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목구조 단층주택 ‘단’은 경기 송산그린시티 주택단지 더존하우징의 모델하우스다.
육칠십 대 노부부의 사생활이 보호되고 이웃과 소탈하게 소통하는 행복한 여생, 가끔 찾아오게 될 자녀들을 위한 공간, 손자손녀들에게 선사할 환성적인 추억에 대한 배려 등을 염두해 두고 계획됐다.
또 아마도 일평생을 아파트에서 살았을 노부부를 위해 ‘자연 속의 풍경이 되는 집’을 위해서 집 전체가 주변 산세와 어우러지고, 집 어디에서든 그 자연을 오롯이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인접대지에 접한 남쪽에 큰 뜰마당을 두고 보행자 통로에 집과 연계되는 마루를 설치했다. 또 도로에 접해 데크를 만들어서 개방감을 확보했다.
아울러 중앙 현관 동선을 사이에 두고 북쪽은 프라이빗한 가족공간을, 남쪽으로는 자연채광을 극대화한 이웃과의 어울림 공간으로 구분했다. 거실과 주방에 연결된 남쪽 넓은 뜰마당에도 풍부한 채광을 끌어들였다. 안방은 남쪽 거실과 복도 공간을 접하는 마루를 배치함으로써 프라이버시와 개방감을 동시에 충족시켰다.
순자와 손녀를 위한 꿈의 공간도 빼놓지 않았다. 안방을 지나서 방으로 들어가기 전에 조그만 계단을 놓은 것. 이 계단은 꿈꾸는 동화 속의 다락으로 이어진다. 다락은 또 천창 가득 별이 떨어지기도 하고, 옥탑과 외부 데크라는 또 다른 차원으로 통화는 통로다.
실내 인테리어는 전체적으로 ‘노부부를 위한 단층주택’이라는 편안함을 주제로 중목구조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는 쪽으로 계획됐다. 인공적인 자재를 최대한 배제하고 편백나무 루바, 흙도장 마감, 석재 등 천연재료를 사용했다. 가구도 원목 패널을 적용해 중목구조 주택 몸체와 하나로 녹아들도록 했다.
주방은 화이트 무광 하부장과 원목상판의 조합으로 노출된 중목구조재와 일체감이 들도록 했다. 또 주방 앞에 큰 창을 설치해 외부 조경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했다. 특히 아일랜드 주방가구를 창쪽을 바라보게 배치해서 내부 공간을 외부 공간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거실은 중목구조주택의 매력이 한껏 발현되는 공간이다. 경사지붕을 따라 기울어진 천창에도 목재가 그대로 노출돼 있으며, 편백나무 무절 루바로 구조목 사이를 메꾸어 웅장하면서도 아늑한 중목구조 거실을 완성했다. 천연 흙 마감재가 적용된 거실 아트월 또한 안정감 있고 품격 있는 공간 만들기에 일조했다.
안방에서도 중목구조 느낌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천장에도 목재를 사용했는데, 이 목재 라인을 따라 라인형 조명을 설치함으로써 심플한 세련미를 강조했다.
파우더 룸은 전실 겸 파우더 공간을 멀티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최소의 공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구조로 두 사람이 동시에 세면과 샤워를 할 수 있다.
두 개의 방은 대청마루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평상 느낌의 침대 하부 프레임을 제작했다. 상부엔 수납을 위한 붙박이장이 설치됐으며, 창호 쪽 하부에는 윈도우 시트를 설치해 창을 통해 밖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있다. 방 하나는 서재로 사용할 때를 대비해 그린 계열 도배로 집중도를 높였다. 계단은 나무결의 느낌을 해치지 않도록 매트한 골드 색감 제작금속난간을 설치했다.
다락방는 높낮이 기울기가 있는 지붕선을 따라 이색적이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공간이다. 보통 1층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지만, 손자손녀의 방문이나 사색을 즐길 때, 혹은 집중이 필요할 때 작지만 강력한 기능을 발휘하는 게 바로 다락이다. ‘단’의 다락은 천창과 함께 바라보는 시선마다 밖을 내다볼 수 있는 창을 두었다. 외장재는 롱브리과 루나우드 탄화목, 지붕은 징크를 사용했다.
건축정보
위치▷경기도 화성시 새솔동 송산그린시티
대지면적▷328.00 m2
건물규모▷지상1층(다락포함)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
지상_중목구조
건축면적▷155.29 m2
연면적▷149.23 m2
1층_149.23 m2
다락_29.62 m2
옥탑_14.70 m2
1층포치_37.57 m2
1층데크_24.31 m2
2층포치_6.15 m2
2층데크_25.52 m2
건폐율▷7.35%
용적률▷5.50%
주차대수▷2대
최고높이▷8.1M
단열재▷수성연질폼
지붕재▷AL징크
외벽재▷와이드롱브릭, 루나우드 탄화목
내장재▷구조목+히노끼 무절루바, 강마루
창호재▷독일식 3중유리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출처 나무신문 서범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