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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도어록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 - 수려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로 한국산 제품 수요 증가 – - 스마트폰 및 IT 기술을 접목시킨 첨단분야 전망 밝아 -
□ 미국 디지털 도어록시장 현황
○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에 의하면 미국 도어록 제조시장 전체 매출액은 37억 달러 규모인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열쇠를 사용하지 않는 도어록(Keyless door lock)의 매출액은 총매출액의 10%인 3억7000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이 시장은 2008년 미국 경제 불황으로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으나, 건설경기 및 주택시장 회복에 따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각종 기술 발전에 따른 사용 및 설치의 용이성, 스마트 폰과 연결해 도어록을 제어,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미국 내 경쟁동향
○ IBIS World에 따르면, Assa Abloy, Stanley Black & Decker, Ingersoll Rand Company 같은 대기업을 포함해 미국 내 Door Lock 제조업체는 116여 개로 추정되고 있음. - 미국 도어록 제조산업은 상위 4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시장 매출액의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 업체의 시장지배력이 높은 특징을 보임. - 주요 디지털 도어록 제품 브랜드로 Assa Abloy의 브랜드인 Yale, Stanley Black &Decker의 브랜드인 Kwikset 그 외 Schlage, LockState, Morning Industry 등의 업체가 있음.
주요 브랜드 및 판매제품 현황
자료원: Lowe’s
□ 수입동향
○ 미국 금속 잠금장치(HS Code 83016000) 2013년 기준 수입규모는 3억102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수입액이 21.3%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 시장은 중국이 전체 수입량의 38.5%를 차지하고 있으며, 멕시코(16%), 대만(16%), 한국(5.9%), 독일(4.9%), 일본(3.7%) 등이 주요 수입국가임. - 한국의 경우 2013년 미국 수출규모가 약 1827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 내에서 4위를 기록했으며, 2012년 총 수출액 9200만 달러에 비해 그 규모가 98.6%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미국 금속 도어록 제품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USITC(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제품 관련 인증
○ 도어록 미국 수출을 위해서 인증 획득이 필수는 아니지만 상기 경쟁업체 제품 및 기타 현지 브랜드 제품 대부분이 UL 및 미국 표준협회 승인(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을 취득한 것으로 조사됨.
UL, ANSI/BHMA 인증마크
– ANSI/BHMA(Builders Hardware Manufacturers Association)에서는 도어 하드웨어를 세 등급으로 나눠 규제하고 있으며, 등급은 보통(Good), 우수(better), 최우수(Best)로 구분되며 등급에 따라 주거용, 상업용으로 구분됨. – 제품등급의 세부적인 평가사항(Operation, key torque cycles, pull strength, impact resistance, finish)을 기준으로 평가됨.
ANSI/BHMA 도어 하드웨어 등급체계 자료원: ANSI/BHMA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 미국 도어록 바이어 한국 제품 관심 높아
○ 미국 디지털 도어록 시스템은 한국만큼 보급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호텔, 사무실, 병원 및 고급콘도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미국 도어록 유통업체 A사에 따르면 한국산 디지털 도어록 제품의 세련된 디자인 및 우수한 품질로 수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힘. - 이 업체 관계자에 의하면 한국산 제품이 중국산 제품에 비해 2배 정도 가격이 더 비싸지만, 그만큼 제품이 정밀하고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중국산 제품은 가격 경쟁력은 뛰어나지만 손잡이 파손율 및 잔고장이 많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음. □ 현지 진출 전략 및 시사점
○ 일리노이주에 위치한 문 수리 및 교체 전문업체인 S사의 담당자에 의하면 미국 일반 주택에서는 주로 현관문보다 차고와 연결된 출입문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 주택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에는 아직까지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함. - 고급 콘도 및 호텔,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세련된 디자인 및 우수한 품질로 어필하여 접근하는 것일 효과적일 것이라고 밝힘.
○ 신규 수출업체의 경우, 현지 유통, 판매업자들이 쉽게 수리 및 설치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영어로 된 자세한 제품 매뉴얼 혹은 동영상 제작이 필수일 것이라고 첨언함.
○ 마지막으로 UL 인증이나 ANSI/BHMA 인증을 획득해 소비자 및 유통업자들이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자료원: IBIS World, USITC(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Lowe’s 웹사이트, Builders Hardware Manufacturers Association, 바이어 인터뷰,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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