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태양의 '뒤집기'는 지구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까요?
SDO/HMI 기기는 태양 주기 25의 최소값(2019년 12월)에서 최대값(2024년 9월)까지의 진화를 캡처하여 태양 흑점, 파큘라 및 두 번의 부분 달 통과(2021년 1월, 2023년 5월)를 보여줍니다. 이미지: NASA.
태양은 지구와 마찬가지로 자기장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극성과 달리 태양의 자기장은 약 11년마다 완전한 역전을 겪습니다. "뒤집기"로 알려진 이 놀라운 현상은 태양의 자연적인 활동 주기의 중간 지점을 의미하며, 이 기간을 "태양 최대"라고 합니다. 이 단계에서 태양은 태양 현상의 횟수와 강도의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활동의 절정에 도달합니다.
PFSS(Potential-Field Source Surface) 방법을 사용하여 모델링된 태양 자기장은 광권 자기도에서 파생됩니다. 태양역학관측소(SDO)가 촬영한 이 시각화는 2019년 12월부터 2024년 9월까지입니다(아래). 이미지: NASA.
태양 최대치가 가까워짐에 따라 태양 표면은 태양 플레어 및 코로나 질량 방출(CME)과 같은 빈번하고 강력한 분출과 함께 훨씬 더 역동적으로 변합니다. 이러한 에너지와 하전 입자의 극적인 방출은 우주를 통해 먼 거리를 여행할 수 있으며 때로는 지구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지구의 자기장과 상호 작용할 때 무선 통신을 방해하고 GPS 항법 시스템을 방해하며 위성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지자기 폭풍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전력망 및 기타 전기 인프라에 변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조된 태양 활동의 가장 놀라운 결과 중 하나는 일반적으로 북극광과 남극광으로 알려진 오로라의 강화입니다. 이 숨막히는 자연광 디스플레이는 하전 태양 입자가 지구 대기의 분자와 충돌하여 하늘을 가로질러 춤추는 눈부신 색의 파동을 만들 때 발생합니다. 2025년 태양의 활동이 정점에 가까워지면서 이 장엄한 오로라를 목격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엿보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는 맑은 하늘과 최적의 시청 조건에 대한 지역 예보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일출과 일몰 시간을 확인하는 것도 이 매혹적인 천체의 광경을 경험하기에 가장 좋은 창문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