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절묘한 때와 그 교훈!
느 8:1-3, 8-10 눅 4:14-21
2025. 1. 26.
주현 후 제3주
[시작]
1. <우연과 필연>!, 그리고 성경 읽기!
1) 우연인가? 필연인가?
2) <문학! 영화! 작품! 성경!> 읽기! (모든 것을 필연적인 것으로 읽어야 한다!)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주현절 제3주! + 그 절묘한 타이밍과 가르침!'에 대한 말씀이다. '하나님의 절묘한 때와 그 교훈!'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백성이 갑자기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청하여 듣고 깨달음으로 다 울었는데 지도자들이 울지 말라며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 하였다는 말씀이다.
@ 성령의 능력으로 소문이 난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안식일에 성경을 읽으시되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찾아 읽으셨고 또 이 글이 오늘 응하였다고 하셨다는 말씀이다.
⇒ 1) 믿음 없이 보면 우연이나 운(運)이라 말하겠지만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보면 우리의 범사는 늘 그의 절묘한 은총 속에 있다는 메시지와 2)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것이 아니라 목적 중에서도 믿음의 선한 목적을 가지고 하나님과 그 뜻을 찾고 두드리고 구하는 중에 그 응답과 구원을 덧입으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느헤미야 8:1-3, 8-10절: 이스라엘 백성이 일곱째 달에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청하여 들었는데 그 내용을 깨달음으로 인해 백성이 다 울었고 지도자들은 울지 말라며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 백성이 갑자기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청하여 듣고 깨달음으로 다 울었는데 지도자들이 울지 말라며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 하였다고 교훈한다.
2. 누가복음 4:14-21절: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았는데 특히 그 고향 나사렛 회당에서 안식일에 성경을 읽으시되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찾아 읽으셨고 또 이 글이 오늘 응하였다고 하셨다는 내용이다.
⇒ 성령의 능력으로 소문이 난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안식일에 성경을 읽으시되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찾아 읽으셨고 또 이 글이 오늘 응하였다고 하셨다고 교훈한다.
# 느헤미야 8:1-3, 8-10절 (주현 후 제3주)
1. 배경!
1) 바사 왕 고레스의 조서(스 1:1-4절)!
▶ 하나님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으니 그 백성 된 자는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2)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갔던 자들의 자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간 자들!(스 2:1절 이하)
3) 예루살렘에 돌아온 자들이 성전 공사를 시작(스 3:8절 이하)!
▶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
▶ 성전 봉헌(스 6:16절)!
▶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이르다!
4) 예루살렘 성벽 공사를 마치다(느 6:15절 이하)!
5)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들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다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다(7:73절)
2. 본문!
1) 1-3절: 갑자기 율법책을 청한 백성들!
(1) 1절: 이스라엘 자손이 일곱째 달에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청하였다!
→ 절묘한 때: 일곱째 달!
(2) 2-3절: 제사장 에스라가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모든 사람 앞에서 읽었고 백성은 그에 귀를 기울였다!
2) 8-10절: 그 율법책을 듣고 깨달은 백성들!
(1) 8절: 율법책을 깨달은 백성이 듣고 다 울었다!
→ 느 8:14-15 14 율법에 기록된 바를 본즉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명령하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은 일곱째 달 절기에 초막에서 거할지니라 하였고 15 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가져다가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한지라. (레 23:33 이하)
(2) 9절: 총독 느헤미야와 에스라와 백성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들이 모든 백성에게
→ 오늘은 하나님의 성일이니 슬퍼하지 말고 울지 말라!
(3) 10절: 느헤미야!
→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준비되지 못한 자에게도 나누어 주라!
→ 이 날은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다!
3. 핵심: ① 백성이 갑자기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청하여 듣고 깨달음으로 다 울었는데 ② 지도자들이 울지 말라며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 하였다는 말씀!
# 누가복음 4:14-21절 (주현 후 제3주)
1. 예수에 대한 소문과 뭇 사람의 칭송(14-15절)!
1) 14-15a절: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셨다!
▶ 참조. 마 4:23-25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2) 15b절: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셨다!
2.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 회당에서 안식일에 읽으신 성경과 그 뜻!
1) 16-17절: 예수께서 안식일에 나사렛 회당에 들어가 성경을 읽으시되 선지자 이사야의 글 중에서 찾아 읽으셨다!
2) 18-19절: 주의 성령이 임하사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셨다! (이사야 61:1절 이하)
▶ 복음을 전하되 하나님 은혜(구원)의 때를 전파!
→ 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 막 1: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3) 20-21절: 예수께서 책을 덮고 회당에 있는 자들을 주목하여 본 이후에 하신 말씀!
▶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다!
3. 핵심: ① 성령의 능력으로 소문이 난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안식일에 성경을 읽으시되 ②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찾아 읽으셨고 또 이 글이 오늘 응하였다고 하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백성이 갑자기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청하여 듣고 깨달음으로 다 울었는데 ② 지도자들이 울지 말라며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 하였다는 말씀!
2. ① 성령의 능력으로 소문이 난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안식일에 성경을 읽으시되 ②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찾아 읽으셨고 또 이 글이 오늘 응하였다고 하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주현절 제3주! + 그 절묘한 타이밍과 가르침!
1) 백성이 에스라에게 청하여 율법책을 듣고 깨닫게 됨으로 울었는데 그 기록된 내용과 타이밍이 절묘하였기 때문이고 그래서 느헤미야가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 한 것!
2) 성령의 능력으로 소문 난 예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성경을 읽으시되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찾아 읽으셨고 또 이 글이 오늘 응하였다고 하셨다!
4. 제목: 하나님의 절묘한 때와 그 교훈!
1) 우연과 운(運)으로 볼 것인가? vs. 하나님의 절묘한 계시로 볼 것인가?
2) 믿음의 의도를 가지고 찾으라!
[하나님의 절묘한 때와 그 교훈!]
1. 우연과 운(運)으로 볼 것인가? vs. 하나님의 절묘한 계시로 볼 것인가?
1) 느헤미야 성경 본문의 초점!
2) 누가복음 성경 본문의 초점!
2. 믿음의 의도를 가지고 찾으라!
1) 우연과 운(運)에 우리의 삶과 영생을 맡기지 말라!
2) 성경 본문의 <화살표>와 같은 표현!: <의도적으로 찾았다!>
3) 믿음의 의도를 가지고 찾으라!
3. 메시지의 초점
1) 믿음 없이 보면 우연이나 운(運)이라 말하겠지만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보면 우리의 범사는 늘 그의 절묘한 은총 속에 있다는 메시지!
2)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것이 아니라 목적 중에서도 믿음의 선한 목적을 가지고 하나님과 그 뜻을 찾고 두드리고 구하는 중에 그 응답과 구원을 덧입으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