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생각 지하철 6호선의 잉여차량을 9호선 급행으로 리스해서 쓸 수 있을까요?
station™ 추천 0 조회 1,127 10.07.31 19:02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7.31 20:16

    첫댓글 불가능합니다. 일단 신호스템이 상이합니다. 정확한 시스템에의해 대피-추월을 해야합니다. 이런 신호시스템의 차이때문에 열차가 PTI정보를 받을수 없고,, 이렇게 되면 열차가 열번을 잃어버리고 종합관제의 통제에 많은 어려움이 생깁니다.

  • 작성자 10.07.31 23:41

    제어 문제가 아니더라도 신호 때문에 안되는군요. 감사합니다. ^^

  • 10.08.01 14:31

    신호방식을 맞추려면 운전실차량(Tc나 Mc)을 개조해야 하죠. 비슷한 예로, 4호선에서 운용하던 광폭형 GEC차량을 2호선으로 보냈을 때, Tc를 개조했습니다. 4호선은 ATC를 쓰는 반면, 2호선은 ATS를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 10.07.31 20:39

    일단 6호선 중 남는차량은 7호선으로 이적 후 부평구청 연장부터 활용된다고는 합니다. // 생각해보니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짧은 기간 빌리는데 정작 개조해야될건 많아서 막상 가능하지는 못할거 같군요.

  • 작성자 10.07.31 23:44

    따로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다른 지하철과 달리 6호선에서는 그렇게 활용할 수 있다는게 다행인 것 같습니다. // 예전 철도청때 차량 돌리는 것처럼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윗 분 말씀해주시는 걸 들어보니 개조해야 될게 많아서 힘들 것 같네요.

  • 10.08.01 14:29

    6호선과 7호선은 편성 규모가 같고(8량 1편성), 태릉입구역에 연결선도 있어서 돌려쓰기가 가능하죠. 그리고 6호선 차량은 7호선 도봉기지에서 중정비를 받습니다. 태릉입구역 연결선을 타고 7호선으로 진입하여 도봉기지까지 갑니다.

  • 10.07.31 23:55

    링크된 기사에 부산2호선이 과다 구입한걸로 보면 수요가 아주 많다고 볼수 없군요.

  • 10.08.01 02:59

    기사가 2005년 기사이니, 지금상황과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요?

  • 작성자 10.08.02 12:49

    [이철우]316花井 님 // 다른 노선도 마찬가지이긴합니다. 부산 2호선도 이용객 예측치보다는 떨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9501.9516님 // 저도 그랬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많은 차이는 보이지 않더군요. 2005년에는 20만명대 초반인데 지금은 20만명대 중반정도 되거든요. 지금도 예측치보다 훨씬 저조할겁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