 Patient-Centered Education and Research의 연구원인 Sarah J. Goodlin, MD와 Johns Hopki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의 부교수인 Sheldon Gottlieb, MD는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이 종종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Goodlin과 Gottlieb은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과의 관계는 아마도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이 극심하고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이 점점 더 환자 중심 건강 관리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인식되기 때문에 '사회적 처방'과 같은 특정 개입을 치료에 통합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향후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이 제2형 당뇨병 환자를 포함한 취약 인구의 주요 건강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계획이며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이 심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강.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