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시장 연평균 11% 지속 성장 –
- 의약품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기회 주목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통증 완화용 파스
ㅇ HS Code: 300510
- 파스는 “접착성 드레싱이나 다른 접착성 층으로 구성된 기타 물품”을 의미하는 300510에 속함.
상품명 | HS CODE |
(한글) 통증 완화용 파스 | (중문)疼痛贴 | 3005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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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ㅇ 중국 관절염 환자 증가 추세
- 중국의 고령화가 심화 되며 관절염 등의 원인으로 골격과 근육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음. 이에 따라 외용 진통제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컴퓨터족(电脑族), 핸드폰족(手机族), 운전족(开车族) 등 관절 및 근육에 무리를 주는 생활 패턴과 관련된 신조어들이 새로 생겨나며, 고령 환자 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세대들도 강직성 척추염, 관절염 등 관련 질병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가 증가함.
- 중국 재경망 자료에 의하면, 2018년 기준 중국 관절염 환자는 약 1억 5,000만 명에 달해 중국 인구 9명 중 1명이 관절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ㅇ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시장 연평균 11% 지속 성장
- 중국 투자컨설팅 회사 줘스즈쉰(灼识咨询)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시장 규모는 판매액 기준 전년대비 10.8% 증가한 107억 9,000만 위안(한화 약 1조 8,564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외용진통제 전체 시장 규모인 370억 위안 (한화 약 6조 위안)의 약 26.4%를 차지하는 비중임.
- 시장 성장율을 기준으로 지난 5년간('15-'19년) 연 평균 11%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해왔으며,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144억 8,000만 위안(한화 약 2조 4,890억원)까지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 위안)
자료: 줘스즈쉰(灼识咨询)
□ 수입동향
ㅇ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수입동향
-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HS Code: 300510기준)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약 1억 9,530만6000달러 (한화 약2,380억 7,801만원)로 전년 대비 22.2%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은 2019년 기준 약 6,179만 달러 규모를 기록한 일본으로 중국 파스 전체 수입의 약 32%를 차지함.
- 2019년 중국의 한국 파스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70.3% 증가한 1,063만 달러(한화 약 129억 5,797만 원)로 전체 수입 시장에서 5.4%의 비중을 보이며 일본, 미국, 핀란드, 헝가리, 독일 다음으로 수입국 중 6위를 기록함.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HS Code: 30051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명 | 수입액 | 증감률 |
2018년 | 2019년 | 2019년/ 2018년 |
| 총계 | 159,792 | 195,306 | 22.2 |
1 | 일본 | 46,965 | 61,797 | 31.6 |
2 | 미국 | 31,451 | 40,760 | 29.6 |
3 | 핀란드 | 12,495 | 17,693 | 41.6 |
4 | 헝가리 | 17,818 | 17,208 | △3.4 |
5 | 독일 | 15,193 | 14,302 | △5.9 |
6 | 한국 | 6,242 | 10,630 | 70.3 |
7 | 대만 | 7,026 | 9,916 | 41.1 |
8 | 영국 | 9,035 | 5,344 | △40.9 |
9 | 태국 | 4,110 | 4,436 | 7.9 |
10 | 멕시코 | 2,000 | 2,412 | 20.6 |
자료: KITA
□ 경쟁동향
ㅇ 경쟁현황
-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 (NMPA; National Medical Products Administration)'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통증완화용 파스로 CFDA에 정식 등록된 파스 제품은 약 800 개 이며, 이 중 수입 제품은 약 20개임.
- 현재 중국 내 설립된 통증 완화용 파스 생산기업은 약 200~300개 사에 달하고 그 중 외자기업이 약 30개 사가 있음.
ㅇ 주요 브랜드
주요 로컬 파스 브랜드
브랜드 | 대표 제품 | 소 개 |
윈난바이야오 云南白药 | | - 본사 소재지: 윈난성 쿤밍시(云南省昆明市) - 특징: 1993년에 설립, NMPA인증 취득 - 가격대: 40.80위안(규격: 6.5cm*10cm*8장) |
치정 奇正 | | - 본사 소재지: 시장자치주 린즈시(西藏自治州林芝市) - 특징: 2007년에 설립, NMPA인증 취득
- 가격대: (규격: 2.5ml: 1.2g*6장) |
링루이 羚锐 | | - 본사 소재지: 허난성 신양시(河南省信阳市) - 특징: 중국 유일의 파스 전문 기업으로 2000년에 주식시장 상장함. 중국 파스 제품 최초로 “중국유명상표(中国驰名商标)” 및 NMPA인증 취득 - 가격대: 25위안(7cm*10cm*10장) |
이정 一正 |
| - 본사 소재지: 지린성 스핑시(吉林省四平市) - 특징: 1997년 설립, 파스에 사용하는 중약이 약 80 종류에 달하며, NMPA인증취득 - 가격대: 28위안 (규격: 7cm*10cm*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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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康爱多(360kad.com), KOTRA항저우 무역관 정리
“NMPA인증” 을 취득한 주요 수입 파스 브랜드
브랜드 | 대표제품 | 소개 |
HISAMITSU |
| - 수입국: 일본 - 제조업체명: HISAMITSU PHARMACEUTICAL CO.,INC.,Tosu Plant - 가격대: 19위안(규격: 6.5cm*4.2cm*10장) |
Kowa | | - 수입국: 일본 - 제조업체명: Maeda Pharmaceutical Co.,Ltd. -가격대: 66.50위안(규격: 7cm*10cm*7장) |
Teikoku | | - 수입국: 일본 - 제조업체명: Teikoku Seiyaku Co.,Ltd. Sanbonmatsu Factory - 가격대: 45위안(규격: 10cm*14cm*5장) |
NOVARTIS | | - 수입국: 독일 - 제조업체명: LTS Lohmann Therapie-Systeme AG - 가격대: 52위안(규격: 4.6mg(5cm²)*7장) |
자료: 캉아이둬(康爱多),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판매
- 통증 완화용 파스는 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가 가능한 일반의약품(OTC)에 속하며 소비자 편의에 따라 임의로 판단, 구매 및 사용이 가능함. 제조업체 또는 도매상으로부터 병원 내 약국, 시중 중소형 약국 및 드럭스토어, 슈퍼마켓 등으로 유통되고 있음.
ㅇ 온라인 판매
- 의약품 전자상거래 모델은 주로 B2B 플랫폼, B2C 플랫폼, O2O 전문매장, CBT 전자상거래몰 등이 있음.
- 2019년 12월 30일 “크로스보더(CBT) 의약 전자상거래 시범” 정책이 통과되면서 중국 최초로 베이징에서 시범*으로 의약 제품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취급되기 시작함.
* 시범 품종은 중국 내에 이미 위생허가를 받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2020년 1월 1일부터 발효된 “크로스보더 소매 수입상품 리스트” 에 포함된 약품에 한함.
주요 의약품 판매 온라인 플랫폼
모델 | 플랫폼 명 |
B2C | 지엔이왕(健一网), 치러캉(七乐康), 하오야오스왕(好药师网), 톈마오이야오관(天猫医药馆),
이하오야오뎬(一号药店), 이야오왕(1药网) |
B2B | 전청이야오(珍诚医药) |
O2O | 징둥잰캉(京东健康), 둬둬잰캉(多多健康), 알리잰캉(阿里健康) |
크로스보더 | 티엔마오 궈지(天猫国际), |
자료: KOTRA항저우무역관 정리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2020년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HS Code: 300510) 의 최혜국 세율은 5%, 한중FTA 세율은 0%임.
중국 통증 완화용 파스 (HS Code: 300510) 관세율 비교
2020 MFN | 2020 한중 FTA | 보통 세율 |
5% | 0% | 35% |
자료: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ㅇ NMPA (舊 CFDA) 인증
- 모든 의약품은 중국 내 판매를 위하여 NMPA의 의약품 인증을 취득해야 함.
- 의약품의 임상 시험(생물학적 동등성 시험 포함)은 반드시 NMPA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 받은 임상시험은 반드시 "약물 임상시험품질관리규범(GCP, Good Clinical Practice)" 을 준수해야함. 임상 시험 결과를 토대로 시판허가를 최종 받아야 인증 취득이 최종 완료됨.
의약품 임상시험 승인절차 흐름도 |
* CDE (Center for Drug Evaluation) : NMPA 산하 의약품평가센터 *NIFDC (the National Institutes for Food and Drug Control) : 중국식품약품검정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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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시판허가 승인절차 흐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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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 시사점
ㅇ 소비자가 젊은 층으로 확대되는 추세
- 장기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거나 무리한 운동 또는 다이어트, 하이힐 착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통증 완화용 파스에 대한 수요가 젊은 층으로 확산되고 있음.
- 20-30대 젊은 소비자의 경우 오프라인 약국을 방문하기보다는 온라인 혹은 배달 앱(APP)을 통해 상단에 노출되는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이 비교적 높으며, 제품 특성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보다 제품 본연의 효과가 중요한 만큼 온라인을 통해 제품성을 강조한 마케팅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됨.
ㅇ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 의약품 유통 기회 증가
- “크로스보더 의약 전자상거래 시범” 정책이 발표되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입품 유통이 가능한 약품의 종류가 증가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음.
- 전자상거래 약품 유통 기업 A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로 유통되는 약품도 반드시 중국의 NMPA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외 기업의 입장에서 수출에 소요되는 준비와 시간은 이전에 비하여 크게 단축되지 않았지만, 수입 의약품의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회는 이전 대비 훨씬 커졌다며 적극적인 시장 수요 공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함.
자료: 줘스즈쉰(灼识咨询), KITA,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국, 캉아이둬(康爱多), 중궈왕차이징(中国网财经) 및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