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혼수 구입 트렌드는 전기 밥솥과 압력 밥솥 이것을 모두 구입하되, 더 나은 밥맛을 위해 밥은 압력밥솥으로, 남은 밥은 전기 밥솥에 보관하는 것이라 한다. 최근에는 압력밥솥을 닮은 전기밥솥인 전기압력밥솥 제품들도 다양하게 출시 되었는데 알뜰한 예비 신부의 마음을 뺏어갈 밥솥은 어떤 것일까.
압력밥솥의 구수한 밥 냄새는 한국인의 코를 자극하는 가장 맛있는 향기임에 틀림없다. 여전히 압력밥솥은 전기 밥솥보다 월등히 좋은 밥맛을 자랑하며 밥 외에도 삼계탕과 각종 찜 음식 등 기타 여러가지 요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게다가 누룽지 밥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압력밥솥은 가스렌지 위에서 짧은 시간내에 밥을 하기 때문에 가스비용이 조금 나온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경제적이다. 또 제품 자체의 고장율이 적어 한번 구입하면 몇 십년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한다는 점도 마찬가지다. 압력밥솥은 세척시 손이 많이 가고 보온기능이 없다는 점에서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으나 고온에서도 밥솥 내부 재질로부터의 환경호르몬 유출에 대한 걱정이 없어요즘 같은 웰빙 시대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1 휘슬러의 솔라 압력솥은 철저한 검사 하에 독일 본사에서 생산되어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캡슐을 씌운 것처럼 삼중 구조와 가열시 팽창함을 고려하여 1.2cm 오목하게 제작하여 열효율을 극대화시켜 요리 시간을 70% 이상 줄이고 50%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이다.
조리 시 내부의 산소를 배출하여 진공상태를 이루게 해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의 파괴를 막아 주고, 음식 고유의 맛을 유지시켜 주며 압력이 팽창되기 직전에 수증기를 자동 배출하여 과다압력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2 휘슬러의 프로 압력솥은 위생적이고 내구성이 강한 고급 스테인레스 소재를 사용하여 녹이 슬지 않으며, 최상의 품질과 반영구적인 사용을 보장한다. 고급스러운 무광의 표면은 매트처리되어 쉽게 긁힘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며, 세척 후에도 물방울 자국이 남지 않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삼중 바닥을 프릭션(Friction)공법으로 접합시켜 제작된 바닥은 뛰어난 열전도율과 성능을 제공한다. 또 엄격한 독일 안전규격(DIN 66065)심사를 통해 완벽한 안전성을 자랑한다.
3 테팔의 클립소 컨트롤 압력밥솥은 테팔의 특허인 원터치 열림 잠금 장치로 편리하게 뚜껑을 여닫을 수 있으며 조리시간을 설정하면 요리가 완성되는 시점을 알려주어 편리하다. 또 내장된 비타민 찜틀로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를 보존하면서 다양한 요리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특수 디자인된 3중 열전도 바닥 등으로 높은 열전도율로 조리 시간을 단축했으며 안전성을 최상으로 높인 제품이다.
전기밥솥은 밥을 할 때에 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아직 살림에 서툰 예비 신부들의 부담감을 덜어준다. 또 불 위에 올려 놓지 않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가스레인지 위가 번잡하지 않아서 좋다. 최근에 출시된 전기밥솥은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밥맛 또한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다.
전기밥솥은 밥 외에도 기타 요리의 용도로 사용할 수는 있으나 자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시에 이물질이 증기로 배출되어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탕∙조림∙찜 등 조리기능이 가능한 압력밥솥의 장점을 살린 전기압력밥솥이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전기압력밥솥은 열판식과 IH식으로 나뉘는데 열판식은 밥솥 바닥의 히터에 의해 열판이 가열되면서 솥에 열을 직접 전도시키는 방식이고, IH는 자력선에 의해 솥이 통가열 돼 쌀을 익히는 방식이다. 전기압력밥솥은 고온∙고압을 이용하는 제품인 만큼 안전성을 꼼꼼히 살핀 후 구입해야 한다.
전기밥솥은 내부의 밥이 담긴 통만 세척하면 되므로 세척이 용이하고 보온기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밥을 장시간 보관하였을 때 밥이 푸석거려지므로 밥을 지을 때에는 일정양을 계획하고 조절하여 짓는 것이 중요하다.
4 내솥을 천연 곱돌로 만들어 돌솥밥 맛을 내는 쿠쿠의 일품석 IH 전기압력밥솥은 열을 받으면 재료의 속부터 가열돼 밥알이 터지지 않고 골고루 익어 부드럽고 차진 밥맛을 낸다. 게다가 건강에 좋은 영양 돌솥밥 외에도 구수한 숭늉까지 맛볼 수 있으며 삼계탕, 잡채 등 다양한 요리와 만능 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5 웅진 쿠첸에서 출시한 마이콤 밥솥은 예약취사 기능의 전기밥솥 중 국내 최소형 사이즈(3.5인용)로 작고 귀여운 디자인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20~30대 젊은 신혼부부들에게 적합하다. 이 제품은 초간편 취사메뉴로 단시간에 밥 짓기가 용이하며 죽, 케이크, 이유식등 간편한 메뉴들이 가능하다. 제품 전면 조작방식과 대형 버튼 적용으로 편리하며 탁찰식 속뚜껑과 증기캡으로 세척이 쉽다.
6 쿠쿠의 탑 컨트롤 에디션은 보온, 취사 등 조절 버튼이 밥솥의 윗부분으로 올라간 제품으로 취사 시 버튼을 조작하기 위해 허리를 구부릴 필요가 없다. 밥물 고임 방지 배수로를 만들어 밥물이 고여 고착된 찌꺼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비위생적일 수 있는 요소를 손쉽게 세척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에는 음성안내에 효과음 안내 기능이 추가 적용돼 있으며, 김초밥, 잡곡, 현미발아, 죽, 누룽지 등의 조리가 가능하다.
제품 | 테팔(02-3445-3232), 쿠첸(02-2075-1211), 쿠쿠(02-2015-2223), 휘슬러(02-3416-9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