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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bio Panetta: 우리의 강점을 바탕으로 - 디지털 유로 생태계에서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역할
2022년 9월 29일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의회 경제통화위원회에서 유럽중앙은행 집행이사회 위원 인 파비오 파네타( Fabio Panetta )의 소개문 .
중앙 은행 연설 |
2022년 10월 3일
(29kb)
| 7페이지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의 조사 단계의 두 번째 해를 시작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분기별 교환을 위해 이곳에 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이미 몇 가지 주요 측면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3월에 우리는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디지털 유로의 사용 사례 및 가능한 오프라인 기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1 그리고 6월에 우리는 디지털 유로가 금융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했습니다. 2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 귀하 및 기타 이해 관계자와의 교환에 이어 ECB의 관리 위원회는 이제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기본 설계 선택 3 의 첫 번째 세트를 승인했습니다.
특히, 디지털 유로가 일부 현금과 유사한 기능을 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소액 거래에 대해 더 큰 프라이버시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옵션을 탐색할 것입니다. 4 더욱이, 투자의 한 형태로 과도한 사용을 피하기 위해 한도 및 보수 기반 도구 5 가 디지털 유로 설계에 포함될 것입니다. 6
이제 추가 설계 선택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면 내년에 가능한 디지털 유로의 전체 디자인을 검토할 것입니다.
이 첫 번째 디자인 선택 세트에 대한 관리 위원회의 승인은 내년 10월에 내릴 가능성이 있는 결정인 실현 단계로 이동하기로 결정했는지 여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궁극적으로 디지털 유로를 발행하기로 결정하는지 여부와 관련이 없습니다.
나머지 조사 단계 동안 저는 이 위원회와 계속해서 정기 청문회를 열 것입니다. 저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내년 1분기에 제안할 디지털 유로화 규정에 대한 귀하의 입법 논의와 병행하여 그렇게 할 것입니다. 7
오늘 저는 여러분과 두 가지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첫째, 디지털 유로 생태계에서 유로시스템과 민간시장 참여자의 역할. 둘째, 디지털 유로가 사용자에게 배포되는 방식입니다.
결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시너지 활용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의 결합된 노력은 오늘날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유럽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핵심이 되었습니다. 8 이제 우리는 디지털 유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이러한 협력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공적 자금이 디지털 형태로 접근할 수 있고 혁신적인 범유럽 소매 지불 솔루션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Eurosystem은 현금과 같은 무위험 자산을 제공하고 기본 지불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광범위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 부문은 지불 상품을 배포하고 최종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데 풍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시너지를 창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결제 환경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유로시스템의 역할
디지털 유로를 보유한다는 것은 오늘날 지폐의 경우와 같이 중앙 은행의 직접적인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지털 유로가 유로시스템의 대차대조표에 포함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Eurosystem은 디지털 유로 결제의 실수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9 따라서 Eurosystem이 디지털 유로 발행 및 결제를 완전히 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디지털 유로를 최종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중개자를 위해 Eurosystem이 결제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최종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한다는 목표와 완전히 일치합니다. 우리는 Eurosystem이 특정 사용자가 보내거나 받은 지불을 추적할 가능성 없이 거래를 정산하기 위한 데이터만 처리하도록 디지털 유로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중개자와 Eurosystem 사이의 엄격한 데이터 분리와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은 Eurosystem이 가시적인 데이터를 디지털 유로 사용자의 신원에 연결할 수 없도록 합니다. 10
Eurosystem에서 결제를 수행한다는 사실이 사용자의 계정을 관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디지털 유로 계정 및 관련 지불 작업은 현재 고객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은행 계좌 및 서비스의 경우와 같이 개인 중개자에 의해 제공 및 운영됩니다.
Eurosystem은 결제 활동을 위해 전통적이거나 분산된 원장 기술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디지털 유로에 가장 적합한 기술에 대해 결정하지 않았지만 그렇게 할 때 효율성, 안전성, 고객 대면 서비스와의 통합 및 환경 영향을 고려할 것입니다.
중개자의 역할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유럽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디지털 유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조사했습니다. 우리의 조사는 지불 습관에 대한 자세한 분석, 포커스 그룹의 통찰력, 귀하와 주요 이해 관계자의 피드백을 고려했습니다.
디지털 유로를 배포하는 중개자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독특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디지털 유로를 사용하는 개인, 상인 및 기업의 직접적인 상대방이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 중개자들은 계좌와 지갑을 열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고객을 알고 자금세탁 방지 수표를 실시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물리적 상점, 온라인 또는 개인 대 개인에서 지불하는 데 필요한 장치 또는 기술을 제공할 것입니다. 11 예를 들어 앱은 두 사람 간의 직접 지불에 사용될 수 있고 온라인 인터페이스는 온라인 쇼핑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 및 기술(소위 폼 팩터)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유로로 결제하기 위한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탐색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것은 학습 기회이며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의 후속 단계에서 설계 분석에 기여할 것입니다. 내년 1분기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12
중개자는 또한 디지털 유로에서 사용자 보유 자산의 자금 조달 및 자금 조달에서 역할을 할 것입니다. 13 사용자는 디지털 유로 계정이나 지갑에 현금으로 자금을 조달하거나 상업 은행 돈, 즉 은행 예금을 디지털 유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디지털 유로를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디지털 유로 계정에서 은행 계좌로 돈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개자는 현재 지불과 유사한 방식으로 거래 관리 작업을 담당합니다. 즉, 디지털 유로로 거래를 시작하고 고객 인증 및 거래 검증을 담당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디지털 유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유로 계획 수립
이제 디지털 유로를 가장 잘 분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유로 지역의 모든 사람들이 디지털 유로로 지불하고 지불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이는 디지털 유로 계정 또는 지갑을 개설한 주체와 출신 국가에 관계없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금융 통합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디지털 지불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없거나 제한적인 사람들에게 디지털 유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디지털 유로는 지불 시장의 혁신을 촉진하여 중개자가 낙담하거나 밀어내는 대신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유통 모델을 철저히 조사하여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에 대해 평가했습니다. 또한 유럽 소비자, 기업 및 공공 기관이 지불을 하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SEPA(Single Euro Payments Area) 프로젝트와 같이 전체 유로 지역을 포괄하는 지불 솔루션을 개발할 때 과거에 잘 작동했던 것이 무엇인지 조사했습니다. 같은 조건에서. 14
우리는 디지털 유로 체계(즉, 단일 세트의 규칙, 관행 및 표준)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믿습니다. 15
디지털 유로 체계는 유로 지역 중개자가 디지털 유로를 기반으로 구축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공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최종 사용자에게 디지털 유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중개자가 따라야 하는 일련의 공통 운영 규칙 및 기술 표준을 설정합니다. 16 그리고 디지털 유로가 도입되면 사람들과 기업이 돈을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특정 브랜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유명한 브랜드 덕분에 디지털 유로 제도는 현금과 함께 화폐 앵커로서 디지털 유로의 역할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표준화 및 상호 운용성 측면의 이점 덕분에 이 계획은 전략적 자율성과 경제적 효율성도 지원할 것입니다. 17
디지털 유로 제도는 개인, 상인, 기업 및 중개인과 같은 다양한 시장 참가자의 다양한 이해에 대응할 것입니다.
개인의 경우 유로 지역에 상관없이 결제할 때 동일한 경험을 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레스토랑에서 저녁 식사를 하거나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친구에게 돈을 이체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디지털 유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인과 기업의 경우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8 디지털 유로 제도는 단일 표준을 제공하여 간편결제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에 보다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는 또한 조정 비용을 줄이고 판매자의 백엔드 시스템과의 통합을 용이하게 합니다.
그리고 중개인의 경우 이 계획을 통해 디지털 유로를 배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을 위한 보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유로 지역에 걸쳐 시장 혁신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표준화 및 조화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곧 디지털 유로 제도에 대한 규칙집 작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시장이 디지털 유로 솔루션을 개발하고 디지털 유로가 도입될 때 준비할 수 있으려면 초기 단계부터 일련의 규칙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중개자, 소비자 및 소매업자와 같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계획이 개발되는 동안 그들이 자신의 견해와 전문성을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결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잘 설계된 디지털 유로는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지불을 하거나 받아야 하는 모든 사람에게 지불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표준화된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중개자가 유로 지역 전체에 지불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과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간의 협력은 디지털 유로를 현실로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urosystem과 관련 중개자는 각자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협력을 위해서는 디지털 유로의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적절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가격 책정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현재 유럽 집행위원회와 관련된 주제인 디지털 유로에 대한 가능한 보상 모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이 문제와 현재 조사 중인 디지털 유로의 다른 중요한 측면에 대해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제 귀하의 질문을 기다립니다.
1 Panetta, F.(2022), " 대중의 요구에 부응 하는 디지털 유로: 올바른 균형 유지 ", 유럽 의회 경제 및 통화 위원회, 브뤼셀, 3월 30일의 소개 성명.
2 Panetta, F.(2022), " 디지털 유로와 금융 시스템의 진화 " , 유럽 의회 경제 통화 위원회의 소개 성명, 브뤼셀, 6월 15일.
3 ECB(2022), " 디지털 유로의 조사 단계 진행 ", 9월. Eurosystem은 먼저 디지털 유로의 주요 설계 문제 및 정책 관련 측면에 대한 직원 위치를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Eurosystem 고위급 태스크포스가 최종 평가를 내리기 전에 외부 이해 관계자와 논의합니다. 그러면 ECB의 관리 위원회가 설계 옵션을 승인합니다. 프로젝트 거버넌스 와 주요 이정표 및 프로젝트 일정 에 대한 추가 정보는 ECB 웹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거래의 경우 기준선은 사람들에게 현재 개인 디지털 솔루션과 동일한 수준의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5 개별 사용자의 보유량에 대한 양적 제한은 개별 인수 또는 예금 전환 속도를 제한합니다. 보상 기반 도구를 조정하여 특정 임계값을 초과하는 대규모 디지털 유로 보유를 다른 유동성이 높고 위험이 낮은 자산에 비해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거래를 검증하는 데 사용되는 전송 메커니즘의 설계와 관련하여 Eurosystem은 거래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제3자에 의해 검증되는 디지털 유로 솔루션과 P2P 검증 솔루션을 추가로 탐색할 것입니다. 오프라인 결제용.
7 2023년 1분기에 유럽 집행위원회는새로운 형태의 중앙 은행 화폐로서 디지털 유로의 필수 측면을 설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규정 에 대한 제안 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 예를 들어, SEPA(Single Euro Payments Area)는 공공 기관과 민간 중개인 간의 성공적인 파트너십 모델이 되었습니다. Panetta, F.(2022), " Bringing European payment to the next stage: public-private working ", 6월 16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서 열린 유럽결제위원회(European Payments Council) 20주년 기념 컨퍼런스 기조연설 참조.
9 결제는 자금 이체를 통해 최종 사용자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결제 거래의 완료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결제할 수 있는 두 가지 기술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i) 결제 확인 – 해당 금액이 지급인에서 수취인으로 이전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지급인의 자금 가용성/무결성을 확인합니다. ii) 결제 기록 – 지불인에서 수취인으로의 실제 자금 이체 및 유통 중인 디지털 유로의 스냅샷을 참조하는 화폐 부기.
10 개인 정보를 보장하려면 관련된 특정 지불/사용자와 연결을 해제해야 하는 돈의 보유/이체 기록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개인 정보 보호 옵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anetta, F.(2022), " A digital euro that Serve the needs of the public: strike the right balance ", 유럽 의회 경제 및 통화 문제 위원회의 서문을, 브뤼셀, 3월 30일; 및 ECB(2022), " 디지털 유로 – 개인정보 보호 옵션 ", Eurogroup에 발표, 4월 4일.
11 사용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anetta, F.(2022), " A digital euro that Serve the needs of the public: 타격을 가하는 올바른 균형 ", 유럽 의회 경제 및 통화 문제 위원회의 서문을, 브뤼셀, 3월 30일.
12 조사 단계에서 계획된 활동 중 하나는 2023년 1분기 말까지 완료될 프로토타이핑 연습입니다. 이것은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학습 연습입니다.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의 후속 단계에서 이러한 프로토타입을 재사용할 계획은 없습니다. 우리는 프로토타입 제작에 참여하기 위한 관심 표명을 공개 모집했습니다. 모든 이해 당사자는 통화에 설명된 몇 가지 "필수 기능"(예: 데이터 보호/프라이버시 준수)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특정 사용 사례에 필요한 "특정 기능"에 가장 적합한 공급자를 평가했습니다. ECB(2022), " ECB 가 디지털 유로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공동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외부 회사를 선택합니다 ", , 9월 16일.
13사용자는 상업 은행 화폐 또는 현금을 디지털 유로로 또는 그 반대로 변환할지 여부를 수동으로 또는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 옵션의 경우 사용자가 디지털 유로 계정을 상업 은행 계좌에 연결하여 보유 한도를 초과하여 디지털 유로로 결제를 하거나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폭포수 기능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지불을 받을 때 이를 통해 보유 임계값을 초과하는 소매 CBDC를 최종 사용자가 선택한 연결된 상업 은행 계좌에 보유된 은행 예금으로 자동 변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버스 워터폴은 금액이 현재 디지털 유로 펀드를 초과하더라도 최종 사용자가 지불할 수 있도록 합니다.
14 Eurosystem의 SEPA 마이그레이션 영향 평가 는 유럽에서 증가하는 지불 서비스의 기술적 복잡성의 맥락에서 SEPA 프로젝트와 개정된 지불 서비스 지침 (PSD2)의 구현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 중 하나는 다음과계획의 기술 표준화와 개발은 그 사용을 의무화하는 법률이 도입되기 전에 이상적으로 완료될 것입니다.
15예를 들어, Eurosystem은 결제 인프라를 제공하거나 유통에 개입하지 않고 "발행 모델"인 디지털 화폐 발행에만 책임이 있습니다. 또는 개방형 액세스 모델에서 Eurosystem은 결제 인프라만 제공하고 액세스 규칙을 설정합니다. 이러한 규칙을 충족하는 모든 엔터티는 자체 방식으로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 혁신의 여지를 주기는 하지만 이 두 모델은 최종 사용자에게 널리 보급되지 않거나 충분한 상호 운용성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최종 사용자 경험과 재정적 통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Eurosystem이 종단 간 솔루션에서 전체 지불 제품을 제공하는 대체 배포 모델을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16디지털 유로 체계는 디지털 유로를 사용하는 다양한 최종 사용자 솔루션의 개발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다양한 최종 사용자 솔루션 간의 상호 운용성을 용이하게 합니다. 기본 운영 규칙을 설정하는 것 외에도 이 계획은 참가자가 특정 고객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보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 선택적 서비스를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Eurosystem은 EU 법률에 따라 다음에 대해 정책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누가 계획을 소유할 것인지; 누가 계획의 다른 요소를 관리할 것인가; 어떤 기술적 요소가 계획의 규칙에 포함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유형의 단체가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지.
17 ECB(2022), " 디지털 유로 의 경우: 주요 목표 및 설계 고려 사항 ", 7월.
18 Kantar Public(2022), " 새로운 디지털 결제수단에 관한 연구 ",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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