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方[3474]포은선생시 楊子江(양자강)
楊子江(양자강)
貫楚呑吳氣象雄(관초탄오기상웅) 如今四海此朝宗(여금사해차조종) 泝流若問江源去(소류약문강원거) 直到峩眉第一峯(직도아미제일봉)
초를 꿰고 오를 삼켜 기상이 웅혼하니 오늘날 천하가 이 강을 조종으로 삼네 물길 거슬러 올라 강 근원 물어 간다면 곧바로 아미산 제일봉에 닿게 되리라
貫楚(관초)=楚초나라를 제압하다. 貫=꿸 관, 당길 만. 동자(同字)䝺. 楚=모형 초.초나라 초, 회초리 초.동자(同字)䠂속자(俗字)椘 呑吳(탄오)=오나라를 정복하다. 呑=삼킬 탄. 吳=춘추시대에지금의강소(江蘇)·절강(浙江) 지방에세력을뻗친나라. 속자(俗字)吴, 呉 氣象(기상)= 바람, 구름, 비 등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 [氣像]=사람의 타고난 기질이나 마음씨 雄(웅)= 수컷 웅. 동자(同字)䧺 如今(여금)= (비교적 먼 과거에 대비하여) 지금. 이제. 오늘날. 四海(사해)=온 세상. 사방(四方) 사방의 바다 온 천하 此(차)= 이 차. 동자(同字) 朝宗(조종)=1,제후(諸侯)가 봄과 여름에 천자(天子)를 알현(謁見)하던 일 2,강물이 바다로 흐르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泝流(소류)= 거슬러 흐르다. 泝=거슬러 올라갈 소. 향하다. 면(面)함. 맞다. 맞이함. 흐르다. 흘러감. 若問(약문)=만약 묻는다면. 江源(강원)=강의 근원. 去(거)=갈 거. 直到(직도)=쭉 …에 이르다2.직행하다3.곧바로 도착하다 峩眉(아미)=峩眉山. 四川省에 있는 큰 산. 세계 문화 · 자연 유산 어메이산(峨眉山) 峩=산 높을 아. 동자(同字)峨 第一峯(제일봉)=가장 높은 봉우리.
峨眉山[아미산]
중국 쓰촨성에 있는 불교 명승지 아미산은 중국 도교와 불교의 성지로, 중국 삼대 영산(오대산, 천태산, 어메이 산)이자, 중국 사대 불교 명산(오대산, 구화산, 보타산, 어메이 산)이다. 26개의 사찰이 있고,보현보살의 성지이다. 이곳 일대는 불교성지이기 때문에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고, 약 3,000 종의 식물과 명종 위기의 2,000종의 동물의 보고이기도 하다. 1996년 12월 6일에는 문화, 환경 모두를 고려하여, 러산 대불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복합유산으로 등록되었다.
가장 높은 봉우리가 해발 3,098m의 만불정으로, 후한 시대부터 불교 사찰이 건설되어, 남송 시대에는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현대 남아있는 최대의 사원은 등산구에 있는 보국사로 명대 만력제 43년(서기 1615년)년에 명광도인이 창건한 것이다.
해발 3,099m에 달하는 어메이 산은 중국 4대 불교 명산으로 꼽힌다. 당나라 때까지는 도교 사원이 많았으나 점점 불교가 성행하면서 불교 사찰이 많아져서, 산시 성의 우타이 산(五台山), 저장 성의 푸퉈산(普陀山), 안후이 성의 주화 산(九华山)과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불교 명산이 되었다. 어메이 산은 경이로운 풍광으로 여행자의 발길을 끌어모은다. 산 정상에 서면 발밑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고, 오후에는 불광(佛光)이라 불리는 신비로운 무지개 현상이 산 정상에서 출몰한다. 봄에는 두견화,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설경이 빼어나며 여름에는 피서지로 인기 있다. 또한 쓰촨 분지와 티베트 고원의 경계쯤에 위치한 지리적 조건 때문에, 1년 중 200일 이상 안개에 휩싸여 몽환적인 풍경이 연출된다. 그러나 안개가 너무 짙어 아무것도 못보고 내려오는 여행자도 허다하다.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