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스페이스X 크루-10 대원들이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 있는 스페이스X의 격납고에서 팰컨9 1단계 부스터 앞에 서 있다. 왼쪽부터 JAXA(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의 임무 전문가 Takuya Onishi, NASA의 Anne McClain 사령관, NASA의 조종사 Nichole Ayers, Roscosmos의 임무 전문가 Kirill Peskov. 이미지: 스페이스 X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스페이스X 크루-10(Crew-10)의 임무를 위한 새로운 발사 날짜를 정했습니다. 이 움직임은 기관이 새로운 드래곤 우주선을 이전에 비행한 캡슐로 교체하기로 결정한 후에 나온 것입니다.
NASA 우주 비행사이자 임무 사령관인 앤 맥클레인(Anne McClain)은 다른 두 명의 우주 비행사와 한 명의 러시아 우주 비행사를 이끌고 3월 12일 수요일 이전에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이륙하는 것을 목표로 궤도 전초 기지로 여행을 떠날 것입니다.
이 비행은 현재 USOS(U.S. Orbital Segment) 승무원이 탑승한 상태에서 직접 인수인계라고 하는 ISS 탑승 전환 기간을 시작합니다. 며칠의 전환 기간을 통해 신입 승무원은 우주 정거장의 현재 구성에 익숙해지고 진행 중인 운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크루 드래곤 프리덤이 도킹을 해제하여 크루-9을 지구로 데려옵니다. 이 4중주단은 NASA 우주비행사 닉 헤이그(Nick Hague),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와 로스코스모스 우주비행사 알렉산드르 고르부노프(Aleksandr Gorbunov)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제우주정거장(ISS)의 익스페디션 72(Expedition 72) 승무원의 공식 초상화. 상단(왼쪽부터)은 로스코스모스 우주비행사 겸 비행 엔지니어 알렉세이 오브치닌(Alexey Ovchinin), NASA 우주비행사 겸 우주정거장 사령관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 NASA 우주비행사 겸 비행 엔지니어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이다. 가운데 줄에는 로스코스모스 우주비행사이자 비행 엔지니어인 이반 바그너(Ivan Vagner)와 NASA 우주 비행사이자 비행 엔지니어인 돈 페티트(Don Pettit)가 있습니다. 맨 아랫줄은 로스코스모스 우주비행사 겸 비행 엔지니어 알렉산드르 고르부노프와 NASA 우주비행사 겸 비행 엔지니어 닉 헤이그입니다. 이미지: NASA/Bill Stafford 및 Robert Markowitz
크루-9의 도킹 해제 날짜는 플로리다 해안의 기상 조건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이것은 복구 작업이 서부 해안으로 이동하기 전에 플로리다 해안에서 마지막 드래곤 스플래쉬다운이 될 것입니다.
NASA는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의 문제로 인해 승무원 비행 시험 임무가 끝날 때 계획대로 우주선으로 귀환하지 못하자 늦여름에 윌리엄스와 윌모어를 크루-9의 일부로 귀환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드래곤 딜레이, 드래곤 셔플
Crew-10 임무의 시작은 한동안 움직이는 목표였습니다. 2024년 8월 블로그 게시물에서 NASA는 "2025년 2월 이전"에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임무는 또한 SpaceX의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크루 드래곤 우주선이 될 계획을 소개하는 것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이 이름 없는 캡슐은 꼬리 번호 C213을 가지고 있으며, 타임라인 변경의 주요 동인이었습니다.
SpaceX의 팰컨 9 로켓이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의 CRS-26 재보급 임무와 함께 이륙합니다. 크레딧: Spaceflight Now
2022년 11월 CRS-26 발사를 앞두고 열린 화상 회의에서 스페이스X의 드래곤 미션 매니지먼트 이사인 사라 워커(Sarah Walker)는 "우리를 미래로 이끌고 고객이 우리와 함께 타고 싶어하는 만큼 많은 비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섯 번째 카고 드래곤을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캡슐이 "2024년 기간 내에 준비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년 1월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가 주관하는 Ax-3 민간 우주비행사 임무 개시를 앞두고 열린 화상 회의에서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 비행 프로그램 선임 이사인 벤지 리드(Benji Reed)는 C213 드래곤이 "올해 말에" 준비될 것이라고 재확인했습니다.
크루-9 임무에 관한 2024년 7월 기자 회견에서 Spaceflight Now는 그 시점에서 2024년에 더 이상 할당되지 않은 드래곤 임무가 없기 때문에 최신 크루 드래곤의 상태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워커는 그것이 "거의 완료되었다"고 그리고 "거의 완성에 가깝다"고 말했다.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워커의 말을 따라 드래곤이 여전히 캘리포니아 호손(Hawthorne)에 있는 스페이스X의 시설에서 "클린룸에서 조립 중"이라고 확인했다.
"마지막 준비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2월에 크루-10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라고 Stich는 말했습니다. "Crew-10을 위해 또 다른 새로운 Dragon 우주선을 갖게 되어 기쁩니다. 그게 지금 계획이야."
NASA의 SpaceX Crew-10 멤버(왼쪽부터) 로스코스모스 우주비행사 키릴 페스코프, NASA 우주비행사 니콜 에이어스와 앤 맥클레인, JAXA(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 우주비행사 오니시 타쿠야가 캘리포니아주 호손의 스페이스X에서 훈련 중인 사진.
이미지: 스페이스 X
그러나 12월에 NASA가 블로그 게시물에서 새로운 크루 드래곤의 배송이 예상보다 오래 걸리고 2025년 "1월 초"까지 플로리다에 도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을 때 계획이 약간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국세청은 크루-10의 발사를 '2025년 3월 말'로 연기했다.
"새로운 우주선의 제작, 조립, 테스트 및 최종 통합은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힘든 작업입니다."라고 Stich는 게시물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임무를 지원하기 위해 Dragon 함대를 확장하기 위한 SpaceX 팀의 노고와 새로운 캡슐의 비행 준비를 완료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우주 정거장 프로그램 및 탐사 승무원의 유연성에 감사드립니다."
SpaceX와 NASA는 Spaceflight Now를 포함한 뉴스 매체의 논평 요청에도 불구하고 Dragon 배송을 지연시키는 원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지난 1월 말 스페이스X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X'에 트럼프 대통령이 "우주정거장에 발이 묶인 우주비행사 2명을 가능한 한 빨리 집으로 데려오라"고 말했다는 글을 올렸다. 몇 시간 뒤 트럼프 대통령은 머스크에게 윌모어와 윌리엄스를 "데려가라"고 말했다고 썼다.
이 성명은 NASA가 몇 달 전에 윌모어와 윌리엄스가 크루-9 임무에 사용된 드래곤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돌아올 것이라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왔다. 프리덤(Freedom)이라는 이름의 이 캡슐은 2024년 9월 궤도 전초기지에 도킹했습니다.
NASA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와 보잉의 승무원 비행 테스트 사령관과 조종사인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안전 장비를 검사하고 있다. 이미지: NASA
셰릴 워너(Cheryl Warner) 미 항공우주국(NASA) 공보국장은 29일 발표한 성명에서 "NASA와 스페이스X는 스페이스X 크루-9 우주비행사 수니 윌리엄스(Suni Williams)와 부치 윌모어(Butch Wilmore)를 가능한 한 빨리 안전하게 귀환시키기 위해 신속하게 노력하고 있다"며 "탐사 간 인계를 완료하기 위해 크루-10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최근인 2월 11일, NASA는 새로운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하고 크루-10과 크루-9 임무에 대한 "목표 발사 및 귀환 날짜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성명은 자사와 스페이스X가 더 이상 C213 드래곤을 비행할 계획이 없으며 대신 드래곤 우주선인 인듀어런스를 사용할 것임을 확인했다.
NASA는 먼저 "우주선이 이전에 비행한 하드웨어에 대한 평가를 완료하여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안전 및 인증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간의 우주 비행은 예상치 못한 도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의 운영 유연성은 NASA와 SpaceX 간의 엄청난 파트너십과 SpaceX가 기관의 새로운 요구 사항을 안전하게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민첩성에 의해 가능해졌습니다"라고 Stich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SpaceX의 상업적 노력과 Crew-10을 지원하기 위해 평가하고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우주선을 준비하는 적극적인 접근 방식으로부터 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드래곤 인듀어런스는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가 곧 있을 ISS의 Ax-4 임무를 위해 사용할 예정이었습니다. C213 드래곤이 이제 이 민간 우주 비행사 임무에서 데뷔하게 될지는 불분명합니다.
NASA나 SpaceX는 새로운 드래곤 우주선에 어떤 작업이 남아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 기관은 올린 글에서 새 캡슐에서 멀어짐으로써 SpaceX가 "새로운 우주선의 내부 구축을 완료하고 최종 통합 활동을 수행하는 동시에 Crew-10을 발사하고 Crew-9를 더 빨리 귀환시킬 시간"을 얻었다고 간략하게 언급했습니다.
|