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대형마트 타격..매출·영업익 감소
슈퍼마켓·온라인 부문 성장..부채 비율 개선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홈플러스가 2020회계연도(2020년 3월~2021년 2월) 실적 결산 결과 재무구조가 개선됐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의 주력인 대형마트 사업부문이 코로나19 영향으로 부진하면서 영향을 받았다.
4일 홈플러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20회계연도 매출액 6조9662억원, 영업이익 933억원, 당기순이익 88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6%, 41.8%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적자 대비 흑자 전환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연중 가장 큰 행사인 '3월 창립 기념행사'를 창립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등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시간이 단축되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제외되는 등 악재도 겹쳤다.
슈퍼마켓 사업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와 온라인 사업인 홈플러스 온라인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약 5%, 30% 매출이 신장했다.
이에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사업에도 온라인 기능을 추가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온라인' 을 지난 2월 선보였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전국 250여 개의 슈퍼마켓에서 1시간 이내 즉시 배송하는 서비스다. 최근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적극 반영됐다. 서비스 시행 이후 일주일 매출액이 전주 대비 175% 신장했다.
홈플러스 온라인 역시 주문량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올해 피커(장보기 전문사원)와 배송차량을 2019년 대비 각각 약 40%씩 늘렸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을 배송 거점으로 삼아 전국을 무대로 온라인 주문에 대해 당일배송하는 전략을 더욱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전년 대비 부채총액이 6927억원 감소하고 부채비율 역시 134%포인트 낮아지는 등 재무건전성이 크게 개선됐다.
홈플러스는 "코로나19 위기상황을 맞아 일부 점포를 유동화하는 등 적극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펼친 것이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개선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경쟁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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